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 교육도서관, 같이(가치)책 문학기행 체인지(體人智) 중등 2기 탐방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4 08:10:32
  • -
  • +
  • 인쇄
▲ 같이(가치)책 문학기행 체인지(體人智) 중등 2기 탐방 실시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은 23일부터 26일까지 인천과 서울 일대에서 2025. 같이(가치)책 문학기행 체인지(體人智) 중등 2기 탐방을 실시 중이다.

같이(가치)책 문학기행 체인지는 충북교육청 핵심 정책인 언제나 책봄 사업의 일환으로, 몸근육과 마음근육의 동반 성장을 위해 작가의 삶과 작품의 배경을 직접 찾아가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중등 2기 문학기행에는 도내 7개교 중‧고등 학생 28명과 교사 7명이 함께 문학기행 길에 함께 했다.

1일 차 '중국인 거리(오정희 저)'의 배경인 차이나타운과 자유공원 등을 둘러보며 근대 개항 시기 인천의 모습을 알아보고, 한국근대문학관을 방문하여 근대시와 소설 속 인천을 중심으로 근대계몽기부터 해방기까지 한국 문학의 흐름과 대표작들을 살펴봤다.

2일 차 오전에는 '괭이부리말 아이들(김중미 저)' 소설로 유명한 만석동 일대를 찾아 작품 속 주인공들이 살았던 실제 배경을 방문하고, 마을에 위치한 우리미술관을 방문하여 10주년 기념전시를 관람했다.

이어, 오후에는 서울로 이동해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과 독립문을 방문하여 일제의 식민 지배에 맞섰던 많은 항일 독립운동가의 자유와 평화를 향한 신념을 느껴봤다.

동아리별 자율탐방으로 운영되는 3일 차에는 각 동아리가 세운 탐방 계획에 따라 문학과 역사, 예술 등의 주제로 경복궁, 국립중앙박물관 등 평소 가보고 싶었던 명소를 찾아다니며 인문체험활동을 실시한다.

마지막 4일 차에는 '천변풍경(박태원 저)'의 배경인 청계천 기행길에 올라 청계천박물관을 방문하여 청계천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서울 시민들의 삶을 알아보고 청계광장, 광통교, 수표교 등을 도보로 이동하며 1930년대 당시 청계천변 주민들의 이야기를 그릴 예정이다.

이상래 교육도서관장은 “학생 탐방단이 함께하는 같이(가치)책 문학기행은 문학가들의 발자취를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문학과 함께하며 자신들이 생각하던 명소도 찾아보며 몸근육과 마음근육이 동반 성장해 우리교육청의 미래 인재가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총 3기에 걸쳐 문학기행 체인지에 참가한 탐방단은 교내 동아리 활동 및 문학기행에서 체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행문 작성과 브이로그 영상을 제작하고 결과나눔회를 통하여 내용을 서로 공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의회 “국방산업 중심지 충남에 방산클러스터 유치해야”

[뉴스스텝] 충남도의회는 제363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윤기형 의원(논산1·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남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이번 결의안은 정부가 방위산업을 첨단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고 ‘K-국방 세계 4대 강국 도약’을 국정 핵심 과제로 추진하는 가운데, 방산 중소·벤처기업의 성장과 기술 혁신을 뒷받침할 방산혁신클러스터를 충남에 조성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충남도의회, 병오년 새해 첫 임시회 개회

[뉴스스텝] 충남도의회는 올해 처음 개최하는 제363회 임시회를 20일부터 2월 3일까지 15일간 운영한다.이번 임시회에서는 교섭단체 대표 연설과 '충청남도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각종 조례안 및 동의안, 건의안 안건을 심의하며, 도‧교육청‧산하기관으로부터 2026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받는다.20일 열린 제1차 본회의에서는 총 12명의 의원들이 5분발언을

충남도의회,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법 촉구 결의안 채택

[뉴스스텝] 충남도의회는 20일 열린 제36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신영호 의원(서천2·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법 심의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이번 결의안은 수도권 일극체제 심화와 지방소멸 위기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대전‧충남 행정통합을 통해 광역 행정 역량을 결집하고 중부권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취지로 제안됐다.신영호 의원은 “충남도와 대전시는 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