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제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 대상 최우수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21 08:10:19
  • -
  • +
  • 인쇄
공공데이터 개방 플랫폼 구축 및 이용 활성화 부문서 지자체 최우수상!
▲ 도봉구가 제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에서 지방자치단체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뉴스스텝] 도봉구가 2022년 12월 9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제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 대상' 시상식에서 지방자치단체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본 시상식에서 도봉구는 "공공데이터 개방 플랫폼 구축 및 이용 활성화" 사업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기존 행정정보 전달 방식의 틀을 깨고 공공데이터를 구민에게 개방한 데이터 플랫폼 "디비디비맵(DBDB MAP)" 운영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디비디비맵은 도봉구에서 보유한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지도, 차트 등으로 시각화해 구민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개방형 홈페이지이다. 현재 구는 디비디비맵을 통해 GIS 데이터 263항목 34,057개 통계 데이터 97항목 892개 융합 데이터 14항목 132개를 운영하고 있다.

디비디비맵을 통해 구는 지역 내 위치한 시설 위치정보와 속성 정보를 디지털화해 검색 및 확인할 수 있는 GIS 기반의 지리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빅데이터 전문 분석가들이 여러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융합(convergence) 통합(intergrated) 분석한 결과를 지도에 시각적으로 표출한다.

데이터들은 쉽고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콘텐츠별 데이터에 최적화된 차트로 보여지고, 디비디비맵에서 제공되는 모든 데이터 정보는 데이터 특성에 맞춰 sheet, chart, map, file data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제공한다. 특히 응용 프로그램과 웹서비스, 어플리케이션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open API도 제공하고 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도봉구는 빅데이터 전담팀인 데이터융합팀을 통해 구정과 도시정보를 빅데이터화해 구민과 공유하고,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3단계 이상 오픈 포맷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공공데이터 플랫폼 운영을 통해 구민들의 이익과 편익이 증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6년도 부산 적십자회비 '희망나눔 국민성금 모금 선포식' 개최

[뉴스스텝] 부산시는 오늘(3일) 오후 2시 시청 7층 의전실에서 대한적십자사 부산지사(회장 구정회)와 함께 '2026년도 적십자회비 희망나눔 국민성금 모금 선포식'이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날 선포식은 대한적십자사 부산지사가 주관하며, 2026년도 적십자회비 '희망나눔 국민성금' 모금 시작을 알리는 뜻깊은 자리이다.동시에 적십자사의 인도주의 활동 가치를 높이고 동참 분위기 확

2026년 중기부 예산, 16.5조원 규모로 국회 통과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2일 국회 본회의에서 2026년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 총지출 규모가 2025년 본예산(15조 2,488억원) 대비 1조 2,745억원 증가(8.4% 증가)한 16조 5,233억원으로 의결·확정됐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정부에서 대폭 축소됐던 중소기업R&D 투자가 이번 ’26년 예산에서는 복원을 넘어 대폭 확대된 것이 큰 특징이다.중기부는 ’26년 예산을 통해 소상공인의 회복과

새마을운동의 중심 부산, '2025 부산새마을지도자대회' 개최

[뉴스스텝] 부산시는 오늘(3일) 오후 3시 부산광역시청 1층 대강당에서 '2025 부산새마을지도자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 해 동안 지역사회 발전과 나눔을 통해 공동체 정신 확산을 위해 헌신한 새마을지도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2025년 주요 성과를 함께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시의장 및 시의원, 구청장 및 군수, 구․군의장 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