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금천패션영화제 개최... 패션과 AI가 만나는 국내 유일 영화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8 08:15:25
  • -
  • +
  • 인쇄
9월 12일~14일, 금천구에 패션영화 보러오세
▲ 금천구와 금천문화재단에서 선보이는 ‘제5회 금천패션영화제’ 홍보물

[뉴스스텝] 금천구와 금천문화재단은 오는 9월 12일부터 14일까지 ‘제5회 금천패션영화제’를 롯데시네마 가산디지털점과 G밸리 일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금천패션영화제'는 2021년부터 시작된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패션 전문 영화제다. 홍보 포스터는 천으로 만든 슬레이트를 활용해 ‘패션과 영화의 만남’을 표현했으며, 트레일러는 로봇이 슬레이트를 제작하는 과정을 인공지능(AI)으로 구현해 금천의 과거와 미래를 상징적으로 담아냈다.

영화제에서는 노동자들의 삶을 다룬 작품부터 인공지능(AI)이 참여한 실험적인 작품 등 총 50편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기존 패션, 트렌드, 스타일 부문에 더해 인공지능(AI) 부문이 선설돼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강조한다.

개막식은 9월 12일 오후 6시에 롯데시네마 가산디지털점에서 열리며 ▲ 축하공연 ▲ 패션쇼 ▲사전제작지원작 ‘사라지지 마’ 상영 등이 준비돼 있다.

창의적인 시선을 담은 영화 대거 포진

치열한 경쟁을 뚫은 영화제 본선 진출작은 9월 13일에서 14일까지 롯데시네마 가산디지털점에서 선보인다. 당초 접수된 경쟁작품 1,134편 중 본선에 오른 50편이 영화제 기간 내 상영된다.

부문별 주요 작품으로는 ▲ ‘패션’ 부문의 '수의'(감독: 신지우) ▲ ‘트렌드’ 부문의 '사요나라, 사랑해, 사요나라'(감독: 홍선혜), '이스라의 인터뷰'(감독: 김성현) ▲ ‘스타일’ 부문의 '로타리의 한철' (감독: 김소연) 등이 있다.

‘인공지능(AI)’ 부문 신설해 미래 영상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올해 영화제는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강조하기 위해 인공지능(AI) 부문을 신설했다. '고해성사'(감독: 장권호), '균열 너머의 손'(감독: 박상환), '마지막 명령'(감독: 남궁건)은 인공지능(AI) 기술과 인간성의 경계를 탐구한다.

또한 '패션과 인공지능(AI)의 만남'을 주제로 한 세미나를 통해 미래 패션산업의 방향을 모색한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참여형 영화제, 패션 영화만큼 부대행사도 풍성

영화 상영과 더불어 '청년심사단', ‘숏폼 영상 공모전’, '베스트 드레서' 등 참여형 프로그램도 준비됐다. 리사이클 소재로 패션 소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리스타일링 체험', 구민이 런웨이에 오르는 '금천 패션쇼'도 열린다.

금천구 곳곳이 축제로... ‘2025 금천 지씨(GC)페스타’와 함께 즐긴다

영화제가 열리는 기간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 일대는 ‘2025 금천 지씨(GC)페스타’가 함께 펼쳐진다. 지밸리 위크(Week) 행사, 1인 가구 플리마켓, 금천구 도서관 북페스티벌, 반려동물 축제, 금천 이(e) 스포츠 페스티벌, 열린문화공연 버스킹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돼 금천구 전체가 축제 분위기로 물든다.

서영철 금천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제5회 금천패션영화제는 금천구의 패션·봉제 산업 역사와 지(G)밸리의 기술력이 만나는 지점을 더욱 깊이 있게 담아내고자 했다"라며 "패션이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지역 공동체의 이야기로 확장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화군, 생활 공구 무료 대여 서비스 제공

[뉴스스텝] 강화군이 군민들의 주거 편의 증진을 위해 강화군 행복센터 3층에 위치한 마을 주택 관리소에서 생활 공구 무료 대여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이 서비스는 전동드릴, 그라인더, 절단기, 타카 등 생활에 꼭 필요한 공구를 최대 3일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것으로, 강화군민이라면 신분증만 지참하면 누구나 대여할 수 있다.마을 주택 관리소는 주민들이 자주 필요하지만, 개별 구매에 부담을 느낄 수 있

인천광역시 중구의회,‘2025년 신흥시장 가을맞이 한마당 축제’ 참석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중구의회는 9월 5일, 신흥시장에서 열린 '2025년 신흥시장 가을맞이 한마당 축제'에 참석해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이번 축제는 신흥시장 상인들과 여러 주민이 함께한 가운데 열렸다. 행사에서는 길놀이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 축사, 떡메치기 등 다채로운 공식행사와 함께 지역 주민들을 위한 축하공연이 이어졌다. 또한 전통놀이

대구서부교육지원청,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해소 가족캠프 성료

[뉴스스텝] 대구서부교육지원청은 9월 6일부터 7일까지 1박 2일간 가야산생태탐방원에서 북구 지역 10가정 38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해소 가족캠프’를 운영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프는 서부교육지원청 지역공동사업의 하나로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주관하고 가야산생태탐방원이 후원했으며, 학생들의 건전한 디지털 사용 습관 형성과 가족 간 소통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주요 프로그램으로 부모·자녀 소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