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청소년국악관현악단, 제7회 정기연주회 '청춘을 두드리다' 마무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8 08:10:30
  • -
  • +
  • 인쇄
▲ 충북교육청 청소년국악관현악단, 제7회 정기연주회 청춘을 두드리다 마무리 포스터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문화원(원장 서종덕)은 28일 저녁 7시, 충북교육청 청소년국악관현악단이 교육문화원 대공연장에서 제7회 정기연주회 '청춘을 두드리다'를 열었다고 밝혔다.

올해 정기연주회는 전통과 현대의 감성을 넘나드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가진 순수한 에너지와 새로운 국악의 가능성을 관객들에게 선보이며 국악의 깊이와 현대적 감각을 조화롭게 담아낸 작품들로 구성되어 큰 호응을 받았다.

첫 무대는 청소년국악관현악단의 현 지휘자인 조원행 작곡가의 국악관현악곡 '청(請)'으로 시작됐다. 굿거리와 자진모리 장단의 흥겨움을 바탕으로 한 이 곡은 청소년들의 생동감 있는 연주와 더불어 청주교대부설초 한국무용반 '소리ᄋᆞ띠'의 특별출연으로 무대의 색채를 한층 풍성하게 만들었다.

이어 연주된 3악장 구성의 대작 '대지(大地)'는 생명의 탄생, 자연과 인간의 교감, 생명의 순환을 드라마틱한 관현악으로 펼쳐내어 깊은 울림을 전했다.

또한, 세대와 장르를 넘나드는 친화적 무대도 마련됐다.

영화 '가을의 전설'과 '맘마미아' 주제곡과 비틀즈 명곡 'Hey Jude', 'I want to hold your hand' 등을 국악기 선율로 재해석하며 온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따뜻한 감동을 전했고, 글로벌 K-POP 삽입곡 'Golden'과 'Soda pop'을 국악 특유의 밝고 청량한 음색으로 풀어내며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타악 협연곡 모듬북 협주곡 타(打)에서 협연자 노권호 학생(운호고1)은 모듬북의 화려하고 힘있는 소리로 국악관현악과 함께 잘 어우러지는 역동적 연주를 선보였으며, 판소리 '춘향가'의 대표 대목을 관현악으로 재구성한 춘향이야기는 사랑, 그리움, 정의의 서사를 생생하게 그려내며 큰 박수를 받았다.

이번 연주회는 청소년 단원들의 열정과 국악의 새로운 가능성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서종덕 교육문화원장은 “청소년들이 국악을 통해 전통의 맥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모습에서 우리 전통음악의 미래가 더욱 밝게 느껴졌다.”라며, “전통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시도와 감각적인 무대들이 어우러져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고, 앞으로도 국악의 멋과 가치가 지역사회에 널리 전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 청소년국악관현악단은 잠재력을 가진 도내 초‧중‧고 학생을 발굴하여 국악의 계승과 창의적 예술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매년 1월 신규 단원을 모집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문경시새마을회, 2025 사랑의 김장 행사 성료

[뉴스스텝] 문경시와 문경시새마을회는 지난 17일부터 27일까지 읍면동 별로 지도자 7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우리 주변 어려운 이웃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2025 사랑의 김장 담가주기’행사를 했다. 정성껏 담근 4천 여포기의 김장 김치는 독거노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등 각 읍면동의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 1천4백여 가구를 선정하여 새마을지도자들이 직접 전달한다. 문경시새마을회는 매년

경주시시설관리공단, 오류고아라해변 주변 공공야외화장실·샤워장 집중 정비 실시

[뉴스스텝] 경주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진태)은 11월 25일 오류고아라해변 주변에 위치한 공공야외화장실과 샤워장을 대상으로 청소 및 기계설비 점검을 실시하고 정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비는 성수기 운영 이후 노후되거나 오염된 시설을 정비하고, 동절기 대비 안전하고 쾌적한 공중위생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관광휴양팀 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현장 중심의 환경개선 활동을 전개했다. 직원들은 화장

부산시의회 스타트업 성장정책 연구회 김형철 대표의원, ‘벤처 30주년 기념 공로상’ 수상!!

[뉴스스텝] 부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부산광역시 스타트업 성장 정책 연구회’는 김형철 대표의원이 27일 열린 '2025 벤처인의 날'행사 중 '2025 부산벤처기업인상 및 신기술혁신상 시상식'에서 ‘벤처 30주년 기념 공로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산시가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부산벤처기업협회와 함께 개최했으며, 지역 우수 벤처기업인과 유공자를 시상하고 기업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