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정릉1동, 탄소중립 절전소 마을로 꽃 피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8 08:05:10
  • -
  • +
  • 인쇄
2024년도 성북구 탄소중립 분야 실천 대상 수상
▲ 성북구 탄소중립 실천 성과공유회

[뉴스스텝] 지난 8일 서울 성북구청에서 '탄소중립 실천 성과공유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2024년 한 해 동안의 탄소 중립 실천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탄소중립에 기여한 우수 공동체 및 유공자를 위한 표창 수여 등으로 진행됐다. 정릉1동도 참여하며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이날 공동주택형 및 주민커뮤니티형, 주민자치회형 3개 부문에서 총 24개소가 수상의 기쁨을 맛보았다. 그중 주목할 점은 정릉1동 절전소(주민커뮤니티형)와 정릉힐스테이트(공동주택형)가 2023년에 이어 대상을 수상했다는 것이다. 또한 정릉1동 주민자치회에서도 최우수상(주민자치회형), 롯데캐슬골든힐스 장려상(공동주택형)을 수상하며 정릉1동은 명실공히 탄소 중립 절전소 마을로의 입지를 굳혔다.

정릉1동 절전소에서는 1년 동안 ‘사랑나눔 마을옥상 텃밭 가꾸기·나눔활동’ 사업, 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 캠페인 활동, 탄소 중립 특강(폐페트병 활용 강낭콩 심기, 스투키정글 테라리움) 등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주민에게 홍보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데 앞장섰다.

특히 정릉1동 주민센터 옥상에 조성한 ‘옥상 텃밭 사업’은 그 자체로도 탄소 흡수원인 동시에 텃밭에서 재배한 상추, 고추를 정릉1동 어려운 이웃 70가구에 전달하며 나눔에도 기여했다.

정명심 정릉1동 절전소장은 “작년에 이어 큰 상을 주셔서 감사드린다. 탄소중립은 어렵지 않다. 쓰지 않는 전기코드 뽑기,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작은 화분 키우기 등 생활 속에서 작은 일이라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분이 참여해 주시면 좋겠다. 또 옥상 텃밭을 가꿀 때 매번 함께 해주고 활동에 참여해 준 단원들에게 진심으로 고맙다”라고 말하며 대상의 영광을 단원들에게 돌렸다.

정릉힐스테이트 절전소장은 “입주민을 대상으로 에코마일리지 홍보하고, 지하 주차장 내의 노후화된 전등은 LED로 교체, 전기사용량 모니터링 및 시설물 관리를 통해 에너지를 절약함과 동시에 관리비 감축에도 힘쓴다”라고 말하며 작년에 이은 대상 수상의 노하우를 공유했다.

정릉1동주민센터 관계자는 “탄소중립을 위해 힘을 모아 에너지 절약에 함께해 주신 주민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성과가 좋았는데, 정릉1동 주민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그만큼 뜨거운 것 같다. 앞으로도 정릉1동이 모범적인 성북구 절전소 마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주민들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라며 정릉1동 수상자 모두에게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정부시 가능동 지사협,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로 나눔 실천

[뉴스스텝] 의정부시 가능동주민센터는 11월 5일 가능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의 첫 주자로 참여해 성금 5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가능동 지사협은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이웃돕기 특화사업 추진 등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며, 주민이 함께 만드는 따뜻한 복지공동체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이순희 위원장은 “회원들의 작은 정성을 모아 뜻깊은 기부에 동참해 기쁘다”며

의정부시 송산3동,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이용 준수 집중 홍보

[뉴스스텝]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는 11월 6일 코스트코 의정부점에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위반 방지 집중 홍보 운동을 실시했다.이번 홍보 활동은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내 불법 주정차와 이중주차 등 위반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시민들에게 관련 단속 제도를 알리고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마련됐다.장애인전용주차구역은 차량에 ‘주차가능’ 표지를 부착하고 보행상 장애가 있는 장애인이 탑승한 경우에만 주차

화성시 역사박물관 제10회 유물 기증·기탁자의 날 행사 개최

[뉴스스텝] 화성특례시가 지난 6일 화성시 역사박물관에서 ‘제10회 유물 기증·기탁자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이날 기증식에는 백영미 화성특례시 문화관광국장을 비롯해 박물관에 유물을 기증·기탁한 시민 등 50여 명이 참석해, 지역의 역사와 문화유산 보존을 위한 뜻깊은 기증을 기념했다.이번 행사에서는 장안면에 거주해 온 수성최씨 후손이 소장하던 다양한 고문헌류, 1900년대부터 사용된 민속품, 과거 화성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