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우수식품으로 미식도시 부산을 알리다!… '부산음식(B-FOOD) 레시피' 시즌3 개발 착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8 08:10:07
  • -
  • +
  • 인쇄
3.28. 15:00 시청 대회의실에서 착수보고회 열려
▲ 부산음식(B-FOOD) 레시피 시즌3 개발팀 현황

[뉴스스텝] 부산시는 오늘(28일) 오후 3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부산음식(B-FOOD) 레시피' 시즌3 개발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산음식(B-FOOD) 레시피' 개발사업은 부산 향토 음식과 식재료 및 부산의 역사와 환경을 담은, 부산 음식의 특색을 살린 신메뉴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올해 3년 차를 맞이한다.

오늘 착수보고회는 그간 레시피 개발팀이 사전 조사·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올해 개발할 요리의 방향성과 특성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시, 부산우수식품제조사 관계자, 레시피 개발팀 등 참석자들이 완성도 높은 요리법을 개발하기 위해 서로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나눌 예정이다.

시는 올해 ''부산음식(B-FOOD) 레시피' 개발사업'과 '부산우수식품 인증사업'을 결합해 시즌3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부산우수식품의 활용 가치를 극대화한 창의적인 요리법을 개발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시와 부산우수식품제조사 9곳이 협력해 정찬과 도시락, 시식 행사 등에 활용될 수 있는 단품 메뉴 총 24종을 개발한다.

이번 시즌에 참여하는 부산우수식품제조사는 ▲(주)덕화푸드 ▲㈜오복식품 ▲오복에프앤씨(F·C) ▲㈜승인식품 ▲미누재푸드 ▲대경에프앤비(주) ▲㈜석하 ▲구포연합식품 ▲삼진식품(주)이다.

시는 본격적인 개발에 앞서 부산우수식품제조사 19곳을 대상으로 사업 참여 의사를 조사했으며, 최종 9곳이 합류했다.

레시피 개발은 셰프 등 다양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시식·평가 과정을 거쳐 8월 말 완료되며, 완성된 레시피는 외부 시식 행사를 통해 시민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 시즌의 개발팀은 맛 칼럼니스트 박상현 씨를 포함한 부산 지역 미식 전문가와 분야별 셰프 등 9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지역 식재료 현장 조사, 사례연구 등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산우수식품을 연계·활용해 향후 개발될 음식에 담길 이야기(스토리)를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시는 완성된 레시피가 행사장, 외식업소 등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의 매체를 통해 홍보하고 요리강좌(쿠킹클래스) 운영 등의 방식을 통해 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음식(B-FOOD) 레시피' 개발사업은 미식 전문가 등과의 논의를 거쳐 2023년 처음 추진됐다.

시는 ▲2023년 시즌1에서 만찬용 레시피 총 23종을 개발했고, ▲2024년 시즌2에서는 반상용 레시피 총 25종을 개발했다.

특히, 시즌2 레시피의 경우 올해 2월부터 ㈜부산롯데호텔과의 협약을 통해 호텔의 부산음식(B-FOOD) 특화메뉴로 구성돼 판매되고 있다.

또한, 부산우수식품 인증사업은 부산에서 생산·가공된 식품을 대상으로 시가 안전성과 품질을 검증해 공식 인증하고, 우수한 식품업체를 발굴·육성해 지역 식품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판로 확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2024년) 기준, 19개 사 47개 품목이 인증받았다. 인증된 품목은 국내 박람회 참가를 통해 유통시장 확대를 도모하고, 시의 다각적인 마케팅과 홍보 지원으로 경쟁력 있는 지역 식품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소라 시 시민건강국장은 “'부산음식(B-FOOD) 레시피'가 부산 향토 음식을 활용한 차별화된 미식 콘텐츠로서, 부산을 상징하는 음식으로 지역 방문객의 이목을 끌고 미식 문화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 것”이라며, “이번 시즌에는 부산우수식품과 연계한 '부산다운' 음식을 개발해 세계인들에게 미식도시 부산의 차별화된 매력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KBS 연예대상’, 12월 20일 개최 확정! 이찬원·이민정·문세윤 3MC 출격

[뉴스스텝] ‘2025 KBS 연예대상’이 3MC 이찬원, 이민정, 문세윤과 함께 연말 시청자들을 찾는다.오는 12월 20일(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 신관 공개홀에서 개최되는 ‘2025 KBS 연예대상’(이하 ‘KBS 연예대상’)에는 가수 이찬원, 배우 이민정, 코미디언 문세윤이 MC로 출격한다.먼저 전천후 만능 엔터테이너 이찬원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KBS 연예대상’ MC로 나선다.이찬원

장민호, 12월 전국투어 콘서트 '호시절' 개최 "인천-대구-부산-서울 등 6개 도시 출격"

[뉴스스텝] 가수 장민호가 ‘호시절’ 세계관을 전국 규모로 확장한다.장민호는 오는 12월 27일 오후 5시 송도컨벤시아 4홀에서 개최하는 인천 공연을 시작으로 2025-26 장민호 전국투어 콘서트 '호시절 : 9.11Mhz’의 대장정을 연다.이번 투어에서는 지난달 발매한 앨범 ‘Analog Vol.1(아날로그 볼륨 1)’의 신곡들을 비롯해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히트곡 등 다채로운 무대가 펼쳐질 예정

'1박 2일' 조세호, 밥상 훔친 '괴도 배고팡' 유력 용의자 등극…진짜 범인의 정체는?

[뉴스스텝] 저녁 밥상을 건 '1박 2일' 멤버들과 '괴도 배고팡'의 치열한 심리 싸움이 펼쳐졌다.지난 23일 방송된 KBS 2TV 예능프로그램 '1박 2일 시즌4'(이하 '1박 2일')에서는 전라남도 고흥군으로 여행을 떠난 여섯 멤버의 '괴도 배고팡 밥상의 비밀' 첫 번째 이야기가 공개됐다.이날 방송의 시청률은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