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일상 속 탄소중립 실천이 혜택으로 돌아와요 !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5 07:55:25
  • -
  • +
  • 인쇄
▲ 문경시, 일상 속 탄소중립 실천이 혜택으로 돌아와요 !

[뉴스스텝] 문경시는 탄소중립 문화 확산과 시민들의 녹색생활 실천을 위한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전기) 분야와 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 분야를 운영한다.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분야는 가정 등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사용량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전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이다.

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 분야는 제도 참여 전 일평균 주행거리와 제도 참여기간의 일평균 주행거리를 비교하여, 주행거리 감축 실적에 따라 12월에 최대 10만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되는 제도이다.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분야는 상시가입이 가능하며, 참여방법은 인터넷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누리집에서 가입하거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혹은 시청 환경보호과를 방문하여 참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 분야의 신청기간은 1차는 3월 17일부터 3월 27일, 2차는 4월 7일부터 4월 11일이며 선착순 260대(1인당 1대)를 모집한다. 참여방법은 “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 누리집(car.cpoint.or.kr)을 통해 모집기간 내 회원가입 또는 매년 신청 해야 하며, 신청 후 수신문자의 링크를 통해 실시간 촬영 및 증빙자료를 등록하며 감축실적 산정을 위해 10월 말에 최종 실적을 제출하여야 한다. 참여대상은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차이며 친환경 차량(전기, 하이브리드, 수소차량 등)은 제외된다.

문경시는 지난해 에너지(전기) 분야에 상반기 511세대 913만원, 하반기 528세대 994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했으며 총 391t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97명이 참여, 56명이 주행거리를 감축해 382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했다.

권중칠 환경보호과장은 "무료화된 시내버스 이용 등으로 주행거리를 감축하고 일상 속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하여 탄소중립 실천으로 많은 시민이 혜택받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합천군, 가을철 축제 안전관리 총력 대응

[뉴스스텝] 합천군은 10월 10일 오전 10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2025년 제4회 안전관리 실무위원회'를 개최하여 가을철 대표 축제인 제4회 황매산억새축제와 제3회 합천황토한우축제에 대한 안전관리계획을 심의했다.이번 안전관리 실무위원회는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축제 관련 부서장과 경찰, 소방, 전기·가스 분야 실무위원이 참석하여 축제 안전관리계획에 대해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질의 응답하는 시

광교청소년청년센터, 환상의 나라 '광광(光光)랜드' 행사 개최

[뉴스스텝]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이사장 최종진) 광교청소년청년센터는 오는 10월 25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청소년·청년 및 지역주민을 위한 가을맞이 축제 ‘환상의 나라 '광광(光光)랜드'’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축제는 체험부스 및 전시(13:00~16:00) 문화예술공연(16:00~17:00)으로 구성되며,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총 1

‘2025 나주영산강축제’, 전통과 현대의 어울림 3일차 현장

[뉴스스텝] ‘2025 나주영산강축제’ 개막 3일 차에 접어든 가운데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무대들로 행사를 성황리에 이어가며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가을 축제의 진면목을 선보였다.10일 나주시(시장 윤병태)에 따르면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축제장에는 입소문을 타고 찾아온 방문객들로 붐볐고 다양한 문화공연과 케이팝 콘서트 등 세대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축제 열기를 이어갔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