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경북향교전교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1 08:05:09
  • -
  • +
  • 인쇄
▲ 상주시, 경북향교전교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뉴스스텝] 경북향교전교협의회에서는 을사년을 맞아 2월 7일(금)에 상주시 유림회관에서 35명의 경북지역 향교 전교가 참석한 가운데 경북향교전교협의회 총회를 개최했다.

곽희상 사무국장의 진행으로 상읍례, 국민의례, 문묘향배에 이어 권혁성 연일향교 전교의 윤리헌장 낭독이 있었다. 먼저 김명희 전교협의회장의 인사말씀을 시작으로 정상영 (재)경북향교재단이사장과 진인수 전국향교전교협의회장(제주향교)의 축사가 이어졌다.

토의가 있었다. 먼저, 제1호 안건인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현황과 예산결산 승인, 제2호 2025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 및 예산(안) 승인, 제3호 임원 선출이 있었다.

협의회장은 지금까지 전임자의 잔여임기를 맡아 온 김명희 회장(상주향교 전교)이 만장일치로 제18대 협의회장으로 추대됐고, 부회장에는 한병수 경산향교 전교·이동후 고령향교 전교가 선출됐으며, 감사에는 박정주 지례향교 전교가 선임되어 각각 2년의 임기를 맡게 됐다.

특강시간에는, 앞으로 각 향교에서 전통미풍양속을 계승해 나가야 할 사업인 전통혼례에 대하여 임귀희 한국인성예절교육원장께서 전통혼례 집전의 실제란 주제로 강의가 있었다.

특히, 최종수 성균관장께서 격려차 참석하시어 먼저 알묘례를 봉행했다. 최종수 성균관장과 진인수 전국향교전교협의회장, 김명희 경북향교전교협의회장께서 헌관을, 집례에는 곽희상 사무국장이, 대축에는 조재석 상주향교 사회교육원장이, 알자는 김홍희 상주향교 장의가, 집사에는 이창영, 정윤재 장의가 분정되어 봉행했다.

한편, 김명희 경북향교전교협의회장은 ‘갑자기 내린 눈으로 도로가 미끄러움에도 참석해 주신 전교님께 감사의 인사와 함께 앞으로 향교가 나아가야 할 전통윤리도덕을 계승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종수 성균관장은 경북의 향교 전교님들을 뵙게 되어 감사한 마음을 전하면서 내빈으로 참석해 주신 정상영 (재)경북향교재단이사장과 진인수 전국향교전교협의회장, 이상무 원임 경북향교전교협의회장께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상주향교는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대설위 향교로서 지역 유림들의 구심점으로서 전통문화의 계승발전, 미풍양속의 전승에 열심히 노력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논산시, 농업인과 함께한 가을 벼베기… 수확의 기쁨 나눴다

[뉴스스텝] 논산시가 풍요로운 수확의 계절을 맞아 지역 농업인이 함께하는 벼베기 현장을 찾았다.15일 논산시 광석면 이사리 일원에서 (사)후계농업경영인 논산지회(회장 강용인)가 주최하는 벼베기 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백성현 논산시장과 관계 공무원, 농업인단체 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가을 수확의 기쁨을 함께 나눴다.이날 수확한 벼는 ‘보람찰벼’로 찰기가 뛰어나고 식감이 부드러워 찰밥, 떡 등 다

괴산군, 연풍면 도시재생사업 본격 추진

[뉴스스텝] 충청북도 괴산군은 총사업비 250억 원을 투입해 연풍면 도시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연풍은 조령 3관문과 이화령고개 등으로 잘 알려진 지역으로, 트레킹과 자전거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곳이다.군은 2027년까지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살려 체류형 관광거점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이다.사업은 연풍으로 오는길 연풍여행자플랫폼 안전한 자연쉼터 연풍 등 3개 프

울산도서관 ‘한국 도서관운동 선구자 간송 엄대섭 전(展)’개최

[뉴스스텝] 울산도서관은 10월 16일부터 31일까지 도서관 1층 로비에서 ‘한국 도서관운동 선구자 간송 엄대섭 전(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전시는 울산 출신 도서관운동가 간송(澗松) 엄대섭 선생의 삶과 도서관 정신을 재조명하고 지역의 문화적 자부심을 고취하고자 마련됐다.지난 2023년부터 매년 전시를 이어오고 있다. 전시에는 활동 기록 사진 15점과 도서 30여 점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간송(澗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