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울·경이 뭉쳤다… 활동적 장년(액티브 시니어)과 함께하는 '장애인 시티투어, 부울경 공감여행' 공동협력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4 08:10:07
  • -
  • +
  • 인쇄
3.24. 15:00 부산장애인종합회관에서 협약식 개최
▲ 2024년 ‘장애인 시티투어, 공감여행’ 진행 모습

[뉴스스텝] 부산시는 오늘(24일) 오후 3시 부산장애인종합회관에서 부산장애인총연합회, 울산광역시장애인총연합회, 경상남도장애인단체총연합회와 '활동적 장년(액티브 시니어)와 함께하는 '장애인 시티투어, 부울경 공감여행'' 운영사업의 공동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정태기 시 사회복지국장, 조창용 부산장애인총연합회장, 정진수 울산광역시장애인총연합회장, 김동우 경상남도장애인단체총연합회장이 참석해 이번 사업의 취지와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협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활동적 장년(액티브 시니어)과 장애인이 함께 부산 장애인 시티투어 '나래버스'를 타고 부산·울산·경남 지역의 무장애 관광지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부울경초광역경제동맹을 향한 마중물 사업으로 기획돼 오는 5월부터 시행된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여행을 통해 장애인식 개선의 사회적 이해력을 높이고 서로를 배려하는 공동체 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난해 부산지역에서 실시한 사업을 부산·울산·경남의 무장애 관광지로 확대했다.

무장애 관광 대상지로는 ▲부산 낙동강하구에코센터 일원 ▲울산 대왕암공원 일원 ▲경남 거제 식물원 일원 등이 있다.

이번 협약 체결로, ▲시는 활동적 장년(액티브 시니어) 양성과 부산 장애인 시티투어 '나래버스' 운영 지원 ▲부산장애인총연합회는 사업 주관 ▲울산광역시장애인총연합회와 경상남도장애인단체총연합회는 공감여행 참여자 모집과 프로그램 공동 운영 추진을 담당한다.

활동적 장년(액티브 시니어)은 시 하하(HAHA)센터 동아리 회원 중 자원봉사 희망자로 구성되며, 관광 해설과 장애인 인식개선 등의 관련 교육을 받고 사업에 참여한다.

올해 '장애인 시티투어, 부울경 공감여행'은 총 12회로 운영될 계획이다.

참가 신청 등은 부산장애인총연합회로 문의하면 된다.

시는 지난해(2024년) 부산 낙동강하구에코센터 일원에서 부산지역 장애인을 대상으로 총 6회의 공감여행을 진행했으며, 장애인 102명, 활동적 장년(액티브 시니어) 33명이 참여했다.

한편, 시는 부산 장애인 시티투어 '나래버스'의 운행 노선을 올해부터 부·울·경 노선(부산~울산, 부산~거제 코스)을 신설해 예약제로 운행하고 있다.

정태기 시 사회복지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장애인의 여행 참여 기회를 확대함은 물론, 신노년 세대의 사회공헌 활동 참여를 강화하고 지역 관광을 활성화하는 데 이바지하겠다”라며, “부산·울산·경남 장애인총연합회와 협력해 지역 장애인들의 교류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불꽃야구' 신재영, 출근하자마자 파이터즈의 시선 한 몸에! ‘자숙 맵도리’ 된 사연은?

[뉴스스텝] 불꽃 파이터즈가 장충고를 상대로 연패를 끊기 위한 승부에 나선다.오는 10일(월) 저녁 8시 공개되는 스튜디오C1 야구 예능 프로그램 ‘불꽃야구’ 28화에서 불꽃 파이터즈는 지난 패배의 아픔에서 벗어나 재도약에 나선다.이날 라커룸에 모인 파이터즈는 한마음으로 지난 경기의 패전투수 신재영의 약을 올린다. 정근우는 신재영이 눈물의 인터뷰를 했다는 사실을 언급하고, 이대호는 “제일 충격이었다”면서

경북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시군 담당자 워크숍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5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충북 단양군 및 경북 영주시 일원에서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담당 공무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경북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워크숍은 지난 2년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에서 경북이 전국 최다 선정*된 성과에 이어, 내실 있는 신규사업 공모를 준비하기 위해 시군 담당자들과 전략적 대응 방안

청양군, 충남 공무원 드론조종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스텝] 청양군은 지난 5일 부여 드론교육체험센터에서 열린 ‘제4회 충청남도 공무원 드론조종 경진대회’에서 드론 수색·탐색 종목 2위(우수상)를 차지해 충청남도지사 표창을 받았다.이번 대회는 충청남도 주관으로 도내 15개 시·군에서 공무원 50여 명이 참가했으며 드론을 활용한 수색·탐색 장애물 회피 정밀 착륙 등 실기 중심 과제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제한된 시간 내 임무 수행 능력과 조종 정확도를 겨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