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4연속 인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07 08:10:12
  • -
  • +
  • 인쇄
행정안전부 주관, 2013년 첫 인증 이후 올해 4연속 인증 받아
▲ 2022년도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현판

[뉴스스텝] 서울 용산구가 행정안전부 주관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으로 4회 연속 인증 받았다.

국민행복민원실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 확산을 위해 전국 지자체, 시도교육청, 특별지방행정기관 등 민원실이 있는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공모신청을 받아 우수기관을 선정하는 제도다.

서면평가와 현지실사, 암행평가를 통해 민원실 내ㆍ외부 공간, 민원서비스 및 고객만족도에 대한 종합적인 심사가 이뤄진다. 우수기관 선정 후 3년 주기로 재평가를 실시, 인증 연장 여부를 결정한다.

구는 2013년 최초 인증을 시작으로 2015년, 2019년에 이어 2022년까지 4회 연속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인증기간은 2025년 12월까지다.

구는 민원 서비스 환경 개선을 위해 지능형 순번대기시스템에 이어 빅데이터 플랫폼 스크린 설치, 민원도우미 로봇 ‘용봇’ 등을 도입해 스마트 민원행정을 구현했다.

또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문턱 없는 민원실 운영, 수어화상 통역서비스 제공, 외국인 전용 PC 검색대 설치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통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였다.

그밖에 구청을 찾은 민원인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음악이 흐르는 민원실’도 운영 중이다. 모유수유실과 혼인신고 포토존, 미니정원 조성 등도 민원인들의 호응이 좋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최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직원들의 노력이 4연속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이라는 결실로 이어졌다”면서 “이번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구민들이 더 편안하고 편리하게 민원을 볼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NH농협은행 고성군지부, (재)고성교육재단에 3천만 원 기탁

[뉴스스텝] 고성군의 장학사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재)고성교육재단에 관내 금융권의 교육발전기부금 기탁행렬이 이어지고 있다.11월 30일 동고성농협이 교육발전기부금 500만 원을 기탁한 데 이어, 12월 2일 NH농협은행 고성군지부가 3,000만 원을 고성군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과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써달라며 교육발전기부금으로 (재)고성교육재단에 기탁했다.NH농협은행 고성군지부는 (사)고성군교육발전위원회

곡성군, 임대형 스마트팜 청년농 첫 딸기 수확

[뉴스스텝] 전남 곡성군은 지난 2일 입면 송전리에 소재한 임대형 스마트팜에서 첫 딸기를 수확하고 청년 농업인들과의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3일 전했다. 군은 청년농의 안정적 농업 정착을 돕기 위해 2024년부터 2025년까지 2년 동안 총사업비 33억 원을 투입해 스마트팜 6동 공사를 완료했으며, 6명의 청년농업인이 1인당 400평 규모의 온실을 임차해 딸기를 재배 중이다. 이 자리는 임대형 스마트팜

광주광역시교육청, 청렴시민감사관 1년 성과 공유

[뉴스스텝] 광주시교육청은 3일 본청 중회의실에서 청렴시민감사관, 감사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4회 청렴시민감사관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회의는 지난 1년간 청렴시민감사관의 활동을 돌아보고, 향후 활동 방향과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청렴시민감사관은 광주시교육청중앙도서관을 포함한 4개 기관 대상 종합감사와, 19개 사립유치원 특정감사 등에 참여해 교육 현장의 투명성과 청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