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광안대교 벡스코 요금소(상‧하부) 철거 구간 교통 통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4 08:05:07
  • -
  • +
  • 인쇄
3.4.부터 광안대교 무정차 요금징수(스마트톨링 시스템)에 따른 벡스코 요금소 철거 시행
▲ 상 부 요 금 소

[뉴스스텝] 부산시 건설본부는 광안대교 요금징수 체계 변경(스마트톨링 시스템)에 따른 후속 조치로 3월 4일부터 '벡스코 요금소 철거공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약 2달간 벡스코 요금소 일원 상·하부 도로가 부분 통제된다.

요금소 철거는 캐노피(상판‧기둥‧기초) 철거, 요금 부스와 전광판 등 각종 시설물 철거, 아일랜드* 철거, 폐기물 반출, 도로 복구, 차선도색 등의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교통 통제는 오는 3월 4일부터 4월 19일까지, 출·퇴근 시간을 피해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5시까지 진행된다.

이 기간에 '상부 요금소 구간 교면 포장 복구가 진행되는 약 8일간'은 부득이하게 오후 9시부터 다음 날 오전 6시까지, 2시간 더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원활한 철거작업과 작업자 및 통행 차량 안전 확보를 위해 ▲상부 요금소 2곳(용호동 방향, 송정 방향)은 각 3개 차로 중 2개 차로 통제, 1개 차로를 개방하며, ▲하부요금소 2곳(용호동 방향, 해운대 방향)은 각 2개 차로 중 1개 차로 통제, 1개 차로를 개방한다.

교통량이 많은 평일 주간 시간대와 토·일요일은 철거작업을 중지하고 전체 차로 통행이 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시 건설본부는 주변 현수막 게시, 안내전광판 송출, 티비엔(TBN) 교통방송 등을 통해 최대한 많은 시민에게 홍보해서 교통 통제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벡스코 요금소가 철거된 뒤 현재 72퍼센트(%)의 공정률을 보이는 '광안대교 접속도로'가 연말 개통되면 장산로에서 원동 나들목(IC) 방향 통행 차량이 올림픽교차로, 센텀시티교차로를 거치지 않고 바로 센텀시티지하차도를 통해 이동할 수 있어 센텀시티 일원의 차량 흐름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벡스코 요금소가 철거되는 광안대교에는 올해(2025년) 2월 1일부터 지자체 관리 유료도로 중 전국 최초로 '스마트톨링 시스템'이 전면 시행되고 있다.

‘스마트톨링 시스템’은 하이패스 장착 여부와 관계없이 차량번호를 인식해 자동으로 통행요금 부과, 감속 없이 통과가 가능한 무정차 시스템이다.

김효숙 시 건설본부장은“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간이 아닌 평일 야간에만 철거 작업을 시행하기로 했다”라며, “철거기간 벡스코 요금소 일원을 지나가는 시민께서는 서행과 안전운전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년의 열정으로 빛나는 남구,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 성료

[뉴스스텝] 울산 남구는 1일 남구청 6층 대강당에서 남구 창업지원사업 참여기업과 창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창업가 릴레이스피치와 성공창업가 토크콘서트, 기업 간의 네트워킹 등 창업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연말을 맞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안 쓰는 물건을 기부받아 지역아동센터에 기부

대전시, 2025 바이오인의 밤 개최

[뉴스스텝] 대전시는 1일 호텔 ICC에서 지역 바이오산업 발전과 교류·협력을 위한‘2025년 바이오인의 밤’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대전테크노파크와 (사)바이오헬스케어협회가 공동 주최․주관하고 대전시가 후원했으며, 지역 바이오기업, 대학, 병원, 정부출연연 기관 등 약 300여 명의 바이오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올해로 열한 번째를 맞은 바이오인의 밤에서는 기업 우수사례 발표 바

12월, 남구 장생포고래문화특구에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찾아옵니다

[뉴스스텝] 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은 12월 한 달 동안 장생포고래문화특구 전역에서 인공눈 조설기를 활용한 ‘화이트 크리스마스’ 연출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연말 분위기를 한층 더 높이기 위해 겨울철 울산 지역에서 보기 어려운 자연 눈을 대신해 인공눈 연출을 강화하고 특구 전역을 겨울 감성 공간으로 조성한다. 인공눈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시 정각마다 20분간 흩날릴 예정으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