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싱가포르 SWITCH'서 아시아 창업도시 비전 제시 … 신생기업 성장 발판 마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3 08:10:02
  • -
  • +
  • 인쇄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7개 사는 총구매자(바이어) 상담 87건, 투자 상담 57건 이상의 성과 거둬
▲ '싱가포르 SWITCH

[뉴스스텝] 부산시와 부산기술창업투자원은 지난 10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스위치(SWITCH) 2025'에 참가해 지역기업의 투자유치와 세계(글로벌) 진출을 위한 중요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스위치(SWITCH)’는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신생기업(스타트업) 전시회로, 매년 전 세계 혁신 기술 기업과 투자자들이 모이는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는 시, 부산기술창업투자원, 부산 유망 신생기업(스타트업) 7개 사가 시 대표단으로 참가했다.

이번 참가는 시가 지역 신생기업(스타트업)의 세계(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해외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글로벌 교류·투자유치 지원사업'의 일환이다.

시는 이번 참가를 통해 부산 신생기업(스타트업)이 세계(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전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창업진흥원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참가 기업에 사전 역량강화 교육 및 전문 자문(컨설팅), 기업 간 연결(비즈매칭)을 지원했으며, 전시 기간 중 현지 창업지원기관 탐방 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실질적인 투자 유치 기회를 확대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지역 유망 신생기업(스타트업) ▲프보이㈜ ▲코코넛사일로㈜ ▲㈜링크플릭스 ▲㈜씨아이티 ▲㈜만만한녀석들 ▲㈜코아이 ▲㈜마리나체인 총 7개 사가 '케이-스타트업(K-Startup) 통합관'을 운영하여 세계적인(글로벌) 투자사와 총구매자(바이어)들의 관심을 받았다.

전시에 참가한 7개 사는 총구매자(바이어) 상담 87건, 투자 상담 57건 이상을 진행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씨아이티'는 총 3건 600만 싱가포르달러(SGD) 이상의 투자 절차를 진행 중이며 ▲'㈜링크플릭스'는 캐나다의 친환경 위생용품 기업과 기술 검증 협약(PoC)을 체결했다.

'㈜마리나체인'과 '㈜코아이'는 각각 카타르의 해운 플랫폼 기업 및 에스토니아의 해양기술기업과 협약을 맺는 등 참가기업 모두 세계적(글로벌) 관계자의 관심을 받아 투자 유치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 대표단은 전시회 기간 중 싱가포르의 주요 창업생태계 기관 및 글로벌 투자사와의 면담을 통해 지역 신생기업(스타트업)의 해외 시장 진출 및 투자 유치 기회 확장에 집중했다.

먼저, 싱가포르 정부의 심층 기술(딥 테크, Deep Tech) 육성 기관인 에스지(SG)이노베이트 및 스위치(SWITCH)의 주관기관인 싱가포르 기업청(Enterprise Singapore)과 만나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싱가포르 경영대(SMU)와는 해외 인재 직무 실습(글로벌 인턴십) 성과와 내년도 계획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아시아 및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하는 대형 투자사들과 면담을 통해 지역 유망 신생기업(스타트업)의 후속 투자 유치 가능성을 타진했다.

이진수 시 금융창업정책관은 “우리시는 기술력과 창의성을 갖춘 기업들이 세계(글로벌) 시장에서 도약할 수 있도록, 단순한 지원을 넘어 아시아 주요 창업도시들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교류망(네트워크)을 확장하여 우리 기업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김민호 의원, “성과 없는 만족도·행정 위한 행정 멈춰야... 데이터로 설명하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민호 부위원장(국민의힘, 양주2)은 2025년 11월 10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평생교육진흥원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정책 전반에 대해 “만족도와 실적 숫자 나열이 아니라, 목적 달성도와 변화지표로 성과를 증명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문했다.김민호 의원은 특히 청년·중장년·장애인 등 대상별 사업들이 “행정을 위한 행정”으로 흐르지 않도록 성과지표 고도화와 사후관리

경기도의회 윤태길 의원, “사회서비스원, 내실 있는 운영으로 도민 체감 복지 실현해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은 11월 10일 제387회 정례회 중 경기도사회서비스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조직의 안정화와 실질적인 운영 없이는 사회서비스원의 공공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이제는 외형적 성과보다 내실 있는 행정으로 도민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윤 의원은 먼저 사회서비스원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선언적 수준에 머물러 있다

경기도의회 이학수 의원, “축제 안전사고 반복... 투명한 보고체계로 진짜 안전문화 세워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학수 의원(국민의힘, 평택5)은 11월 10일개최된 문화체육관광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경기도 내 축제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안전사고 문제를 지적하며, 도비지원 축제의 ‘특별 안전점검’ 실시와 ‘안전보고 의무화’ 제도 도입을 강력히 요구했다.이학수 의원은 “시흥갯골축제에서 전기카트와 관람객이 충돌하고, 정조대왕능행차에서는 말과 기수가 떨어지는 등 크고 작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