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금대산성(해미산성) 강원특별자치도 문화재 지정 초읽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0 08:15:29
  • -
  • +
  • 인쇄
강원특별자치도 문화재 지정 심의 가결
▲ 원주 금대산성(해미산성) 강원특별자치도 문화재 지정 초읽기

[뉴스스텝] 원주 금대산성(해미산성)이 강원특별자치도 문화재로 지정될 전망이다.

강원특별자치도 문화재위원회는 지난 7일 원주 금대산성의 문화재 지정 심의를 가결했다.

원주시는 주민 공고 등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으로 문화재 지정을 최종 완료할 계획이다.

원주 금대산성은 반곡관설동과 판부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는 영원산성과 금두산성이 자리잡고 있다.

원주시는 금대산성의 문화재 지정을 위해 2021년에 최초로 문화재 지정을 신청하고, 2022년에는 성곽 주변 문화재 발굴조사와 학술대회를 진행했다.

이후 올해 5월 문화재 지정 신청 서류에 대한 보완을 거쳐 10월 현지 조사가 완료됐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원주의 주요 관방유적 중 한 곳인 원주 금대산성의 문화재 지정 심의가 가결된 것에 대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향후 금대산성의 체계적인 보존과 정비를 위해 사유지 매입 및 문화재 발굴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릉학산오독떼기 공개행사 성료

[뉴스스텝] 27일 월요일 강릉학산오독떼기전수회관(구정면 금평로 117)에서 개최된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 강릉학산오독떼기 공개행사'가 지역 주민과 학생, 보존회 회원 등 1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는 강릉학산오독떼기보존회(회장 동석범)가 주관하고 강릉시와 강원특별자치도가 후원하여 마련된 자리로, ‘강릉학산오독떼기’를 비롯해 지역민이 함께하는 다채로운 공연이

합천군,“금연 마술로 어린이 흡연·음주예방 나선다”

[뉴스스텝] 합천군은 10월 14일부터 11월 7일까지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 원생 310명을 대상으로 흡연과 음주가 건강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을 재미있고 체험적인 방식으로 배울 수 있는 금연 매직 스토리와 금연 마술을 활용한 유아동 흡연·음주 예방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이번 교육은 흡연과 음주 연령대가 점차 낮아짐에 따라 유·아동들이 흡연과 음주를 예방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

인천광역시 중구의회, ‘2025 중구청소년문화제’ 참석

[뉴스스텝] 인천 중구의회는 10월 25일 영마루공원 축구장에서 열린 ‘2025 중구청소년문화제 - Make Your Wave, 너만의 물결을 만들어라’ 행사에 참석해 지역 청소년들과 뜻깊은 시간을 함께했다.이날 행사에는 중구의회 손은비 운영총무위원장, 한창한 도시정책위원장, 윤효화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강후공 의원, 김광호 의원이 참석해 청소년들의 활기찬 공연과 체험 부스를 둘러보며 격려했다.이번 문화제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