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구민 아이디어가 실제 4차산업 상품개발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7 08:05:20
  • -
  • +
  • 인쇄
구민이 직접 기획‧제작한 21개 4차산업 상품 전시…이달 31일까지
▲ 오언석 도봉구청장(가운데)이 2024 도봉구 아이디어 상품개발 작품전시회에서 구민 상품들을 둘러보고 있다

[뉴스스텝] 도봉구청 1층에서 열리고 있는 ‘2024 도봉구 아이디어 상품개발 작품전시회’에 방문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도봉구는 지난 16일 ‘2024 도봉구 아이디어 상품개발 작품전시회’를 개최하고 구민들이 손수 만든 아이디어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전시회에는 구민들이 직접 제작한 21개의 아이디어 상품이 전시되고 있다. 이 중 친환경 소재로 제작한 사물인터넷(IoT) 화분과 자외선(UV) 프린터를 활용한 아크릴 상품, 도봉구 캐릭터(은봉이‧학봉이)를 활용한 컵라면 덮개 등이 특히 눈길을 끌고 있다. 전시회는 이달 31일까지 열린다.

앞서 구는 지난 8월 지역상품 개발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이를 시제품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4 도봉구 아이디어 상품개발’ 공모전을 열었다.

이후 9월 구는 아이디어 접수를 한 뒤 선정된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상품개발에 필요한 기초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서는 아이디어를 실제 작품으로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 스케치 교육 등이 이뤄졌다.

그다음 시제품 제작과 함께 세부 교육이 실시됐다. 교육에서는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3D프린터, UV프린터, 커팅플로터 등 다양한 첨단 장비와 재료를 활용한 교육이 진행됐다.

교육을 통해 참여자들은 4차산업 장비에 대한 기초 실습, 시제품 제작 등 상품개발 전 과정을 배워볼 수 있었다. 상품개발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청소년 김설아 양은 “구상만 해오던 아이디어를 실제 제작해볼 수 있어 좋았다. 앞으로도 이런 기회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경진대회에는 청년, 청소년 등 총 93명이 참여했으며, 청소년 김설아(최우수상)을 비롯해 청년 김현주(우수상), 청소년 이주은(장려상), 청년 김선우‧조수영(장려상)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구는 4차산업에 대한 구민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상품개발 경진대회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1월에는 지역 내 청소년 80여 명을 대상으로 창의‧융합 인재 육성 및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구는 구민의 아이디어가 실현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신산업 교육을 펼쳐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 청년들과 청소년들이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제군 북면, ‘머물고 싶은 도시’로 변화... 도시경관‧정주여건 개선 순항

[뉴스스텝] 인제군 북면이 ‘머물고 싶은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도시 경관과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총사업비 78억 원이 투입된 ‘북면 경관 명품화 사업’은 △보행친화거리 조성 △야간경관 조명 설치 △상징조형물 및 소규모 도시공원 조성 등을 골자로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보행친화거리와 야간경관 조명사업은 완료됐으며, 인제군 도시재생지원센터 인근에 조성될 소규모 도시공원은 기본설계

국향가득, 양양마켓로(路) 행사, 10월 17일부터 개최

[뉴스스텝] 양양군 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이 주최하고 양양군이 후원하는 ‘국향가득, 양양마켓로(路)’ 행사가 오는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양양군 농업기술센터 본관 앞에서 열린다.이번 행사는 지역의 매력적인 로컬푸드를 널리 알리고,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즐거운 추억과 체험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양양 로컬푸드 프리마켓, 매일아홉시 팝업스토어, 크로마키 포토존, 한우 할인

부산해운대교육지원청, 하반기 지구별 생활교육협의회 운영

[뉴스스텝] 부산광역시해운대교육지원청은 정원초, 수미초에 이어, 오는 15일 오후 3시 재송초등학교에서 생활교육 및 학교폭력 담당 교원 22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하반기 지구별 생활교육협의회'를 운영한다. 이번 협의회는 학교폭력 예방과 생활교육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지구별 협의회는 △학교폭력 예방활동 강화 △학교폭력 사안처리 유의사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