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주민등록 사실조사로 구 정책‧사업 다진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04 08:15:20
  • -
  • +
  • 인쇄
주민등록 일치여부 확인, 비대면-디지털‧방문조사 2가지 방식
▲ 도봉구청사

[뉴스스텝] 도봉구가 11월 10일까지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 일치여부를 확인하는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실조사 대상은 도봉구에 거주 중인 모든 세대로 구는 ▲복지취약계층 ▲사망의심자 ▲장기 결석 및 장기 미취학 아동 ▲100세 이상 고령자 ▲5년 이상 장기 거주불명자 등에 대해 중점 조사한다.

사실조사는 비대면-디지털 조사와 방문조사로 진행되며, 비대면-디지털조사는 8월 20일까지, 방문조사는 10월 10일까지 실시한다.

비대면-디지털 조사는 세대주 및 세대원이 직접 정부24앱을 통해 주민등록 사실여부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쉽게 참여할 수 있다. 단, 단말기 위치정보를 사용해 주소지와 동일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반드시 주민등록상 주소지에서 조사에 참여해야 한다.

구 관계자는 “비대면-디지털 조사 미참여자와 중점조사 대상은 방문조사가 실시되므로, 맞벌이나 1인가구 등 방문조사에 참여하지 못하는 세대는 비대면-디지털 조사를 적극 활용하는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구는 사실조사 결과 거주사실 불일치자에 대해 최고‧공고를 거쳐 기간 내 미신고자에 대해 직권조치 및 주민등록표를 정리할 계획이다. 주민등록 사실조사 기간 중 자진신고를 할 경우에는 부과되는 과태료의 최대 80%까지 감면된다.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출생 미등록 아동 확인을 위해 구는 이번 조사와 연계해 별도 신고기간을 운영한다. 신고 기간 내 파악된 출생 미등록 아동에 대해서는 출생신고‧긴급복지 등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도봉구의 정책과 사업을 수립하는 데 기본이 되는 조사”라며,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아이 좋아! 아이들이 살기 좋은 마을"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초등학교 입학생 응원사업 추진

[뉴스스텝]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행정복지센터는 2025년 2학기부터 '아이들이 살기 좋은 마을, 행궁동' 사업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입학생을 위한 응원 및 물품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이번 사업은 학교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지역 내 초등학교 신입생을 응원하고,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올해 2학기에는 입학생 중 3명을 선정하여 학용품과 생필품을 지원했다.지원 물품은 학습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양지유스센터, 청소년·청년과 온세대가 함께하는 해찬양짓말 거리페스티벌 개최

[뉴스스텝]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양지유스센터는 9월 20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을지대학교와 걷고싶은거리 일대에서 청소년·청년과 온세대가 함께하는 ‘제8회 해찬양짓말 거리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개막은 을지대학교 풍물패 ‘새밝소리’의 길놀이 공연을 시작으로 성남시청년프로예술단의 축하공연과 지역 청소년들의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행사 현장에는 AI오목, 예날과현대 교복체험, 전통놀이

수원특례시 화서2동, 홀몸어르신과 함께하는 행복한 가을 나들이

[뉴스스텝] 수원특례시 팔달구 화서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6일, 관내 저소득 홀몸어르신들을 모시고 국립농업박물관 나들이를 진행했다.이번 행사는 화서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평소 외부 나들이가 어려운 홀몸 어르신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통한 심리적 안정과 정서적 지지를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이날 나들이에는 협의체 위원들과 홀몸어르신 20명이 함께 참여했다. 어르신들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