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해양과학기술 산학연 협력센터(STEM빌리지)' 새 이름 공모전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01 08:10:42
  • -
  • +
  • 인쇄
1차 내부 심사와 2차 선호도 조사를 거쳐 총 3건을 선정하며, 최우수로 선정된 명칭은 센터 홍보와 명칭 브랜드화에 활용될 예정
▲ 조감도

[뉴스스텝] 부산시는 오늘(1일)부터 10월 19일까지 '해양과학기술 산학연 협력센터의 새로운 이름은?'이라는 주제로 명칭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올 연말 준공을 앞둔 전국 최초 해양수산 인공지능(AI) 데이터 기반 ‘해양과학기술 산학연 협력센터’의 새로운 명칭을 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현재 ‘스템(STEM)빌리지’로 불리는 센터의 명칭을 시민과 함께 새로 지어, 센터의 정체성을 이름에 담을 계획이다.

시는▲1차 내부 심사와 ▲2차 관련 기업·일반 시민 선호도 조사를 거쳐, 새 명칭 총 3건을 선정한다.

최우수로 선정된 명칭은 센터 홍보와 명칭 브랜드화에 활용될 예정이다.

심사 기준으로 적합성, 창의성, 대중성·친화성, 확장성·브랜드화 등을 고려한다.

공모전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제안 명칭(글자 수 10자 이내)과 ▲명칭의 의미(10자 이상)를 작성해 온라인 링크 또는 큐알(QR) 간편 설문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시 누리집 고시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최종 선정 결과를 오는 10월 중 시 공식 누리집 고시공고를 통해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심사 결과 ▲최우수 1명에게는 크루즈 승선권(2매)이 ▲우수 1명에게는 요트 승선권(2매)이 ▲장려 1명에게는 어묵 상품권이 수여된다.

한편, 시는 '해양과학기술 산학연 협력센터'를 총사업비 322억 원으로 영도구 동삼혁신지구 내에 연면적 1만 385제곱미터(㎡), 지하 1층~지상 7층 규모로 건립 중이며, 올해(2025년) 연말 준공하고 내년(2026년) 상반기 개관할 예정이다.

센터는 기업에게 입주 공간을 제공하고, 입주기업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기술·지식·장비·정보 등을 지원한다.

주요 시설로는 ▲산학연 협업공간(연구개발실 3실) ▲기업 입주 공간(37개사) ▲공유 업무 공간(코워킹 스페이스) ▲회의실 ▲세미나실 ▲오픈 라운지 등이 있다.

특히, 해양 분야 인공지능(AI)·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알앤비디(R·BD) 기반의 유망 해양전문기업, 신생기업(스타트업), 중소기업 연구기관 등을 유치해, ▲공동 알앤디(R·D) 및 기술개발 ▲정기 교류행사 및 네트워크 구축 ▲협력사업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해양수산 인공지능(AI)·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글로벌 첨단 해양신산업 허브'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센터가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과 연계된 국가 해양 정책의 실증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자체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박근록 시 해양농수산국장은 “이번 공모전은 시민과 함께 '전국 최초 해양수산 인공지능(AI) 데이터 기반 산학연 협력 혁신성장 거점'의 새로운 이름을 정하는 중요한 프로젝트”라며, “공모전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안군, 제3차 평생교육 중장기발전계획 최종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부안군은 지난 26일 청우평생학습관에서 제3차 평생교육 중장기발전계획(2026~2030) 최종보고회를 열고 향후 5년간 추진할 평생교육 정책 방향과 실천 전략을 발표했다.이번 계획은 고령화, 인구감소, 학습격차 등 지역 현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군민의 학습 접근성과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구조적 변화를 마련하기 위해 수립됐다.보고회에서는 학습 그물망 강화, 지역 기반 학습 생태 확장

미추홀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폭력 특별교육프로그램’ 성료

[뉴스스텝] 인천 미추홀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최문주)는 올 한 해 동안 운영한 ‘학교폭력 특별교육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7일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또는 경찰서 청소년 선도심사위원회로부터 특별교육 처분을 받은 청소년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총 20명의 청소년과 11명의 보호자가 참여해 124회의 교육 및 상담이 이루어졌다.센터는 프로그램을 통해

‘체인지업그라운드 광양’ 개관…광양시, 창업도시로의 도약 공식 선언

[뉴스스텝] 광양시가 11월 26일 ‘체인지업그라운드 광양’ 개관식을 열고 미래 산업을 선도할 창업 도시로의 도약을 공식 선언했다.이날 행사에는 정인화 광양시장, 김태균 전남도의장, 최대원 광양시의장, 서은수 전남도 일자리투자유치국장을 비롯해 이주태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김근환 신사업투자실장, 고재윤 포스코 광양제철소장 등이 참석했다. 또한 포스코DX·포스코와이드·포스코리튬솔루션·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