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미래 기술을 만난다... 금천과학축제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10 08:15:07
  • -
  • +
  • 인쇄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금천구청, 금나래아트홀 등에서 진행
▲ 2023년 금천과학축제 홍보물

[뉴스스텝] 금천구는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과학으로 다시 만나는 세계, 디지털 금천’이라는 슬로건으로 과학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주민들에게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과학 도시 금천의 인프라 확대와 첨단 과학기술 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구는 구청 광장, 금나래아트홀, 금나래도서관 등에서 다채로운 과학체험 행사를 진행하며, 축제 안내 및 예약, 이벤트 참여 등을 위해 9월 30일까지 금천과학축제 전용 누리집을 운영한다. ▲ 최현우 매직쇼 ▲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 특별강연 ▲ 과학골든벨 등 8가지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8월 10일부터 24일까지 금천과학축제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으로 사전 신청을 받는다.

8월 31일 오후 7시 30분 금천구청 광장 메인무대에서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의 축하공연과 ‘생동감크루’의 마이클잭슨 LED아트 퍼포먼스 공연이 펼쳐지며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9월 1일부터 2일까지 개최되는 과학축제 행사장은 ‘컬처존(Culture zone 공연·강연)’, ‘퓨처존(Future Zone 전시·체험)’, ‘힐링존(Healing Zone 디지털·소통)’, ‘스마트존(Smart Zone 교육·대회)’으로 나뉘어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과학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컬처존에서는 ▲ 대형 로봇 ‘타이탄’ 공연 ▲ 청소년 버스킹 공연 ▲ 종이비행기 날리기 콘테스트 등의 메인무대 공연과 금나래아트홀에서 진행되는 ▲ 마술사 ‘최현우 매직쇼’ ▲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 강연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볼거리를 선사한다.

다양한 전시·체험을 즐길 수 있는 퓨처존에서는 ▲ 3D스캐너 시연 ▲ 인공지능(AI) 축구 ▲ 서울시립과학관 ‘방탈출 버스’ 등을 통해 직접 몸으로 미래 과학을 느껴볼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참가자 정보 등록 후 키오스크에서 이름표를 발급받는 디지털 키오스크 등록 시스템을 처음 도입해 참여자 편의성을 높이고 ‘디지털 일상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디지털·소통을 주제로 하는 힐링존에서는 스마트폰 및 레고 교육, 디지털 심폐소생술 장비 전시·시연 등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디지털 체험과 함께 ‘인공지능(AI) 스마트시티&스마트팜 전시·체험’을 통해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시티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스마트존인 12층 대강당에서는 금천사이언스큐브의 코딩드론 캠프와 코딩드론 경진대회가 개최된다. 전국 초등부, 중·고등부 2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우수한 성적을 거둔 10명에게는 금천구청장상, 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찾아가는 퀴즈쇼 ‘유 퀴즈 온 더 금천’, 어벤져스 캐릭터가 행사장 곳곳에 등장해 관람객과 사진 촬영을 하는 어벤져스 코스프레 행사장 투어 등 흥미진진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정보화 사회로 급변하는 흐름 속에 세대 간 디지털 격차가 더욱 커지고 있다”라며, “이번 과학축제를 통해 구민들이 디지털 일상화를 경험하고 과학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배인혁, '판사 이한영'으로 첫 악역 도전…강렬한 변신 예고

[뉴스스텝] 배우 배인혁이 '판사 이한영'에 특별 출연한다.MBC 새 금토드라마 '판사 이한영'(기획 장재훈/극본 김광민/연출 이재진, 박미연/제작 오에이치스토리, 슬링샷스튜디오)은 거대 로펌의 노예로 살다가 10년 전으로 회귀한 적폐 판사 이한영이 새로운 선택으로 거악을 응징하는 정의 구현 회귀 드라마.2018년 연재된 동명의 웹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앞서 배우 지성, 박희

병오년 새해 호미곶 첫 일출, 5만여 명 희망 담고 떠오르는 상생의 빛

[뉴스스텝] 2026년 병오년 새해, 한반도 최동단 ‘포항 호미곶’에 운집한 5만 명의 새해 희망을 담은 첫 태양이 하늘 위로 힘차게 떠올랐다.아름다운 일출을 맞이하기 위해 포항시와 포항문화재단이 주최·주관하고, 경상북도와 iM뱅크가 후원한 ‘제28회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이 호미곶 해맞이광장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이번 축전은 ‘상생의 빛, 함께 빚는 아름다움’을 주제로, 한 해의 끝과 시작을 시민·

공정거래위원회, 정부 소상공인 노쇼 피해 적극 지원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 노쇼 피해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노쇼 피해 예방 및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외식업종 214개사를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 따르면, 외식업 현장의 예약 방식은 ‘전화 예약’이 95%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했으며, 네이버·카카오 예약 서비스는 18%, 음식점 예약 앱은 5%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화 예약의 경우, 예약자 실명 확인이 어려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