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스타트업지놈 …글로벌 창업허브 도시 경쟁력 강화 업무협력 의향서(LOI) 체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9 08:15:08
  • -
  • +
  • 인쇄
9.19. 10:00, 스타트업 지놈 최고경영자(CEO), 제이에프 고티에(JF Gautier)와 부산시의 세계창업도시 순위 30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는 업무협력 의향서(LOI) 체결
▲ 스타트업지놈(StartupGenome)신흥창업도시순위(70~100위)

[뉴스스텝] 부산시는 9월 19일 오전 10시 시청에 내방한 글로벌 창업도시 평가기관인 '스타트업 지놈(Startup Genome)'제이에프 고티에(JF Gauthier) 최고경영자(CEO)와 시의 글로벌 창업도시순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력 의향서(LOI)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 의향서에는 ▲현지 전문가팀으로 구성된 스타트업 지놈(Startup Genome) 부산 사무소 설립 ▲다년간 실행계획(로드맵) 공동 구축 ▲부산의 창업생태계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실행 지원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스타트업 지놈의 ‘글로벌 창업생태계 도시 순위’는 스타트업의 글로벌 투자자(VC), 창업기획사(AC)의 중요한 투자지표로 활용되고 있어 스타트업 지놈과의 업무협력 의향서 체결이 부산 창업생태계의 글로벌화를 더욱 가속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시와 스타트업 지놈은 이번 업무협력 의향서(LOI)에 부산을 한국, 아시아 그리고 나아가 전 세계 청년이 갈망하는 세계적인(글로벌) 창업(스타트업) 허브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에 대해서도 명시했다.

여기에는 시와 스타트업 지놈이 장기적인 번영을 주도하고 부산을 세계혁신 경제의 선도적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30위권 창업도시 생태계 조성과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하는 공동의 목표가 포함됐다.

또한 두 기관은 ▲부산의 기술 스타트업 생태계의 성장률 제고와 규모 확대 ▲활발한 인공지능(AI) 창업생태계 조성을 통해 부산을 아시아에서 가장 매력 있는 도시 중 하나로 탈바꿈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해 수만 개의 흥미롭고 고소득의 일자리 창출 ▲청년 인재 유치·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출 증대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한편, 시는 이날 협약식에서 최근 ▲부산기술창업투자원 설립(2025년) ▲미래성장벤처펀드 3천억 원 규모(2024년) 및 혁신 스케일업펀드 2천억 원 규모(2025년) 등 2030년까지 2조 원 이상의 창업벤처 펀드 조성 ▲글로벌 창업허브 부산, 그린스타트업 타운을 비롯한 창업 기반(인프라) 확충 등 최근 창업생태계의 극적인 변화에 대해 소개하며 스타트업 지놈의 내년도 평가에 이러한 변화가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스타트업 지놈 고티에 회장도 공감을 표시하며 부산의 창업 관련 데이터의 글로벌 표준화가 필요해 보여 이에 대해서도 향후 협력하기로 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이번 스타트업 지놈과의 의향서 체결을 계기로 세계적(글로벌) 창업(스타트업) 도시 순위 상승은 물론 기업들의 글로벌 자금 조달 접근 기회를 확대해 지역 창업(스타트업) 기업이 그 효과를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개 하겠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구 남목마성시장, ‘2026년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공모 선정

[뉴스스텝] 울산 동구는 남목마성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6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중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2년간 국시비 포함 총 7억 6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은 전통시장이 보유한 고유 자원과 지역의 역사, 문화, 관광자원을 연계해 쇼핑과 문화 체험이 가능한 테마형 관광시장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남목마성시장은 과거 문화관광형시

'붉은 말의 해' 힘찬 출발…의정부시, 시정협력 파트너와 새해 다짐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1월 9일 시청 대강당(태조홀)에서 ‘시정협력 파트너와 함께 여는 2026 새해덕담’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2026년 ‘붉은 말의 해’를 맞아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시정협력 파트너들과 의정부의 비전을 공유하고, 희망찬 새해를 함께 다짐하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됐다.행사에는 김동근 시장을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 주민자치회, 통장협의회, 새마을회 등 각계각층의 시

함평 겨울빛축제, 11일 성황리에 폐막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은 “지난 11일 겨울철 대표 야간 관광축제로 자리매김한 함평 겨울빛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12일 밝혔다.폐막식에서는 나비축제 경연대회 수상자 ‘달뜬’과 브라스밴드의 공연이 펼쳐졌고, 축제 참여 업체인 용정목장·이가기획·나비뜰동산은 함평군 인재양성기금에 100만 원을 각각 전달하여 온정을 전했다.이번 축제는 빛을 활용한 감성적인 야간 경관 연출과 다양한 체험·관람 프로그램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