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지능형교통체계(ITS), 사후평가 통해 실효성 입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7 08:10:20
  • -
  • +
  • 인쇄
교통 흐름 개선·보행 안전 강화에 뚜렷한 성과
▲ 강릉시 지능형교통체계

[뉴스스텝] 2026 ITS 세계총회 성공개최와 미래 교통 선도 도시 도약을 준비하는 강릉시의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 사업 성과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강릉시가 지난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해 온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 사업에 대한 사후평가·분석을 실시한 결과, 스마트 교차로의 교통 흐름 개선 효과와 스마트 횡단보도를 통한 보행자 안전 강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명확한 성과가 확인됐다.

신호 운영을 최적화하고 실시간 교통정보가 연계되는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은 평가 대상인 43개 교차로의 평균 통행속도 약 6.2% 증가, 지체 시간 약 14.5% 감소 등 가시적 교통 흐름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특히 회산로와 해안로 등 주요 도로 구간에서는 통행 속도가 최대 4km/h 증가하고, 지체시간은 최대 7.1초 단축되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보행자 안전 향상을 위해 설치된 스마트 횡단보도 역시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됐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보행자의 움직임과 속도를 인공지능(AI)이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보행 속도가 느린 교통약자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신호 시간을 연장하는 최첨단 시설물로, 무단횡단 (주중 기준) 90.6% 감소, 횡단시간 내 도로를 완전히 건너지 못한 보행자 수 65.4% 감소 등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에 큰 기여를 했다.

교통 흐름 개선 및 보행 안전 관련 객관적 수치 개선과 비례하여, 시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ITS 도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변화가 확인됐다.

스마트 교차로에 대한 시민 인지도는 65.5%, 만족도는 전년 대비 20.9% 상승한 74.4%로, 특히 신호 최적화 기능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횡단보도에 대해서도 70.8%가 안전성 향상 효과에 동의했으며, 두 시설 모두 약 70% 이상의 응답자가 설치 확대에 대하여 긍정적인 응답을 하여 시민들이 해당 시스템의 실효성을 실제로 체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임신혁 ITS추진과장은 “이번 사후평가·분석은 ITS 구축 사업이 단순한 인프라 구축 및 기술 도입을 넘어, 시민의 안전과 교통 편의를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데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였다.”며, “앞으로도 교통약자와 지역 주민, 관광객 모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스마트한 교통 환경을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가고, 2026년 ITS 세계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기반을 더욱 다져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산교육청 소속 기관에서 다양한 연수 지원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 소속 기관들이 겨울방학을 맞아 교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연수를 운영했다.울산과학관은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중등 과학 교사 57명을 대상으로 ‘중등 과학실험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과학실험 전문성을 높이고자 기존 16시간 과정에서 32시간 과정으로 확대했다. 또한 교사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천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중고등학교

중구 함월구민운동장 노후시설 개선·보수 마치고 재개장

[뉴스스텝] 울산 중구가 1월 16일 오후 3시 30분 함월구민운동장에서 ‘함월구민운동장 재개장식’을 개최했다.이번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박경흠 중구의회 의장, 이성룡 울산시의회 의장, 지역 주민 등 150여 명이 함께했다.재개장식은 △식전공연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오색줄 자르기 △시축 △시설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지난 2011년 문을 연 함월구민운동장은 지역 주민 및 동호회 회원들의 여가시

울산나눔회, 강남교육지원청에 장학금 150만 원 전달

[뉴스스텝] 울산 강남교육지원청은 지난 15일 울산나눔회에서 장학금 150만 원을 전달받았다.남구 보람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번 전달식에는 임채덕 교육장을 비롯해 울산나눔회 최시훈 회장, 장학금 지원 대상 학생들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번 장학금은 어려운 환경에 있는 지역 중학생 2명과 고등학생 1명에게 1인당 50만 원씩 총 150만 원이 전달됐으며, 울산나눔회는 학생들에게 장학 증서를 직접 수여하고 격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