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무사안녕과 풍작을 기원하는 제47회 소금강 청학제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18 08:15:14
  • -
  • +
  • 인쇄
환경을 생각하는 건강한 발걸음 ‘소금강 플로깅’ 행사도 연계하여 진행
▲ 소금강 청학제 홍보물

[뉴스스텝] 명승 제1호인 소금강을 널리 알리고 지역주민 및 등산객의 무사 안녕과 지역발전을 기원하는 ‘제47회 소금강 청학제’가 오는 21일(토) 오전 11시 소금강 야영장 청학제단에서 개최된다.

이번 소금강 청학제는 함태식 연곡면장이 초헌관을, 피기철 연곡면 주민자치위원장이 아헌관을, 김형섭 연곡면 삼산2리 노인회장이 종헌관이 되어 청학제례를 진행한다.

식전공연으로 난타, 어린이합창단 및 그린실버악단의 공연이 펼쳐지고, 떡메치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부대행사들이 준비되어 지역 주민 및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로 47회를 맞이하는 소금강 청학제는 마을 주민들이 중심이 되어 산신제를 봉행해 오던 가운데 소금강이 1975년 오대산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이듬해부터 행사를 거행해 오면서 강릉시 연곡면 지역의 독특한 민속문화로 발전해 왔다.

연곡면 주민자치위원장은“청학 제례 행사는 토지신, 산악신, 용왕신을 모시며 지역주민의 풍년과 어민들의 풍어, 산악인과 탐방객의 안전을 기원하는 의미 깊고 중요한 행사”라며 “오늘에 머무르지 않고 다채로운 문화예술 행사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건강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소금강 청학제와 연계한 ‘소금강 플로깅’ 행사도 오전 8시부터 오전 10시까지 진행된다.

연곡면 건강위원회(위원장 박점신)의 주관으로 진행되는 플로깅 행사는 소금강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걷기를 통해 건강을 함께 생각하는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약 4.2km 코스(소금강 주차장 ~ 금강사 왕복)로 진행되며, 참가자에게는 환경정화 활동을 위한 쓰레기봉투와 집게가 지급될 예정이다.

연곡면 건강위원회 위원장은 “등산객의 안전과 지역의 풍작을 기원하는 제47회 소금강 청학제와 함께 플로깅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우리 연곡면 지역의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건강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책임 의정활동 성과로 ‘우수의정대상’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재영 의원은 12월 2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우수의정대상은 지방의회의 입법·정책 활동, 행정사무감사 성과, 예산심사 전문성, 도민과의 소통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되는 상이다.윤재영 의원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전반에서 예산 구조 개선과 행정 책임 강화를 일관되게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 2025년 마지막 정례회 폐회...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 끝까지 다할 것

[뉴스스텝] 김진경(더민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은 26일 2025년 마지막 정례회를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경기도의회는 이날 제387회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새해 예산안을 의결하며 회기 일정을 끝마쳤다.김진경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한정된 여건에도 도민 삶을 기준으로 끝까지 고민하며 책임 있는 심사에 임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산시, 12월 전통시장 장보기행사 성료.. 다시 활력을 찾다

[뉴스스텝] 2025년 마지막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가 26일 화지중앙시장 일원에서 개최됐다.NH농협 논산시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우리 쌀 소비촉진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활력과 활기를 불어넣었다.전통시장을 찾은 백성현 논산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의 의미를 서로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신뢰를 주는 행정,희망을 주는 정책으로 자랑스러운 논산시를 만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