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인공지능(AI) 학습모임 통해 대시민 인공지능 행정서비스 시범 개발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9 08:15:03
  • -
  • +
  • 인쇄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명령어(프롬프트) 개발, 성과사례집 발간 등 인공지능(AI) 행정혁신의 마중물 역할 기대
▲ 인공지능(AI) 학습모임 통해 대시민 인공지능 행정서비스 시범 개발 추진

[뉴스스텝] 부산시는 '공무원 인공지능(AI) 학습모임'을 통해 시민을 위한 인공지능 행정서비스 시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학습모임은 단순한 교육을 넘어, 공무원 스스로가 시민에게 도움이 되는 실질적 서비스를 기획하고 구현하는 ‘실전형 프로젝트’다.

학습모임은 올해(2025년) 5월부터 7월까지 매주 화·수요일 저녁 7시부터 2시간씩 각 10회 과정으로 시청 정보화교육장에서 진행된다.

인공지능(AI) 활용 경험이 있는 시 공무원 35명 정도가 참여하며, 팀별로 3~4인 규모의 소그룹을 구성해 협업 중심으로 운영된다.

학습모임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시민에게 실질적인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직접 설계하고, 시제품(프로토타입)까지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가자들은 '해커톤'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민원 자동 분류 챗봇, 시 누리집 인공지능 민원 안내, 생활정보 추천 앱 등 다양한 주제에 도전한다.

특히, 단순 기능 실습을 넘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행정 명령어(프롬프트) 작성과 표준화에도 집중한다.

그룹별로 개발한 우수 명령어(프롬프트)는 시 차원의 성과사례집에 수록되어 향후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AI) 활용 가이드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제작된 시제품(프로토타입)은 직원 대상 인공지능(AI) 공모전과 행정안전부 주관 정부혁신 경진대회 출품에 도전하고, 우수한 성과물은 실제 시민 대상 서비스로 시범 운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공무원들의 실무역량을 높이고,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 행정서비스 모델을 개발해 '인공지능(AI) 행정혁신'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향후 시범 사업의 성과를 분석해 인공지능(AI) 기반의 민원 대응, 정책 설계, 정보 제공 등 다양한 분야로의 확산에 적용하고, 전국 지자체와도 우수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조영태 시 행정자치국장은 “이번 인공지능(AI) 학습모임은 단순한 교육이 아니라, 공무원이 직접 기획하고 구현하는 '참여형 혁신 모델'”이라며, “이러한 시도가 시민 체감형 서비스로 이어지고, 시의 스마트 행정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오는 5월 23일 오후 3시 시청 대강당에서 '공공행정 인공지능(AI)혁신 선도'를 주제로,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인공지능(AI)이노베이션 센터장을 초청해 『글로벌 인공지능(AI) 전쟁시대, 공공 인공지능(AI) 대전환 전략』 특강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특강은 공무원의 인공지능(AI) 이해도를 높이고, 공공분야에 적합한 인공지능(AI) 활용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책임 의정활동 성과로 ‘우수의정대상’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재영 의원은 12월 2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우수의정대상은 지방의회의 입법·정책 활동, 행정사무감사 성과, 예산심사 전문성, 도민과의 소통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되는 상이다.윤재영 의원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전반에서 예산 구조 개선과 행정 책임 강화를 일관되게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 2025년 마지막 정례회 폐회...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 끝까지 다할 것

[뉴스스텝] 김진경(더민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은 26일 2025년 마지막 정례회를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경기도의회는 이날 제387회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새해 예산안을 의결하며 회기 일정을 끝마쳤다.김진경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한정된 여건에도 도민 삶을 기준으로 끝까지 고민하며 책임 있는 심사에 임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산시, 12월 전통시장 장보기행사 성료.. 다시 활력을 찾다

[뉴스스텝] 2025년 마지막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가 26일 화지중앙시장 일원에서 개최됐다.NH농협 논산시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우리 쌀 소비촉진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활력과 활기를 불어넣었다.전통시장을 찾은 백성현 논산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의 의미를 서로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신뢰를 주는 행정,희망을 주는 정책으로 자랑스러운 논산시를 만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