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데이터 위크(BUSAN DATA WEEK) 2025' 개최… 참가자 사전등록 시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5 08:05:15
  • -
  • +
  • 인쇄
8.25.부터 공식 누리집에서 참가자 사전 등록할 수 있어
▲ 부산 데이터 위크(BUSAN DATA WEEK) 2025」

[뉴스스텝] 부산시는 '부산 데이터 위크(BUSAN DATA WEEK) 2025'를 오는 9월 22일과 23일 이틀간 벡스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행사는 '데이터가 만드는 기술변화와 시민 체감 가치'를 주제로,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분야를 대표하는 국내 전문가들이 참여해 최신 동향과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데이터가 공공서비스 혁신·산업 경쟁력 강화·시민 삶의 질 향상에 미칠 미래 변화를 전망한다.

데이터 활용과 지역 기업의 우수 사례를 소개해 향후 부산 데이터 산업의 발전 방향을 시민과 함께 모색한다.

첫째 날(22일)에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언바운드랩데브 조용민 투자총괄 대표가 '성과를 만드는 사람들의 데이터 활용 레시피'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한다.

[세션 1: 데이터×핵심기술(동향·발전 방향)] ▲박태웅 녹서포럼 의장 ▲김준호 신한카드 데이터 비즈(Data Biz) 부장 ▲김정엽 ㈜일주지앤에스 대표가 연사로 참여한다.

[세션 2: 데이터×핵심기술 산업별 도입 사례·가치 창출] ▲김병준 에이더블유에스(AWS)코리아 이사 ▲손병희 ㈜마음에이아이(AI) 연구소장 ▲배혜림 부산대학교 교수가 강연해 공공부문 인공지능 전략과 신기술 융합 사례를 통해 데이터 생태계 확산 방안을 제시한다.

둘째 날(23일)에는 빅데이터 전문가 송길영 작가가 '빅데이터 시대 살아남는 인간이 되는 법'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세션 3: 데이터 문해력(리터러시)(데이터 윤리·교육·HR)] ▲이선표 에스엔피랩(SNPLab) 전무 ▲장원철 서울대학교 교수 ▲김정길 ㈜사람인 실장이 참여한다.

[세션 4: 데이터 거버넌스(인식 확산·활용·공유)] ▲한양대학교 조남재 교수가 강연하며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협력해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분석·활용 사례를 소개하고 데이터 거버넌스와 미래인재 전략을 다룬다.

또한, 지역 데이터 생태계 발전의 마중물인 '부산빅데이터혁신센터'는 성과 보고회를 통해 디지털 전환(DX) 챌린저 사업, 프로젝트 기반 인재 양성(PBL), 데이토리 랩 등 주요 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한다.

부대행사로는 '부산 데이터 활용 우수 사례 공모전' 참가작이 전시되며, 둘째 날에는 전문가 평가와 시상식이 열린다.

이와 함께 부산 지역 내외 데이터 활용기업들이 참여하는 부스가 운영돼 디지털 전환(DX) 기반의 제품과 해법을 전시하고, 데이터 활용·인공지능 기술 컨설팅도 제공한다.

'부산 데이터 위크 2025'는 데이터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 사전등록은 오늘(25일)부터 '부산 데이터 위크'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정나영 시 미래기술전략국장은 “'부산 데이터 위크(BUSAN DATA WEEK) 2025'에서 데이터가 주도하는 기술 변화와 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가치를 다양한 방식으로 조명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부산이 데이터 산업을 기반으로 한 혁신과 시민 생활의 질적 향상을 동시에 이루며, 나아가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7회 함양군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행사 개최

[뉴스스텝] 함양군은 지난 7일, 함양군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함양군 사회복지사협회(회장 김점남) 주관으로 ‘제7회 함양군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군민의 복지 증진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을 격려하고, 노고를 기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진병영 함양군수, 김윤택 함양군의회 의장, 김재웅·이춘덕 도의원, 관내 기관 단체장 등 내빈

거창군, 제5회 거창군농구협회장배 거함산합 농구대회 성료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8일 거창스포츠파크 다목적체육관과 실내체육관에서 거창군농구협회 주관으로 ‘제5회 거창군농구협회장배 농구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개회식에는 구인모 군수를 비롯해 박주언·김일수 도의원, 김향란·표주숙 군의원, 유인환 체육회장 등 주요내빈과 함양·산청·합천군 농구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해 참가 선수단을 격려했다.대회는 초·중·고등부로 구성된 학생부와 일반부 등 2개

충남콘텐츠진흥원, ‘KMF 2025(대한민국가상융합산업대전)’ 참가

[뉴스스텝] (재)충남콘텐츠진흥원은 오는 11월 12일부터 1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가상융합산업 전시회 ‘KMF 2025’에 참가한다.‘KMF 2025’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가상융합산업의 생태계 조성과 기술 확산을 위한 국내 대표 비즈니스 전시회다.이번 행사는 개막행사 글로벌 컨퍼런스 ‘The MEA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