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25 제15회 부산로봇경진대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1 07:55:12
  • -
  • +
  • 인쇄
8.2. 10:30 개막식 개최… 시 첨단산업국장, 시의회 기획재경위원장 등 40여 명 참석
▲ 부산시, '2025 제15회 부산로봇경진대회' 개최

[뉴스스텝]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인 '로봇 산업'의 저변 확대와 인재 육성을 위한 경진대회가 내일(2일)부터 이틀간 개최된다.

부산시는 내일(2일)부터 3일까지 2일간 벡스코와 동명대학교에서 '2025 제15회 부산로봇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0년 첫 개최 이후 15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대회는 시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이 주관하며 시교육청이 후원한다.

또한, 기존에 공동 수행기관을 맡아왔던 국립부경대학교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사업단, 부산로봇교사연구회, 초등소프트웨어(SW)교육공학연구회에 올해부터 동명대학교 해양로봇교육기술 연구소와 ‘국립부경대학교 R-WeSET사업단’이 함께해 대회의 전문성을 더할 예정이다.

대회는 경연 8개 종목(초등부 4개, 중·고등부 3개, 대학부 1개)과 초등부 체험 3개 종목(학부모 동반 참가)으로 진행된다.

로봇에 관심 있는 부산, 경남, 수도권 초ㆍ중ㆍ고등학생 335팀 640여 명 및 대학부(이공계 여성) 10개 팀 2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초등부 경연 4개 종목으로는 ▲로봇컬링 ▲로봇공성전 ▲로봇방탈출 ▲초등해커톤이 있으며, 중·고등부 경연 3개 종목으로는 ▲인공지능사물인터넷(AIoT) 실버테크 메이커톤 ▲인공지능 로봇창작 ▲인공지능(AI) 자율주행 자동차가 있다. 대학부(이공계 여성) 종목은 ▲해양로봇 챌린지다. 경연 종목 우수자에게는 부산시장상 등이 수여될 예정이다.

초등부 체험 종목은 ▲딱지치기 로봇 ▲비석치기 로봇 ▲투호 로봇으로 구성된다.

특히, 이번 대회부터 이공계 여성들이 참가하는 대학부 종목인 '해양로봇챌린지'가 추가돼 주목할 만하다.

작년까지 10회째 동명대학교 국제대학관 1층 ‘MakingWorkSpace 해양로봇관’에서 개최됐던 '해양로봇챌린지 대회'를 '부산로봇경진대회'와 동반 개최해 대회개최의 상승효과를 가져옴과 동시에 향후 로봇경진대회의 확장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큰 수조가 필요한 해양로봇종목의 특성상 동명대학교 해양로봇관에서 진행되는 경기를 벡스코 메인무대 대형스크린을 통해 이원중계시스템으로 실시간 중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로봇에 관한 시민들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한재권 교수(한양대학교 로봇공학과)의 강연과 로봇·코딩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 공간(부스)을 별도로 운영하는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마련했다.

한 교수는 ‘로봇이 생각하고, 인간이 질문하는 시대’라는 주제로 사람과 로봇이 함께 공존할 미래는 어떤 모습일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에 관한 이야기를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밌게 풀어 로봇과 친근해질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개막식은 토요일(2일) 오전 10시 벡스코에서 열린다.

시 첨단산업국장, 시의회 기획재경위원장,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지역연구본부장, 부산AI로봇산업협회장, 부경대 지능형로봇사업단장, 부산미래산업연구원장 등 40여 명이 참석해 개막을 축하하고, 행사 참가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대회의 각 종목에 대한 안내와 규정 등 자세한 사항은 부산로봇경진대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동석 시 첨단산업국장은 “이번 대회가 청소년의 과학적 소양과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현장 체험의 장이 될 것”이라며, “특히 학부모와 함께 참가하는 체험 종목은 가족 모두가 로봇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이해할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한민국교육감협의회, 전국 시도교육감 행정통합 추진에 따른 경과 및 쟁점 집중 논의... 혁신적 교육 투자를 위한 재정 특례 보장 등 촉구

[뉴스스텝] 대한민국교육감협의회(회장 강은희 대구광역시교육감)는 1월 29일, 경기도 성남시 더블트리바이힐튼서울판교호텔에서 제106회 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전국 시도교육감 및 교육청 관계자, 협의회 사무국 관계자 약 200명이 참석하여 '사립학교의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적용을 위한 법령 개정 건의' 등 5개 안건을 심의·의결했고, '행정통합 추진에 따른 경과 및 쟁점

군위군, 텃밭에서 배우는 농업… 주말농장·주말농부학교 함께 연다.

[뉴스스텝] 군위군은 도시민과 가족 단위 참여자를 대상으로 농업 체험과 교육을 연계한 '2026년 주말농장 분양 및 주말농부학교 운영'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가족과 이웃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직접 농작물을 재배·관리하는 경험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 생산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체험형·학습형 농업 프로그램이다.주말농장은 과학영농실증시범포(군위읍 무성2길 15) 내에 조성되며, 5평(16.

예천군, 청소년 유해환경 민·관 합동 점검 및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예천군은 청소년의 일탈 행위를 예방하고 안전한 성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청소년 유해환경 민·관 합동 점검 및 캠페인’을 지난 28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예천군, 예천경찰서, 예천교육지원청,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등 유관기관 관계자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음식점, 편의점, 노래연습장, PC방 등이 밀집된 호명읍 중심상가 지역(호명읍 새움3로 26)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