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설치류 집중 방제 돌입…감염병 예방 총력 대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1 08:00:15
  • -
  • +
  • 인쇄
민원 다발지역 중심 선제 방역·사물인터넷(IoT) 스마트 장비 설치
▲ 구로구보건소 방역반이 스마트 구서 장비의 구조와 설치 방법, 약제 사용법 등에 대해 교육하고 있는 모습

[뉴스스텝] 구로구가 설치류(쥐) 민원 급증에 대응해 ‘설치류 집중 특별 방제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이상기후와 도시환경 변화로 쥐의 지상 활동이 활발해지고 도심 곳곳에서 출몰이 잦아지자 구는 주민 불편 해소와 감염병 예방을 위한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 2023년 42건이던 설치류 민원은 2025년 10월 기준 212건으로 약 5배 증가했으며, 구로3동, 신도림동, 구로5동 등에서 집중 발생하고 있다.

이번 방제 계획은 △스마트 구서 장비 설치 △공동주택·시장 관리자 대상 교육 △유관부서 합동 환경정비 △클린데이 운영 △신고센터 운영 △홍보 활동 등 6대 중점 과제로 구성됐다.

구는 먼저 민원 다발지역을 중심으로 선제 방역을 실시해 왔다. 쥐 출몰이 빈번했던 신도림동 공원 일대를 3월부터 6개월간 총 14회 방역해 방제 전 2∼3일 간격으로 출몰하던 민원이 ‘0건’으로 줄었다. 신도림동과 구로1동 등 주요 민원 지역은 9월부터 격주 방역으로 취약지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방제에 스마트 기술도 적극 도입했다.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활용한 스마트 장비는 쥐가 내부로 들어오면 자동 덧닫이(셔터)가 닫히고, 통합상황실에 경보가 전송돼 실시간 대응이 가능하다. 해당 장비는 민원 다발지역 40곳에 설치될 예정이며, 포획률에 따라 탄력적으로 재배치할 계획이다.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한 교육도 진행 중이다. 10월에는 주민과 실무자 110명이 참여한 방제 교육이 열렸으며, 현재 소규모 아파트와 전통시장 등 160개소를 대상으로 쥐덫 사용법과 서식지 관리 요령에 대한 현장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설치류 민원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쥐 발생 특별 신고센터’도 운영 중이다. 보건소 전담 인력이 민원 접수부터 현장 확인, 서식지 점검, 방제까지 전 과정을 담당하며,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통합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방제 효과를 높이기 위한 유관부서와의 협업도 활발하다. 청소, 하수, 위생, 공원 등 관련 부서가 함께 참여해 쓰레기 정비, 하수관 정비, 위생 점검, 쥐구멍 매립 등을 통해 쥐의 서식지와 먹이원, 침입 경로를 동시에 차단하는 구조적 방제를 실시하고 있다.

구는 ‘클린데이’를 통해 주민과 함께하는 방제 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구로1동 등 7개 구간에서 주민 30∼100명이 참여해 살서제 살포, 쓰레기 수거, 환경정비 등을 실시하며, 보건소는 사용법 교육을 통해 주민 참여를 지원하고 있다.

설치류 대처요령과 관련 정보는 구로구 누리집, 누리소통망(SNS), 아파트 미디어보드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 중이다.

장인홍 구로구청장은 “이번 방제 계획은 스마트 기술과 현장 중심 교육, 주민 참여가 결합된 종합 대책”이라며 “쥐 민원 증가에 구조적으로 대응해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남도, 경남마산로봇랜드 도약을 위한 현장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3일 경남로봇랜드재단을 방문해 주요 사업과 현안을 청취하고 경남마산로봇랜드의 안정적 운영과 미래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은 경남 로봇산업의 핵심 거점인 로봇랜드의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로봇산업·관광·교육 기능이 융합된 복합 로봇문화공간으로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경남도 이미화 산업국장을 비롯한 도 관계자는 △로봇랜드 테마파크 운영 현황 △주

사천시, 2027년도 국·도비 확보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당초예산 1조원 시대를 맞이한 사천시가 지역 성장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2027년 국·도비 확보 전략 점검에 나섰다. 사천시는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7년도 국·도비 확보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2027년도 국·도비 중점 확보 대상 사업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며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2027년도 국·도비 예산 확보 목표액은 2026년 당초예산 대비 180억원(4.6%) 증액

전경선 전남도의원, 전남-광주 행정통합 관련 기자회견 예고

[뉴스스텝] 전라남도의회 전경선 의원(더불어민주당·목포5)은 오는 1월 14일 10시,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전남-광주 행정통합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 여론과 현장의 우려를 토대로 한 공식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전경선 의원은 지방소멸 위기 극복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전남-광주 행정통합의 필요성과 대의에는 공감하면서도, 최근 언론과 지역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흡수 통합’ 우려와 지역경제 공동화 가능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