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전국 최초 부동산 챗봇 ‘헬로 서초구 부동산’ 운영 시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08 08:15:27
  • -
  • +
  • 인쇄
카카오톡 활용 ‘헬로 서초구 부동산’ 채널 개설로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는 챗봇 운영
▲ 부동산 챗봇 ‘헬로 서초구 부동산’

[뉴스스텝] 최신 부동산 정책 및 정보를 챗봇을 통해 정확하고 빠르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서초구에서 시작된다.

서울 서초구가 주민들에게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전문 챗봇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챗봇이란 음성·문자를 통해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제작된 프로그램으로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상담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구는 카카오톡 ‘헬로 서초구 부동산’ 채널을 개설하고 챗봇을 구축하여 운영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활용했기에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카카오톡 QR코드 스캔을 하여 채널 추가를 하거나 카카오톡 채널 검색창에 ‘헬로 서초구 부동산’이라고 검색하여 이용할 수 있다.

주요내용으로는 ▲주택임대차 신고, ▲개별공시지가, ▲조상 땅 찾기, ▲부동산중개업 개설, ▲토지 합병, ▲전세계약 체결 시 꼭 확인할 사항 등 민원인이 자주 문의하는 질문에 대해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궁금증 해결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공시지가’라고 검색하면 공시지가 결정절차, 이의신청 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보여지고, ‘조상 땅’이라고 검색하면 조상 땅 찾기에 대한 신청자격과 방법이 업로드되고 관련사이트 링크도 표시된다.

또한 채널 게시판에는 구가 추진하고 있는 특화 사업인 ▲개업공인중개사 신분증달기 사업, ▲예비 공인중개사 동영상 교육 자료,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등 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부동산 관련 소식도 게재했다.

향후 구는 이번 채널을 통해 부동산 관련 법 개정과 정책 변경 소식을 발빠르게 전하고, 민원인이 자주하는 질문 리스트를 더 다양하게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민원인의 문의에 대해 보다 빠르게 정보제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는 이 외에도 주민들을 위해 부동산 관련 서비스와 정책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와 함께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를 운영중에 있으며, 무등록자의 불법중개행위 근절을 위한 ‘개업공인중개사 신분증 달기’, ‘공인중개사 실무 동영상 배포’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부동산 관련 법과 정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내용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업데이트를 하겠다.”라면서, ”구가 최신부동산 정책을 쉽고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과 서비스를 시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주시, 산청농협으로부터 고향사랑기부금 800만 원 기탁받아

[뉴스스텝] 진주시는 3일 시청 기업인의 방에서 산청군농협 임직원 80여 명이 동참한 고향사랑기부금 800만 원을 기탁받았다고 전했다.이번 기탁은 진주서부농협과 산청군농협 임직원들이 양 지역의 발전을 응원하기 위해 뜻을 모아 상호 기부에 참여하며 이루어진 것이다.진주서부농협과 산청군농협은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된 2023년부터 3년 연속으로 상호 기부를 이어오고 있다. 이는 지역 발전과 상생을 향한 두 지역

울산시교육청 직업교육 발전 기여 기업·공공기관 12곳에 표창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은 3일 오전 10시 30분 집현실에서 ‘2025년 직업교육발전 유공 기업·공공기관 교육감 표창 전수식’을 열었다.이번 전수식은 울산지역 직업교육 발전과 학교 현장의 직업교육 활성화에 기여한 기업과 공공기관에 감사의 뜻을 전달하고자 마련됐다.표창 대상은 에스티아이 주식회사, 덕산하이메탈㈜, 주식회사 코리아피앤시, ㈜제일기계, ㈜탑아이엔디, ㈜원영 울산지점, ㈜경은기전, 주식회사

진주시의회, 경상국립대 특수교육과 신설 대정부 건의안 채택

[뉴스스텝] 진주시의회는 3일 본회의를 열고 ‘경상국립대학교 특수교육과 신설 및 입학정원 특례 승인 촉구 대정부건의안’을 채택해 정부와 관계 기관에 공식 전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만장일치로 채택된 이번 건의안은 지역 돌봄 인프라 붕괴와 발달장애인 교육·돌봄 공백 문제 해결을 위해 경상국립대에 특수교육과를 별도의 추가 정원으로 신설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지난 2023년 한국국제대가 폐교로 서부경남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