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대표 문화유산 상품, '고와예' 2022~2025년 누적 판매 1억 돌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2 08: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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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 대한 상세 내용은 고와예 누리집으로 접속하거나 부산전통예술관으로 문의하면 돼
▲ 동래고무를 담은 아리랑 오르골(70,000원)

[뉴스스텝] 부산시와 (사)부산무형문화재연합회가 공동으로 개발·운영 중인 무형유산 기반 문화상품 '고와예(古와藝)'가 2022년부터 올해(2025년)까지 누적 판매 1억 2백만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올해 판매액은 3천2백만 원을 달성(’25년 1월부터 11월까지)하여 전년 대비 약 63퍼센트(%) 증가한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고와예’는 지역 문화유산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시민과 관광객에게 전통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시 대표 문화상품으로, 2020년 시범사업을 시작한 뒤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상품 판매를 추진해 왔다.

올해는 온오프라인 판매처를 확대하고, 역량 있는 신규 디자이너를 영입해 상품 디자인과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였다.

또한, 부산종합민속예술제, 부산 무형유산 아트페어 등 주요 문화유산 행사에서 지속적으로 홍보 진행, 공식 홍보영상을 제작해 온라인 노출빈도를 늘리는 등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상품을 접할 기회를 확대했다.

현재까지 총 56개의 상품을 개발했으며, 올해는 동래학춤을 모티브로 한 '갓 인센스 홀더(디퓨저)', 동래고무를 담은 '아리랑 오르골' 등 6개 신규 상품을 출시하며 제품군을 다양화했다.

또한, 무형유산 보유자의 작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부산 무형유산 아트페어와의 연계 방안도 강화해 기관·기업·예술인이 참여하는 상생형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2026년 '제48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부산 개최를 앞두고 '고와예'의 글로벌 확산을 위한 영문 홍보 콘텐츠 제작과 국제행사 연계 판촉 전략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고와예(古와藝) 누리집 또는 부산전통예술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대량 구매·각인 서비스도 지원한다.

한편, 시는 '고와예' 제품의 기관 선호도가 높게 나타난 점을 고려, 사업 시작 이래 처음으로 12월부터 연합회와 함께 공공기관 등을 직접 방문해 홍보 및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기관별 선호 제품군 등을 분석해 2026년 상품 개발 전략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조유장 시 문화국장은 “지역 문화유산 산업을 키우기 위한 그간의 노력들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문화유산 산업을 미래 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고, 무형유산 전승자들이 안정적인 자립 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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