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생활민원 기동처리반 날개 달고 훨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07 08:05:06
  • -
  • +
  • 인쇄
설 연휴 기간 운영으로 빈틈없는 민원 처리, 생활민원 척척 해결
▲ 강릉시, 생활민원 기동처리반 날개 달고 훨훨

[뉴스스텝] 강릉시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이 일반시민을 비롯한 홀몸 어르신, 중증장애인 등 소외계층의 믿음직스러운 해결사로 입지를 탄탄히 다지고 있다.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은 1995년 신설 이래 보안등, 도로위험 낙하물 및 광고물 등 일반 시민대상 소규모 불편사항 처리로 시작하여, 2017년부터는 취약계층 대상 생활민원서비스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차량 2대(고소작업차 1, 화물밴 1), 4명의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난 2023년 한 해 동안 소규모 불편사항 737건 및 취약계층 생활민원서비스 1,534건으로 총 2,271건의 생활민원을 처리했다.

소규모 불편사항 처리 건수로는 보안등 수리·점검이 625건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도로 위험물 처리 61건, 광고물 정비 22건, 도로보수 4건, 기타 25건으로 나타났다.

생활민원서비스는 전등과 콘센트 교체, 수리 등 전기분야의 민원이 61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문고리·방충망·도어수리 등이 602건, 수도·배관이 320건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생활민원서비스는 불편사항의 자체적 해결이 어려운 가구에 방문하여 전기, 수도, 배관 등 불편사항을 처리해주는 생활밀착형 찾아가는 민원서비스로,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민원을 빠르게 처리해주면서 호응도가 높다.

생활민원서비스의 처리 건수는 2022년 1,343건에서 2023년 1,534건으로 14% 증가했으며, 민원서비스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소규모 불편사항 신고나 생활민원서비스의 도움이 필요한 가구는 전담 전화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 강릉시 콜센터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한편,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은 이번 설 연휴 기간동안 시민들이 안전한 명절을 보내고 긴급한 생활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1일 2명씩 조를 편성하여 교대로 근무할 계획이다.

강릉시 관계자는 “설 연휴 기간동안 비상근무를 통해 불편사항에 대한 민원처리 공백을 최소화하여 시민의 안전한 생활·주거 환경에 힘쓸 것”이라며, “앞으로 지원 대상 가구의 지속적인 발굴을 통해 더 많은 시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군위군, 텃밭에서 배우는 농업… 주말농장·주말농부학교 함께 연다.

[뉴스스텝] 군위군은 도시민과 가족 단위 참여자를 대상으로 농업 체험과 교육을 연계한 '2026년 주말농장 분양 및 주말농부학교 운영'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가족과 이웃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직접 농작물을 재배·관리하는 경험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 생산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체험형·학습형 농업 프로그램이다.주말농장은 과학영농실증시범포(군위읍 무성2길 15) 내에 조성되며, 5평(16.

예천군, 청소년 유해환경 민·관 합동 점검 및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예천군은 청소년의 일탈 행위를 예방하고 안전한 성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청소년 유해환경 민·관 합동 점검 및 캠페인’을 지난 28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예천군, 예천경찰서, 예천교육지원청,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등 유관기관 관계자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음식점, 편의점, 노래연습장, PC방 등이 밀집된 호명읍 중심상가 지역(호명읍 새움3로 26)을

신안군의회, 전남·광주 행정통합 관련 전남도청 주청사 확정 촉구 결의.."정치권·정부 차원 통합 논의 본격화 속 지역 차원 지지 표명"

[뉴스스텝] 신안군의회는 최근 정치권과 정부차원에서 전남·광주 행정통합 논의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1월 29일 본회의장에서 전남·광주 행정통합과 관련해 전남광주특별시 잠정합의안 준수와 현 전라남도청의 주청사 확정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아울러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의 행정통합은 반드시 ‘상생’과 ‘균형발전’이라는 대원칙 아래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신안군의회는 이번 결의문을 통해 “전남·광주 행정통합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