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가 키운 K-주얼리, 이탈리아에서 전 세계 사로잡는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16 08:05:29
  • -
  • +
  • 인쇄
세계 3대 주얼리 박람회로 꼽히는 이탈리아 비첸차오로 참여, 판로 개척·경쟁력 강화 도모
▲ 한국주얼리산업 용어사전발간 성과보고회(2025. 12.)에서 기념촬영하는 정문헌 구청장(가운데)

[뉴스스텝] 종로구가 K-주얼리의 기술력과 잠재력을 앞세워 해외시장 개척에 나선다.

구는 공모로 선정한 관내 주얼리 기업의 해외 박람회 참가를 지원하고, 글로벌 판로 확대와 브랜드 가치 강화에 집중한다. 세계 3대 주얼리 박람회인 이탈리아 ‘비첸차오로(VICENZAORO)’는 K-주얼리의 경쟁력을 국제 무대에서 확인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한국 주얼리 산업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세공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브랜드는 부족한 실정이다. 국제 기능대회에서 27회 연속 입상할 만큼 기술은 뛰어나지만, 인지도가 낮아 해외에서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구는 내수와 오프라인 판매 중심의 구조에서 벗어나, 온라인과 해외 유통 기반을 확장하는 전략적 전환을 도모할 예정이다.

비첸차오로는 70년의 역사를 지닌 글로벌 박람회로 유럽과 중동 주요 바이어가 대거 참여하는 주얼리 산업의 핵심 교두보다. 올해 행사는 1월 16일부터 20일까지 의류·보석 산업 중심지이자 이탈리아에서 가장 부유한 도시 중 하나인 비첸차에서 열린다.

박람회는 귀금속(보석 및 준보석) 주얼리(완제품), 반제품, 부속품, 제조장비 기술, 포장 디스플레이, 시계 산업 등을 종합적으로 전시하며 36개국 1300여 개 업체가 참여한다. 관람객 규모는 141개국 약 3만 5000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구는 30㎡ 규모의 공동관을 구성해 ‘미츠노이브’, ‘소유’, ‘허라디’, ‘더 여운’ 4개 참여 기업의 부담을 줄이고 종로라는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워 한국 주얼리의 가능성을 알리고자 한다. 세계 주얼리 산업의 최신 흐름을 파악하고 해외 진출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1월 17일 이탈리아 산업부의 지원을 받는 전시 주최사 IEG(Italian Exhibition Group)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주얼리 산업 분야의 상호 협력을 약속한다. 협약 주요 내용은 주얼리 산업 관련 연구·기술·자원 교류, 상호 초청에 따른 전시회·워크숍 참여 등이다.

한편 2025년에는 종로구의 K-주얼리 AI(인공지능) 교육 수료생 16명이 국내 최고 수준의 주얼리 디자인 공모전 ‘국제주얼리디자인공모전’에서 수상하며 교육 성과를 입증했다. 이 교육은 구와 서울시립대학교, (재)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 미래주얼리학원과 협력해 업계의 98%를 차지하는 소규모 사업장의 특성을 반영,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무 중심 과정으로 개발해 호응을 얻었다.

구는 주얼리 산업의 소통과 협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달 23일 ‘한국주얼리산업 용어사전’ 발간 성과 보고회를 열기도 했다. 업계에서 사용되는 현장 용어를 조사하고 정리해 공통의 언어 기반을 마련하는 첫 시도라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제조·보석 분야 등 약 2000개 관련 용어를 정리해 뒀으며 전자책으로 제작해 게시할 계획이다.

정문헌 구청장은 “K-주얼리는 이미 세계가 주목할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라며 “교육·디지털 전환·해외 판로를 잇는 입체적 지원으로 주얼리 산업이 세계 무대에서 독자적 가치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문경복 옹진군수, 2026년 병오년 연평면 연두방문

[뉴스스텝] 옹진군은 2026년 병오년 새해를 맞아 16일 연평면을 방문하여 지역주민들과 신년인사를 나누고, 지역 현안을 살피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신년인사회에 앞서 문경복 군수는 연평도 평화공원을 방문하여 연평해전과 연평도 포격전에서 조국의 바다를 수호하다 전사한 25명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참배했다. 이후 연평면사무소에서 서해 최북단 접경지역인 연평도에서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경산소방서 고층건축물 화재안전 현장지도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산소방서는 최근 홍콩에서 발생한 고층아파트 대형화재를 계기로, 관내 고층건축물의 화재 예방과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1월 16일 펜타힐즈더샵1차 아파트를 대상으로 소방서장 주관 현장지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에는 소방서장을 비롯한 직원 3명이 참여해, 건물 대표자 및 경영진에게 화재 예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철저한 안전관리를 당부했다. 아울러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대응 능력 강화

양산시, 청년 면접정장 대여 ‘청년날개 FIT’ 시행

[뉴스스텝] 양산시는 2026년 1월 19일부터 청년 면접정장 대여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취업 준비 중인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청년들에게 면접정장을 대여하여 지원하려는 취지이다.올해부터는 기존 500회였던 대여 물량을 550회로 늘려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또 지원 대상을 양산시에 거주 중인 청년뿐만 아니라 양산시 소재 고등학교, 대학교 재학생(졸업예정)으로 확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