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겨울놀이, 단양에서 다시 꽃피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9 08:05:30
  • -
  • +
  • 인쇄
‘제1회 단양 겨울놀이 축제’ 개최
▲ 썰매

[뉴스스텝] 충북 단양군이 사계절 관광도시 완성을 향한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그동안 관광 비수기로 지적돼 온 겨울철 한계를 넘어서는 전략으로, 군은 내년 1월 23일부터 25일까지 대강오토캠핑장과 죽령천 일원에서 ‘제1회 단양 겨울놀이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사라져 가던 전통 겨울 놀이와 감성 체험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해 단양의 겨울을 새로운 관광 시즌으로 재탄생시키겠다는 군의 의지가 담긴 행사다.

축제 기간 동안 죽령천 일대는 온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추억의 얼음마당’으로 변신한다.

얼음 썰매와 팽이치기, 얼음판 줄다리기, 이색컬링 등 전통과 창의가 어우러진 다채로운 얼음 놀이가 펼쳐지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시간대별 대회도 운영된다.

잊고 지냈던 어른들의 향수와 처음 접하는 아이들의 호기심이 어우러지며, 단양만의 세대 공감형 겨울 놀이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단양의 겨울 풍속을 되살리는 민속놀이 프로그램도 축제의 또 다른 핵심이다.

윷놀이, 연날리기, 낙화놀이, 쥐불놀이 등은 도시에서는 보기 어려워진 전통 겨울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하며, 축제는 놀이를 넘어 단양 자연과 어우러지는 전통문화 체험의 장으로 확장된다.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체험 콘텐츠도 풍성하게 준비됐다.

연·윷·팽이·썰매 등 전통놀이 만들기, 겨울 간식 체험, 유아 얼음 놀이장, 건식 족욕, 불멍존, 미니게임존 등은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여기에 더해 반려동물 포토존, 겨울 테마 포토존, 방풍 이글루 형태의 ‘온기쉼터’도 조성해 젊은 세대가 찾고 싶어 하는 감성 명소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축제는 지역경제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현장에서 다양한 겨울 간식 판매와 단양 농·특산물 판매부스 운영이 이뤄지며, 겨울철 침체되기 쉬운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이번 축제를 시작으로 겨울철 관광을 견인할 체류형 콘텐츠를 지속 확충해 단양의 겨울을 ‘새로운 관광 시즌’으로 확실히 정착시키겠다는 전략이다.

김문근 단양군수는 “겨울이 약점이던 단양은 이제 더 이상 조용한 계절이 아니다”라며 “지역 주민과 함께 만드는 이번 축제를 시작으로 단양의 겨울을 대한민국에서 가장 특별한 계절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여수소방서, 한화솔루션 여수공장‘위험물 안전관리 우수사례’ 선정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한화솔루션 여수공장이 소방청이 주관한 제2회 위험물 안전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소방청장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두번째로 개최된 ‘위험물 안전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정부 기관 중심으로 추진되던 규제 중심 안전관리 체계를 전환해 민간 사업장의 자발적인 안전관리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산업현장 전반에 전하는 취지로 마

해운대구, 반여강변나들목 보행통로 밝고 쾌적하게 개선

[뉴스스텝] “반여강변나들목이 밝고 쾌적하게 변모했어요.”해운대구(구청장 김성수)는 반여4동 주민들의 주요 보행통로인 세월교 하부 반여강변나들목(33m) 내외부를 쾌적하게 개선했다.반여강변나들목은 지역 생활권의 중요한 관문이자 많은 주민이 이용하는 보행통로임에도 낡고 어두워 개선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구는 내부에 라인 조명을 설치해 밝고 개방감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밤에도 주민들이 안심하고 걸을 수

남양주시의회, 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 정기총회 및 송년회 참석

[뉴스스텝] 남양주시의회는 9일 다산동 다이닝몽드에서 열린 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 정기총회 및 송년회에 참석해 남양주시 소상공인들을 격려했다.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가 주최‧주관한 이날 행사는 이진환 운영위원장, 정현미 자치행정위원회 부위원장, 원주영 의원 및 주광덕 남양주시장, 도의원, 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 이희문 회장 및 회원, 상인, 상인회 매니저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개회사 △내빈소개 및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