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국립한국문학관 협력전시 '삼국의 여인들, 새로운 세계를 열다'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26 08:15:29
  • -
  • +
  • 인쇄
은평역사한옥박물관, 8월 4일부터 10월 29일까지 무료관람
▲ 은평구-국립한국문학관 협력전시 ‘삼국의 여인들, 새로운 세계를 열다’ 개최

[뉴스스텝] 은평구는 은평역사한옥박물관에서 8월 4일부터 10월 29일까지 협력전시 ‘삼국의 여인들, 새로운 세계를 열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전시는 한국문학관이 주최, 은평구가 공동주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고대 사회 여성들의 주체성과 개성을 재인식하고 고전 문학의 다채로운 해석과 상상력을 살피고자 기획됐다.

삼국시대 고전 문학에 등장하는 ‘여신’, ‘여왕과 왕후’, ‘신비로운 여인’ 등 다양한 여성들을 살펴보며, 1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다’, 2부 ‘운명을 개척하다’, 3부 ‘낯선 존재와 만나다’, 4부 ‘이야기를 남기다’로 구성돼 있다.

1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다’는 우리 민족의 어머니인 ‘웅녀’, 고구려 주몽의 어머니인 지모신 ‘유화’, 신라 선도산의 산신이자 시조모(始祖母)로 알려진 ‘사소’를 살펴본다. 우리 건국 설화 속 어머니의 모습을 통해 여성의 강인함과 따뜻함을 느껴볼 수 있다.

2부 ‘운명을 개척하다’는 진취적인 모습을 보여준 삼국시대 여성들의 목소리를 들어본다. 신라 최초의 여왕이었던 ‘선덕여왕’의 예지와 아유타국에서 배를 타고 가야로 건너온 ‘허황옥’의 용기, 가야와 신라를 잇고 신라의 삼국통일에까지 기여한 ‘문희’의 결단력을 통해 자신의 운명을 개척한 여성들을 살펴본다.

3부 ‘낯선 존재와 만나다’는 화랑 김현과 호랑이 처녀의 사랑을 다룬 ‘김현감호(金現感虎)’ 설화, '헌화가(獻花歌)'와 '해가(海歌)'의 주인공이자 절대 미(美)를 상징하는 ‘수로 부인’, 용의 아들인 처용과 결혼하고 역신(疫神)과 동침을 했던 ‘처용의 아내’가 등장한다. 현실 세계를 넘어 낯선 존재와 조우했던 신비로운 여성들을 통해 고전문학의 상상력을 만나본다.

4부 ‘이야기를 남기다’는 국립한국문학관이 소장하고 있는 『삼국유사』, 『삼국사기』, 『역옹패설』 등 중요한 문학 원본 자료와 향가, 설화를 모티프로 재해석한 근현대 작품, 세계 각국 언어로 번역된 다양한 버전의 ‘삼국유사’를 보여줄 예정이다.

문헌 자료와 더불어 관련 미술 작품과 이를 활용한 미디어콘텐츠 작품도 전시된다. 한국의 설화로 작품 세계를 구성한 이만익 화백의 작품 '처용가무도'와 '헌화가'를 비롯해 유엔(UN) 창립 50주년 기념우표로도 제작된 김원숙 화백의 '보름달 여인'을 전시한다. 또 「그림으로 보는 삼국유사」와 '수로부인영접도', '웅녀헌신도', '하백일가도'를 활용한 미디어콘텐츠 작품도 볼 수 있다.

전시의 이해를 돕고자 『삼국유사』를 주제로 한 교육도 진행한다. 교육은 초등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각각 진행할 예정이다. 성인 대상 교육은 표정옥 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 김영죽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HK 연구교수를 초빙해 『삼국유사』 속 여성 인물 탐구와 한문학 읽기 방법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한편 은평구 진관동 기자촌 부지에 ‘국립한국문학관’이 들어설 예정이다. ‘국립한국문학관’은 한국 문학 유산과 원본 자료의 체계적인 수집·보존, 전시, 교육, 체험 기능을 제공한다. 기자촌 부지는 1960년대 정부가 한국기자협회 소속 무주택 기자들을 위해 조성한 언론인 보금자리로, 기자 출신 문인을 많이 배출한 곳이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은 이번 전시 기간 한국문학관의 건립 착공을 홍보하고, 구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무료 관람을 실시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당진 댄스·뮤직 페스티벌, 이틀간 7만 4천여 명 참여 "대성황"

[뉴스스텝] 당진시는 지난 25일과 26일 이틀간 삽교호관광지 바다공원 일원에서 열린 당진 댄스·뮤직 페스티벌이 약 7만 4,000명의 관람객을 끌어모으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28일 밝혔다.이틀간 펼쳐진 공연에서는 다양한 댄스팀과 공연자들의 무대가 이어지며 관람객의 호응을 이끌었다. 첫날에는 1,000대의 드론이 삽교호 밤하늘에 다양한 패턴과 색상을 연출하며, 관람객들의 환호를 이끌며 현장의 열기를 더

은평구, '청년이 주도하는 글로벌 연대의 장' 국제청년포럼 이프위(IFWY) 파이널 콘퍼런스 개막

[뉴스스텝] 서울 은평구는 지난 27일 국제청년포럼 이프위(IFWY, International Forum We, the Youth) 2025 파이널 컨퍼런스가 막을 올렸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은평구·유엔사회개발연구소(UNRISD)·MBC·한양대학교가 공동 주최했으며, ‘변화를 위한 연결(Connect for Change)’을 표어로 청년이 주도하는 글로벌 연대의 장이 마련됐다.이프위(IFWY)는 청년이

고양시, 2025년 평생학습축제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고양특례시는 ‘배움·모두·나눔으로 행복을 꿈꾸는 고양특례시’라는 주제로 ‘2025 고양특례시 평생학습축제'를 지난 25일 일산호수공원 주제광장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축제는 평생학습의 결실을 시민과 함께 나누는 자리로, 개막식과 무대공연, 체험부스, 이벤트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축제의 시작을 알린 개막식에서는 고양특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