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교수들, 학생 마음건강 지킴이로 나선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4 08:05:17
  • -
  • +
  • 인쇄
‘징검다리 상담 교수제’ 운영·상담 매뉴얼·E-Book 발간
▲ ‘징검다리 상담 교수제’ 운영·상담 매뉴얼·E-Book 발간

[뉴스스텝] 전남대학교가 학생들의 마음건강을 지키기 위한 새로운 상담 시스템을 도입했다.

교수들이 학생의 학업과 진로는 물론 대인관계와 정서적 어려움까지 함께 돌보는 ‘징검다리 상담 교수제’를 운영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상담 매뉴얼과 가이드북도 발간했다.

14일 전남대에 따르면 ‘징검다리 상담 교수제’는 교수와 학생 간의 관계 속에서 신뢰 기반의 지속적 상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제도다.

현재 62명의 교수가 참여 의사를 밝혔으며, 상담에 필요한 스킬과 상담 자문(슈퍼비전), 사례 협의 모임 등을 통해 교수들의 상담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제도의 가장 큰 차별점은 학생생활상담센터와 보건진료소 정신건강클리닉의 협력체계다.

두 기관은 공동으로 상담 자문(슈퍼비전) 제공, 전문 상담 교육과정 개발 등 통합 심리지원 시스템을 운영해 교수-학생 상담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높인다.

이와 함께 전남대 학생생활상담센터는 교수와 학생 간 면담의 질을 높이고 위기 학생 조기 발굴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생 면담 매뉴얼』과 『학생 마음건강 지킴이 지원기관 가이드북』을 책자와 E-Book 형태로 발간, 전 교직원에게 배포했다.

이번 책자는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김재민 교수가 2025학년도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수상한 ‘明(명)연구자상’ 상금을 발전기금으로 기부해 제작한 것으로 더욱 의미가 깊다.

매뉴얼에는 상담 단계별 대화 방법과 위기 상황 대응법이 담겼으며, 가이드북은 학내외 전문기관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학생들이 필요한 심리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전남대는 10월 15일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열고, 책자 발간 취지와 ‘징검다리 상담 교수제’ 운영 방향을 공유할 예정이다.

전남대학교 관계자는 “이번 상담 교수제는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마음을 나누며 성장하는 전남대만의 마음건강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상담 역량 강화와 통합 심리지원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언제든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