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환경공무관에게 '입는 로봇' 연내 보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4 08:05:16
  • -
  • +
  • 인쇄
구(區), 8월 8일 2차 ‘입는 로봇 시연회’ 개최
▲ 도봉구 환경공무관들이 업체 관계자의 도움을 받아 ‘입는 로봇’을 착용해보고 있다.

[뉴스스텝] 서울 도봉구가 지난 8월 8일 도봉구청 자운봉홀에서 국내 굴지 4개 로봇 전문업체가 참가하는 ‘입는 로봇(웨어러블 로봇) 시연회’를 개최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2개 이상의 업체가 한데 모여 ‘입는 로봇’ 제품을 시연하는 것은 업계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이번 시연회는 업체별 제품을 비교‧평가하고 구매‧도입 제품을 선정하기 위해 열렸다. 앞서 구는 지난 5월 1차 시연회를 통해 입는 로봇의 현장 적용성과 도입 타당성을 검증했다.

이날 시연회에는 국내 4개 로봇 전문업체가 참여해 환경공무관이 실제로 착용하고 도움받을 수 있는 입는 로봇을 소개했다.

보행보조 로봇, 허리보호형 웨어러블 로봇 등 다양한 기기들이 선보였다.

환경공무관들은 직접 각 로봇을 착용해보며 실용성, 사용 편의성 등을 가늠하고 작업 시에 얼마만큼 도움이 될지를 평가했다.

제조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입는 로봇’ 즉, 근력증강 착용형 로봇은 물건을 들어 올리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허리부상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고, 오르내리기를 반복할 때와 이동할 시 하체의 부담을 줄여준다.

다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다. 대당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고가의 장비로, 모든 환경공무관에게 당장 보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구는 지난 제1회 추경으로 확보한 약 1천600만 원으로 연내 일부 도입하고 향후 예산을 확보해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현장 근로자의 근골격계 부담을 줄이는 일은 안전과 직결된다. 이번 시연을 통해 실효성을 면밀히 점검해 합리적인 범위에서 단계적으로 도입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릉군의회, 2025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3등급 달성

[뉴스스텝] 울릉군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작년 종합청렴도 5등급에서 2단계 상승한 3등급을 달성했다.종합청렴도 평가는 전체 243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시·군·구의회 226개)를 대상으로 청렴수준과 부패취약분야를 진단하고 공공분야의 투명성·청렴성을 제고하기 위해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체감도(60%)’와 각 의회가 1년간 추진한 부패방지 노력 결과인

군포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성장의 빛을 밝히는 ‘제21회 수료식’ 열려

[뉴스스텝] (재)군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덕희) 군포시청소년수련관(관장 박윤정)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12월 23일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제21회 수료식 '달 토끼의 SOS - 빛을 구하라!'를 개최했다.수료식은 한 해 동안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성실히 참여한 청소년들의 성장과 노력을 축하하고, 각자의 빛을 밝혀 온 여정을 되돌아보며 가족과 함께 그 의미를 나누는 자리가 됐으며, 청소년과

한 해를 빛낸 경상북도 일자리 창출 우수 시군 선정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23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2025 경상북도 일자리 대상 및 제8회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올 한 해 경상북도가 일자리사업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협력해 온 우수 시군, 기업, 개인을 발굴·포상하고,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서는 경상북도지사 표창,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표창, 한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