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올해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사업' 40개 과제 완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31 08:10:06
  • -
  • +
  • 인쇄
시, 올해 지역 중소기업의 디자인 경쟁력 강화와 산업 고도화를 목표로 추진한 사업의 40개 과제를 마무리
▲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사업 주요 사진

[뉴스스텝] 부산시는 올해 지역 중소기업의 디자인 경쟁력 강화와 산업 고도화를 목표로 추진한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사업'의 40개 과제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우수 중소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디자인을 접목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양레저(문화관광)와 실버케어(바이오헬스) 등 부산의 전략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는 데 주력했다.

시는 이 사업을 2022년부터 매년 추진해 왔으며, 올해까지 누적 64개 기업의 디자인 개발을 완료해 기업 제품·서비스 고도화의 실천 모델로 자리 잡았다.

올해 사업은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 ▲디자인주도 전략산업 성장지원 ▲디자인기업 제품·서비스 개발 지원 ▲청년 디자이너 협업 디자인 프로젝트 등 총 4개 유형으로 구성·운영됐다.

부산 지역 중소기업-디자인 전문기업-대학이 협업하는 구조를 통해 실질적인 사업화 성과를 도출했다.

시는 최우수 디자인 개발 사례 3건을 선정했으며, 최우수 사례에 대해서는 향후 제품 홍보, 전시회 참가 등의 지원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최우수 디자인 개발 사례 3건은 ▲‘크리에이티브퍼스’의 고객 중심 로봇기술을 적용한 화장품 제조기 디자인 개발 ▲‘페이블디자인’의 전문 한의원용 무연 온열치료기 브랜드 강화 및 제품 디자인 개발 ▲‘아트핸즈’의 부산 관광지 20곳을 동기(모티브)로 한 조립·체험형 손수 제작(DIY) 오르골 키트 개발이다.

특히 시가 올해 처음 추진한 '청년디자이너 협업 프로젝트'는 대학생 디자이너와 기업, 공공기관이 함께 실무 중심의 디자인 과제를 수행하는 산학협력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10개 팀 48명이 참여했다.

주요 프로젝트는 ▲장애친화 환경 디자인 안내서(매뉴얼) 개발 ▲부산 아지매들 이야기 브랜딩 및 관광상품 개발 ▲삼진어묵 선물세트 새 단장(리뉴얼) ▲태성당 포장(패키지) 디자인 새 단장(리뉴얼) ▲무장애 관광을 위한 모디 관광기념품 디자인 ▲삼진어묵 매장 정체성(아이덴티티) 구축 ▲광복 80주년 기념, 부산의 광복 홍보영상 제작 ▲부산 지역사회를 위한 포용적 문화공간 디자인 제안 등이다.

이와 함께, 시는 올해 중소기업이 해외 전시회에 참가하도록 지원해 해외 진출 기반을 강화했다.

시는 올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적 디자인·인테리어 전시회 ‘메종앤(·)오브제(Maison·Objet)’에 부산 기업 2곳(루메나, 오늑)의 전시 참가를 지원해 51건의 상담을 진행하고 2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성사시키는 등 부산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했다.

고미진 시 미래디자인본부장은 “중소기업의 기술과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디자인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라며, “앞으로도 디자인을 매개로 지역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 사업은 디자인을 통해 기업·산업·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구조를 실증한 사례”라며, “향후 전략산업 연계와 글로벌 진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디자인 지원 체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지사 “7월 광주·전남 행정통합 출범…대통령 파격지원 약속”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 주재 오찬 간담회서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한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의지를 확인, 오는 7월 ‘대한민국 제1호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강력한 동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는 이재명 대통령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통합의 필요성과 구체적 국가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했다.이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17∼19일 공식 방한…이재명 대통령과 정상회담

[뉴스스텝]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달 17일부터 19일까지 공식 방한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청와대는 "멜로니 총리는 우리 신정부 출범 후 최초로 방한하는 유럽 정상이자 청와대 복귀 후 맞이하는 첫 외빈이며, 이탈리아 총리로서는 19년 만의 양자 방한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과 멜로니 총리는 19일 정상회담과 공식 오찬 등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

이재명 대통령, 13~14일 일본 방문…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 2일 간 일본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의 이번 방일은 두 번째이며, 일본 정상과의 만남은 취임 후 총 다섯 차례로 늘어나게 된다. 청와대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초청으로 13~14일 일본 나라현을 방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이 대통령은 13일 오후 나라에 도착해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