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보건소, 장애인 맞춤형 스마트홈 가정환경 수정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5 08:15:07
  • -
  • +
  • 인쇄
▲ 스위치봇 리모컨

[뉴스스텝] 원주시보건소는 지난해 신규 시책 사업으로 원주시 등록 장애인 대상 맞춤형 스마트홈 가정환경 수정 사업을 진행했다.

맞춤형 스마트홈 가정환경 수정은 재활치료를 마친 장애인들의 가정 복귀를 돕기 위해, 장애 유형 및 요구 사항에 맞춘 스마트 기기 설치 및 가정환경을 수정해 장애인의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품목은 스마트 도어락, 스마트 커튼, 스마트 스위치, 스마트 형광등 등 스마트 기기와 휠체어 경사로, 보조 손잡이, 3D 보조기구 등이다.

지역사회 자원인 강원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강원보조기기센터, 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원주시 장애인 종합복지관, 스마트홈 연구센터 등과 연계해, 대상자 발굴부터 서비스 제공, 모니터링까지 대상자 유형별 최적의 프로그램 사업을 운영했다.

한 프로그램 참가자는 “가장 편한 공간인 집에서도 생활에 불편을 겪었는데 사업 참여를 통해 삶의 질 향상에 많은 도움을 받아 고맙다.”라며, “앞으로도 많은 대상자가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단순한 스마트 기기 제공 및 가정환경 수정이 아닌 대상자의 장애 유형, 욕구 등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삶의 질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며, “올해도 대상자에 맞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건강증진과 방문보건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창군, 자원순환의날(9월6일) 맞이 ‘텀블러 기부 캠페인’

[뉴스스텝] 고창군이 ‘자원순환의날(9월6일)’을 앞두고, 지난 4일 ‘잠자고 있는 텀블러를 깨워주세요’ 캠페인을 통해 기부받은 텀블러를 장애인복지관에 전달했다.이번 전달식은 고창군이 지난달에 추진한 ‘텀블러 기부 캠페인’의 결과물로, 군민과 공무원들이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고 보관 중이던 새 텀블러와 물병을 기부해 마련됐다.해당 텀블러는 장애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전달돼, 자원순환 실천과 나눔 문화

계양구의회 김경식 의원, ‘인공지능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대표 발의 및 가결

[뉴스스텝] 인천 계양구의회는 지난 5일 열린 제26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경식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계양구 인공지능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원안 가결했다.이번 조례는 첨단산업 중심의 기업 재배치를 통해 경제 자족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계양 테크노밸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인공지능산업 기본계획 수립과 실태조사, 육성 지원사업 등을 포함해 AI

수원특례시의회, 수원특례시장배 전국 킥복싱대회 참석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는 6일, 수원시 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수원특례시장배 전국 킥복싱대회’에 참석해 선수들을 격려했다.이날 행사에는 이재식 의장을 비롯하여 오세철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동은 의원, 수원시킥복싱협회 관계자, 선수와 가족 등이 함께하며 열기를 더했다.이재식 의장은 축사를 통해 “전국 각지에서 수원을 찾아주신 선수 여러분과 가족, 그리고 시민 여러분 모두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킥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