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세계유산, 조선왕릉’ 인문학 프로그램 10회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27 08:15:12
  • -
  • +
  • 인쇄
총 540명 무료 참여…강연 진행 뒤 여주, 화성, 남양주 현장 탐방
▲ 분당도서관-성남시 ‘세계유산, 조선왕릉’ 인문학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안내 리플릿

[뉴스스텝] 성남시는 오는 8월 17일부터 10월 26일까지 ‘세계유산, 조선왕릉’을 주제로 한 인문학 프로그램을 10회 운영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한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돼 모두 540명의 시민이 해당 프로그램에 무료 참여할 수 있다.

인문학 프로그램은 경기도 여주, 화성, 남양주 등 3곳에 있는 조선왕릉에 대한 강연을 분당도서관 시청각실에서 진행한 뒤 각 현장을 탐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여주에 있는 왕릉 관련 강연은 송진욱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전시큐레이터가 맡아 세종의 영릉과 효종의 영릉, 조선왕릉의 변천사를 다룬다.

화성에 있는 왕릉 관련 강연은 정해득 한신대학교 사학과 교수가 진행한다. 사도세자의 융릉, 정조의 건릉에 대해 배운다.

남양주에 있는 고종과 명성황후의 홍릉 관련 강연은 김문식 단국대학교 사학과 교수가 맡는다.

강연(총 6회)는 회차별 70명, 탐방(총 3회)은 회차별 30명이 참여할 수 있다. 희망자 30명에 한해 후속 모임도 진행한다.

참여 신청은 오는 8월 1일 오전 10시부터 성남시 평생학습 플랫폼 ‘배움숲’ 홈페이지를 통해서 하면 된다.

성남시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인문학 프로그램은 조선왕릉을 주제로 당시의 사상과 정치관을 알아보고 그 현장을 탐방해 생생한 역사를 체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평창군, 연말연시 한파 대비 방한 물품 지원 및 안전 관리 강화

[뉴스스텝] 평창군은 연말연시 겨울철 한파에 대비해 군민 안전 확보를 위한 방한 물품 지원 활동과 함께 행사 안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나섰다.평창군청 안전교통과는 지난해 12월 31일 평창군청에서 열린 타종 행사에서 방한 물품 배부 부스를 운영해 행사에 참여한 군민들에게 방한용품을 제공하고, 겨울철 한파 대응과 안전 수칙에 대한 홍보 활동을 병행했다.또한 1월 1일 신년 해맞이 행사를 앞두고 방한 물품을

"2026년은 시민 삶의 도약 해" 정읍시, 새해 시무식 갖고 본격 업무 돌입

[뉴스스텝] 정읍시가 2026년 병오년(丙午年) 새해를 맞아 이른 새벽 민생 현장을 살피는 것으로 첫 업무를 시작하며 ‘시민 중심, 현장 중심’ 행정 의지를 다졌다.이학수 정읍시장은 1월 2일 새벽, 시내버스 차고지를 시작으로 환경관리원 대기실과 농산물 도매시장, 정읍소방서를 차례로 방문했다. 이 시장은 모두가 잠든 시각부터 시민의 발이 되고 안전을 지키기 위해 현장에서 땀 흘리는 근무자들을 만나 따뜻한 새

김제시, 행안부 주관 2025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평가

[뉴스스텝] 김제시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평가에서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되며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는 쾌거를 거뒀다.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평가는 세외수입의 징수율을 높이고 효율적인 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매년 시행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자치단체를 인구와 재정 규모에 따라 14개 그룹으로 유형화해 진행됐으며, 2024년 회계연도 결산 자료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