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단독주택 건축물대장 떼면 내 집값 알 수 있어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0-27 08:10:22
  • -
  • +
  • 인쇄
구, 다음달부터 일반건축물대장 발급 시 ‘개별주택가격’도 함께 확인 가능
▲ 개별주택가격이 표시된 건축물대장 예시

[뉴스스텝] # “건축물대장을 땠더니 개별주택가격이 표기가 되어, 이제 별도로 개별주택가격확인서를 안 떼도 되니 너무 좋아요.”

서울 서초구는 다음 달부터 일반건축물대장에 ‘개별주택가격’을 등재해 발급한다.

기존 일반건축물대장에는 소재지, 면적, 층수 등 일반 건축물에 대한 정보 등만 표기되어 있고, 개별주택가격을 알기 위해서는 개별주택가격확인서(수수료 800원)를 별도로 발급받아야만 했다.

이에 서초구는 민원인의 편의 제공을 위해 고심한 결과, 올해 1월 1일 기준 공시된 개별주택가격 자료와 세움터 시스템 상 일반건축물대장 자료를 엑셀로 매칭한 후, 이중 지번과 연면적 등이 모두 일치하는 개별주택을 찾아 개별주택가격을 표기하는 방법을 고안해 냈다.

서초구는 일반 건축물대장의 우측 하단 ‘그 밖의 기재사항’ 항목에 개별주택가격을 표기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구는 구민들에게 불필요한 민원서류를 대폭 간소화시킬 뿐 아니라 시간과 경제적 비용까지 절감시키는 1석 3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일반건축물대장에는 올해 1월 1일 기준 개별주택가격이 공시된 총 5,633호 중에 2,710호가 일반건축물대장에 가격이 등재됐다. 또, 이중 지번과 연면적 등이 불일치된 개별주택 자료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검토·보완하여 시스템에 반영할 예정이다.

건축물대장 발급은 동주민센터 민원 창구 또는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가능하며, 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 정부24 등 인터넷을 이용하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앞으로도 주민의 입장에서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태안사랑상품권 부정유통 막는다!" 집중단속 나선 태안군

[뉴스스텝] 태안군이 연말을 앞두고 지역 상품권인 태안사랑상품권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부정유통 단속에 나선다.군은 경제진흥과장을 반장으로 하는 합동단속반을 편성, 12월 2일부터 20일까지 가맹점 등지에서 2025년 하반기 태안사랑상품권 부정유통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이번 단속은 태안사랑상품권 정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군민들의 안정적인 이용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군은 한국조폐공사의 ‘이상거래

부산시교육청 학생예술문화회관, 학생 창작 예술품 한자리에

[뉴스스텝] 부산광역시교육청 학생예술문화회관은 9일부터 27일까지 학생예술문화회관 갤러리 예문에서 ‘2025 예문문화예술체험작품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2025년 문화예술 체험교실에 참여한 학생들의 창작 작품과 활동을 선보이는 자리로, 문화예술 교육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 전시는 체험활동 사진 200여 점, 영상자료 5종, 학생 창작품 50여 점으로 구성했다. 음악, 체육, 미술, 융합 등

양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2025년 활동보고회 ·우수사례 발표회' 개최

[뉴스스텝] 양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난 4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컨벤션홀에서 '2025년 활동 보고회‧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했다.이번 보고회에는 대표‧실무협의체, 실무분과, 12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약 150여 명이 참석했다.올해는 시 협의체 20년, 읍면동 협의체 10년이 되는 해로, ‘함께 걸어온 20년, 이웃과 함께한 10년’이라는 주제 아래 한 해 동안 민관 협력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