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향교, 춘계석전대제 개최 및 제6회 효열부 표창 수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15 08:10:11
  • -
  • +
  • 인쇄
무양동 거주, 홍정순 씨(74세, 여) 효열부 표창 수상
▲ 상주향교, 춘계석전대제 개최 및 제6회 효열부 표창 수여

[뉴스스텝] 천년 역사의 대설위 상주향교와 함창향교에서 2024년(갑진) 3월 14일(음 2월 5일) 10:00에 각각 공기(孔紀) 2575년 춘계(春季) 석전대제(釋奠大祭)를 정성스럽게 봉행했다.

상주향교에서는 이종욱 장의의 집례로, 초헌관에 강영석 상주시장, 아헌관에는 박은옥 상주교육장, 종헌관에는 김선수 상주세무서장, 동분헌관에는 오수정 상주여고 교장과 김종중 옥산초등학교 교장, 서분헌관에는 김상영 외남면장과 이근용 동문동장이 수고를 했다. 대축은 조성범 씨가 맡아 조식연 씨의 집필로 봉행했다.

대성전에서 행공을 마친 후 명륜당으로 내려와 헌관 순배례에 이어 초헌관인 강영석 시장의 강평과 이상무 전교의 인사가 있었다.

이어서 제6회 효열부 표창 시상식은 곽희상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영광의 수상자는 무양동에 거주하는 홍정순 씨(74세, 여)가 수상했다. 선천적인 장애인(지적 및 청각 2급)으로 태어난 시동생(남, 59세)을 40여 년간 본인의 삶을 희생하면서 지극정성으로 보살펴 온 수숙(嫂叔) 간의 보기 드문 자애(慈愛)의 표상(表象)이기에 표창했다.

효열 표창은 상주향교의 회중으로 향토기업인 ㈜ 동천수(대표이사 주재현)의 후원을 받아 상주시장과 상주향교 전교 공동 연명으로 상주향교 석전회중에서 수여했다.

표창장은 표창 족자로 표구 제작하여 문안은 상주향교 사회교육원장이신 석당 조재석 님께서 ‘자애의 표상’이란 주제로 직접 지어 이를 서예가인 소파 윤대영 님이 붓글씨를 써 상주시장과 상주향교 전교의 직인을 함께 날인했다. 부상은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22호 김선익 씨가 유기로 제작한 제기 1습이다.

한편, 강영석 시장은 “상주향교는 대설위 향교로서 인륜 도덕적 선도자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인 만큼 성현의 높은 덕행을 본받아 밝은 사회를 조성하는데 유림에서 앞장서 주시기를 당부한다”고 하면서, “오늘 효열부상을 수상한 홍정순에게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고, 아울러 후원을 해 주신 동천수 주재현 대표이사께 감사한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북도, 안전관리체계 마련 등 선제적 재난대응 본격‘시동’

[뉴스스텝] 전북자치도가 안전관리체계 마련․점검을 통한 선제적 재난대응을 위해 1일 ‘안전관리위원회 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회의에는 24개 도내 재난관리 책임기관에서 지정한 실무위원 26명이 참석해 분야별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을 공유했다.도는 재난유형별 피해 저감 목표 등 2026년 도 안전관리계획(안)의 주요 내용을 실무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검토한 뒤, 안전관리위원회 본회의 심의를 거쳐

대전교육청, BLS-Provider과정 포함 심폐소생술 연수 운영

[뉴스스텝] 대전시교육청은 10월 24일부터 12월 1일까지 건양대학교 메디컬캠퍼스에서 보건교사 대상 ‘BLS-Provider과정’ 심폐소생술 연수 1회와 교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연수 12회를 운영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에는 유·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 보건교사 신청자 24명과 교내 심폐소생술 미이수 교직원 약 360명이 참여했으며, 학교 내 응급상황 발생 시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대응 능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 아동·청소년부모회,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에 후원금 50만원 전달

[뉴스스텝]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은 12월 1일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 아동·청소년부모회(회장 심윤희)로부터 지역사회 장애 당사자를 위한 후원금 50만원을 전달받았다. 이번 후원은 다가오는 연말 지역사회 장애인 복지 증진을 위해 아동·청소년부모회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해 마련한 것으로, 전달식은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 아동·청소년부모회 심윤희 회장을 비롯한 부모회 임원이 직접 복지관에 방문해 따뜻한 나눔의 의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