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데이터 위크(BUSAN DATA WEEK) 2025' 개최… 참가자 사전등록 시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5 08:05:15
  • -
  • +
  • 인쇄
8.25.부터 공식 누리집에서 참가자 사전 등록할 수 있어
▲ 부산 데이터 위크(BUSAN DATA WEEK) 2025」

[뉴스스텝] 부산시는 '부산 데이터 위크(BUSAN DATA WEEK) 2025'를 오는 9월 22일과 23일 이틀간 벡스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행사는 '데이터가 만드는 기술변화와 시민 체감 가치'를 주제로,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분야를 대표하는 국내 전문가들이 참여해 최신 동향과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데이터가 공공서비스 혁신·산업 경쟁력 강화·시민 삶의 질 향상에 미칠 미래 변화를 전망한다.

데이터 활용과 지역 기업의 우수 사례를 소개해 향후 부산 데이터 산업의 발전 방향을 시민과 함께 모색한다.

첫째 날(22일)에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언바운드랩데브 조용민 투자총괄 대표가 '성과를 만드는 사람들의 데이터 활용 레시피'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한다.

[세션 1: 데이터×핵심기술(동향·발전 방향)] ▲박태웅 녹서포럼 의장 ▲김준호 신한카드 데이터 비즈(Data Biz) 부장 ▲김정엽 ㈜일주지앤에스 대표가 연사로 참여한다.

[세션 2: 데이터×핵심기술 산업별 도입 사례·가치 창출] ▲김병준 에이더블유에스(AWS)코리아 이사 ▲손병희 ㈜마음에이아이(AI) 연구소장 ▲배혜림 부산대학교 교수가 강연해 공공부문 인공지능 전략과 신기술 융합 사례를 통해 데이터 생태계 확산 방안을 제시한다.

둘째 날(23일)에는 빅데이터 전문가 송길영 작가가 '빅데이터 시대 살아남는 인간이 되는 법'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세션 3: 데이터 문해력(리터러시)(데이터 윤리·교육·HR)] ▲이선표 에스엔피랩(SNPLab) 전무 ▲장원철 서울대학교 교수 ▲김정길 ㈜사람인 실장이 참여한다.

[세션 4: 데이터 거버넌스(인식 확산·활용·공유)] ▲한양대학교 조남재 교수가 강연하며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협력해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분석·활용 사례를 소개하고 데이터 거버넌스와 미래인재 전략을 다룬다.

또한, 지역 데이터 생태계 발전의 마중물인 '부산빅데이터혁신센터'는 성과 보고회를 통해 디지털 전환(DX) 챌린저 사업, 프로젝트 기반 인재 양성(PBL), 데이토리 랩 등 주요 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한다.

부대행사로는 '부산 데이터 활용 우수 사례 공모전' 참가작이 전시되며, 둘째 날에는 전문가 평가와 시상식이 열린다.

이와 함께 부산 지역 내외 데이터 활용기업들이 참여하는 부스가 운영돼 디지털 전환(DX) 기반의 제품과 해법을 전시하고, 데이터 활용·인공지능 기술 컨설팅도 제공한다.

'부산 데이터 위크 2025'는 데이터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 사전등록은 오늘(25일)부터 '부산 데이터 위크'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정나영 시 미래기술전략국장은 “'부산 데이터 위크(BUSAN DATA WEEK) 2025'에서 데이터가 주도하는 기술 변화와 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가치를 다양한 방식으로 조명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부산이 데이터 산업을 기반으로 한 혁신과 시민 생활의 질적 향상을 동시에 이루며, 나아가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책임 의정활동 성과로 ‘우수의정대상’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재영 의원은 12월 2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우수의정대상은 지방의회의 입법·정책 활동, 행정사무감사 성과, 예산심사 전문성, 도민과의 소통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되는 상이다.윤재영 의원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전반에서 예산 구조 개선과 행정 책임 강화를 일관되게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 2025년 마지막 정례회 폐회...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 끝까지 다할 것

[뉴스스텝] 김진경(더민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은 26일 2025년 마지막 정례회를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경기도의회는 이날 제387회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새해 예산안을 의결하며 회기 일정을 끝마쳤다.김진경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한정된 여건에도 도민 삶을 기준으로 끝까지 고민하며 책임 있는 심사에 임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산시, 12월 전통시장 장보기행사 성료.. 다시 활력을 찾다

[뉴스스텝] 2025년 마지막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가 26일 화지중앙시장 일원에서 개최됐다.NH농협 논산시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우리 쌀 소비촉진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활력과 활기를 불어넣었다.전통시장을 찾은 백성현 논산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의 의미를 서로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신뢰를 주는 행정,희망을 주는 정책으로 자랑스러운 논산시를 만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