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25 시그니처스토어' 선정… 지역상권을 이끌 매력적인 점포 발굴·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5 08:05:16
  • -
  • +
  • 인쇄
시, 올해 처음으로 '시그니처스토어 발굴 및 지원사업' 추진
▲ 2025년 시그니처스토어 발굴-모루비

[뉴스스텝] 부산시는 지역 대표 점포를 통해 매력적인 상권을 조성하는 '2025년 시그니처스토어 발굴 및 지원사업' 대상 소상공인 2개 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추진하는 '시그니처스토어 발굴 및 지원사업'은 단순 개별점포 성장에만 주력하는 것이 아니라, 대전의 성심당과 같은 지역 대표 점포인 ‘시그니처스토어’를 육성해 지역 상권을 견인할 수 있는 여러 활동을 추진, 시그니처스토어가 포함된 상권 전체가 활성화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 5월 공모를 진행한 결과 총 53개 사가 지원해 26.5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공모 접수 이후 평가위원회의 1차 서류평가 및 2차 현장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지원 대상 2개 사를 선정했다.

최종 시그니처스토어로 선정된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 요건에 부합하는 잠재력 있는 소상공인 2개 사는 ▲해운대구 모루비 ▲수영구 헬멧이다.

'모루비'(해운대구 우동1로 38번길 11)는 해리단길의 골목 안에 위치한 작지만 존재감 있는 구움과자점이다.

‘모루비’는 2017년 상권이 형성되지 않았던 구 해운대역 뒤편에서 시작돼 해리단길 형성에 이바지한 선발대 점포다. ‘모루비’의 대표(시그니처) 제품인 큐브 파운드케이크가 입소문을 타면서 인기를 끌었고, 그 인기에 힘입어 주변에 다양한 상점이 들어서기 시작해 ‘해리단길’이라는 새로운 골목상권이 자연스럽게 조성됐다.

이번 시그니처스토어 선정으로 부산 특산물을 활용한 구움과자를 통한 관광상품 개발 등을 추진해 최근 침체되고 있는 해리단길 상권 활력 회복을 도모할 계획이다.

수영구 광안동에 위치한 '헬멧'(수영구 수영로554번가길 22)은 광안리 인근 골목길에 있는 매력적인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브런치 카페다.

‘헬멧’은 연출을 전공한 대표가 직접 설계한 공간으로, 단순한 카페를 넘어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확장을 목표로 하는 곳이다. 헬멧이 위치한 골목상권은 개성이 강한 여러 건축물이 생기고 있는 상권으로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곳이다.

시그니처스토어 선정에 따라, 부산 대표 식재료를 활용한 골목상권 축제 등을 기획해 헬멧 주변 상권을 부산의 대표상권으로 발돋움하고자 한다.

선정 업체에는 ▲상권활성화 촉진활동금 4천만 원 ▲성장지원금 3천만 원 ▲성장 상담(컨설팅) ▲온오프라인 홍보 등 매력적인 상권을 조성하기 위한 여러 과정을 지원한다.

김봉철 시 디지털경제실장은 “지역자원을 활용한 매력 있는 점포가 '시그니처스토어'로 선정됨에 따라 지역 상권에 숨결을 불어 넣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우리시도 '시그니처스토어'가 골목상권 내 핵심(앵커)스토어로서의 활동을 잘 수행해 상권 전체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동시의회, 제4차 의원 전체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안동시의회는 9일 의회 회의실에서 제4차 의원 전체 간담회를 개최해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편성계획을 비롯한 6건의 시정 주요 현안을 대해 논의했다.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은 산불과 수해 복구,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등 시급한 사업에 중점을 두고, 연내 집행 가능한 사업 위주로 배정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또한, 2025 안동국

세종시의회 유인호 의원, 보행약자 보행안전 강화 및 제도적 기반 마련 정책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유인호 의원(보람동, 더불어민주당)은 9일 오전 10시 세종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세종시 보행약자 보행안전 강화 및 제도적 기반 마련 정책간담회’를 열고, 시청 관계부서와 장애인 단체 등과 함께 보행약자 보행안전 정책 전반과 '시각장애인 보도 점자블록 설치 및 관리 조례' 제정 방향을 논의했다.이날 간담회에는 이현정 의원(고운동, 더불어민주당), 김충식 의원(조치

경기도의회 윤태길 의원, 하남시 장애인합창단 ‘금상’ 수상 축하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은 9월 5일 경기아트센터에서 열린 '제22회 경기도지사배 시·군대항 장애인 합창대회'에 참석해 하남시 장애인합창단의 ‘금상 수상’을 축하하고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윤 의원은 합창단원들에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멋진 무대를 만들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특히 금상이라는 값진 성과는 단순한 수상이 아니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