서초구, 글로벌 스마트도시 입증... 국제표준 인증유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1-05 08:20:15
  • -
  • +
  • 인쇄
22개 성숙도 수준 평가항목 중 12개 항목 4레벨 이상 받으며 스마트 우수도시 재입증
▲ 스마트도시 국제 인증서

[뉴스스텝] 서초구의 스마트 행정이 국내를 넘어 국제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세계적인 경쟁력을 지닌 스마트 도시로의 명성을 이어간다.

서울 서초구는 지난 2020년 12월에 최초로 획득한 스마트도시 국제표준(ISO 37106)을 인증 2년 차 사후심사를 통과하여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은 영국표준협회(BSI)에서 ‘Smart City 성숙도 5단계 기준’을 통해 스마트시티 사업성, 성숙도 측면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도시에 부여한다.

이번 심사기준은 비즈니스 관리, 시민 중심의 서비스 관리, 기술과 디지털 자산 관리, 이익 실현 전략 등 4원칙, 14개 비즈니스관리, 9개 핵심 성공요인등을 평가한다. 여기에 22개 항목에서 모두 5레벨 중에 3레벨(성숙) 이상 받으면 영국 산업 규격 합격 표시증(Smart City Kitemark)을 수여받는다. 단, 최초 인증 획득 시점부터 1·2년차 사후 심사를 통과해야 3년간 자격이 유지된다.

이번 사후심사 결과, 구는 BSI 성숙도 모델 기준에 따른 평가에서 지난해 대비 평가 점수가 상승하며 스마트 도시 역량을 높였다.

특히 총 22개 평가항목 중 △리더십 △시민중심 통합 서비스 구현 △스마트데이터에 대한 투자 △디지털 포용 및 채널 관리 등 11개 항목에서 4레벨(선도)을, 신원 및 개인정보 관리에서는 최고 등급인 5레벨(탁월)을 받는 등 총 12개 항목에서 4레벨 이상을 받아 스마트 도시로서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이번 평가에서 구는 △4차 산업기술 도입한 청소년 체험 공간 ‘서초스마트유스센터’ 운영 △서초에코쉼터, Zero Shop 등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디지털 발달 트레이닝 센터’, ‘스마트시니어 IT체험관 및 IT배움터’ 등 장애인 및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등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이와 별도로 구는 지난해 9월 국토교통부의 스마트도시 국내 인증을 받았다. 이로써, 국내외로 스마트 도시 인증을 모두 획득한 곳은 서울 자치구 중 서초구가 유일하다.

향후 구는 첨단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스마트 정책을 추진하며 도시의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안전관리 부문에 대해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플랫폼 기반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민간 건축물에 실시간 재난 알림과 행동 요령을 전파하는 ‘서초 건축 알림이’ 모바일앱 활용을 비롯해 △‘노후.위험 시설물 관리를 위한 ‘IoT 디지털 트윈 기반 시설안전 예·경보 시스템’, △통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트윈 국토 기반 교통시스템’ 등을 구축해 지역 내 교통 종합 대책도 마련한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서초구의 스마트도시 사업이 국제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아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스마트 기술을 행정 전반에 접목해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함을 누리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순천시, 2026년 노인일자리 참여자 4,455명 모집

[뉴스스텝] 순천시는 12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간 2026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할 어르신을 모집한다고 밝혔다.노인일자리사업은 △노인공익활동사업 △노인역량활용사업 △공동체사업단 △취업지원사업 4개 유형으로 구성돼 유형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자를 선발한다.분야별 모집 인원은 총 4,455명으로 노인공익활동사업 3,536명, 노인역량활용사업 618명, 공동체사업단 186명

장흥군4-H연합회, 직접 생산한 쌀 800kg 기탁

[뉴스스텝] 장흥군4-H연합회(회장 임선호)는 지난 1일 지역사회 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쌀 800kg(약 240만 원 상당)을 장흥군에 기탁했다.이번에 기탁된 쌀은 장흥읍 행원리 공동과제포에서 청년농업인들이 파종부터 수확까지 정성껏 재배한 ‘새청무’ 품종으로, 회원들의 협동과 기술이 담긴 결실이다.4-H연합회는 공동과제포 운영을 통해 영농기술을 익히고 협업 능력을 높여왔으며, 매년 수확한 쌀을 지역사회에

순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중·장년 남성 요리 교실 호응 속에 끝마쳐

[뉴스스텝] 순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상반기에 이어 지난 9월부터 운영한 ‘인생이모작 하반기 중·장년 남성 요리 교실’을 뜨거운 호응 속에 지난달 27일 끝마쳤다고 전했다.46세 이상 65세 미만 중·장년 남성 20명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요리 교실은 중·장년 남성들의 요리에 대한 관심도 증가를 반영해 남성들 혼자서도 가정에서 독립적인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개설됐다. 가정식 전문 요리 강사의 영양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