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와 떠나는 역사 속 현장... 금천구, 문화유산 탐방 '금천역사학교'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3 08:10:18
  • -
  • +
  • 인쇄
한국문화유산 홍보대사 서경덕 교수의 특별 강연 진행
▲ 문화유산 탐방 ‘금천역사학교’ 홍보물

[뉴스스텝] 금천구는 11월 21일 오전 9시부터 구청 평생학습관에서 서경덕 교수(성신여대)를 초청해 ‘금천역사학교(문화유산 답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금천역사학교(문화유산 답사)’는 우리 구 문화유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고자 마련됐으며, 금천구 지정 문화유산에 관한 특강과 현장 답사 형식으로 진행된다.

오전에 진행되는 강연에서는 서경덕 교수가 ‘금천, 문화유산을 알리다’를 주제로 금천구 문화유산의 특별한 역사적 의미를 다룬다. 구민들이 지역 유산에 대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금천구 문화유산의 가치를 강조하며, 다양한 사례를 소개할 계획이다.

오후에는 금천구의 주요 문화유산 현장 답사가 이어진다. 순흥안씨 양도공파 묘역, 호암산성, 호압사, 시흥행궁전시관을 차례로 방문한다. 참가자들은 서경덕 교수의 생생한 해설과 함께 각 유산의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가치를 깊이 있게 탐구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순흥안씨 양도공파 묘역에서는 조선시대부터 이어져 온 전통 묘역 문화와 그 보존 가치에 대해 배우게 된다. 호암산성에서는 성벽의 구조적 특징과 더불어 현재 발굴조사가 진행되는 현장을 통해 생생한 역사적 현장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참여자들은 호압사에서 창건 신화를 듣고, 최근 서울시 유형문화유산으로 승격된 석조약사여래좌상을 관람한다. 시흥행궁전시관에서는 정조대왕이 수원 행차 시 머물렀던 시흥행궁에 관한 이야기를 전문 해설사를 통해 들을 수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이번 금천역사학교(문화유산 답사)를 통해 금천구의 문화유산이 갖고 있는 가치와 중요성이 한 번 더 강조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금천구민들을 위한 다양한 역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함으로써 금천이 가진 역사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금천구의 문화유산을 홍보하기 위해 시흥행궁 역사특강을 상·하반기에 1회씩 진행했다. 상반기에는 역사학자 심용환이, 하반기에는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 재현 행사에 맞춰 한국사 최태성 강사가 강연을 진행한 바 있다.

서경덕 교수는 한국문화유산 홍보대사로, ‘컬투의 베란다쇼’, ‘바람이 불어오는 곳 시즌2’, ‘동네의 사생활’ 등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대중에게 한국문화유산을 알리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당신이 알아야할 한국사 10’, ‘날아라 대한민국’ 등이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채은지 광주광역시의원, 광주시 산하기관 9·11개월 ‘쪼개기 계약’ 300명 넘어…근절 대책 요구

[뉴스스텝] 광주시 산하기관에서 기간제 근로자를 채용하면서 퇴직금 지급을 피하거나 계속근로 인정을 막기 위한 ‘쪼개기 계약’이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광주시의회 채은지 의원은 6일 광주전략추진단 행정사무감사에서 “광주시 산하 공공기관에서 9개월·11개월 단기계약이 반복되고 있다”며 “상시·지속 업무를 임시직으로 둔갑시키거나, 퇴직금 지급을 회피하기 위한 것으로 2025년 기준 300명이

광명시, 여성 창업역량 키우는‘2025 사랑나눔 플리마켓’열어

[뉴스스텝] 광명시는 6일 광명시여성비전센터 1층 앞마당에서 ‘2025년 광명새일과 함께하는 사랑나눔 플리마켓’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광명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주관했으며, 디딤돌 취·창업 동아리 7개 팀과 직업교육훈련 정리수납 수료생팀 등 총 8개 팀이 참여해 여성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상품과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였다.플리마켓에는 협동조합 홀리스틱터치(비건뷰티·액세서리) 협동조합 배움발전소(페이퍼

경기경제청, 한국통합물류협회 초청 평택지구 투자설명회 개최

[뉴스스텝]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은 6일 한국통합물류협회 회원사 등 물류기업 관계자 30여 명을 초청해 평택항마린센터에서 ‘평택 포승·현덕지구 현장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평택항과 연계한 경기경제자유구역의 물류·산업 입지 경쟁력 홍보와 현덕지구 앵커기업 발굴을 목표로 마련됐다.이날 설명회는 홍보영상 시청을 시작으로 강일희 경기경제청 투자유치과장의 환영사와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의 주요 투자프로젝트 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