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 정체성 함양 위한 '2025 차세대동포 모국 초청연수' 참여 청소년, 부산 방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5 07:50:13
  • -
  • +
  • 인쇄
7.10.~7.13. 한국을 찾은 재외동포 청소년들이 부산을 방문해 문화·역사를 체험
▲ 환영식, 부산대학교 방문

[뉴스스텝] 부산시는 지난 7월 10일부터 13일까지 '2025 차세대동포 모국 초청연수'로 한국을 찾은 재외동포 청소년들이 부산을 방문해 문화·역사를 체험하며 한민족의 정체성을 함양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시는 7월 11일 남구 그랜드모먼트 유스호스텔에서 환영식을 열어, 올해 3회에 걸쳐 부산을 방문하는 연수단 중 1회차로 부산을 찾은 34개국 재외동포 150명의 참가자를 맞았다.

부산을 소개하는 영상 상영과 함께 환영사가 진행됐으며, 케이(K)-타이거즈가 태권도 공연을 선보여 차세대동포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차세대동포 모국 초청연수'로 차세대동포 청소년 330명이 7월 10일부터 8월 10일까지 총 3회에 걸쳐 각 3박 4일 동안 부산을 방문한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로, 부산 청소년 등 95여 명도 함께 참여한다.

참가자는 미국,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호주, 캐나다 등 총 40개국에서 참가하며, 연수 일정은 ▲1차, 7월 10일부터 13일까지 ▲2차, 7월 24일부터 27일까지 ▲3차, 8월 7일부터 10일까지다.

재외동포청과 재외동포협력센터가 1998년부터 매년 추진해 온 사업으로, 2016년부터 시가 행사를 적극 지원했다.

이번 연수는 재외동포 청소년을 대상으로 부산의 문화·역사 등 체험 기회를 제공해 한민족 정체성을 함양하는 동시에, 한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고 부산 청소년과 교류하며 국제화(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올해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부산 역사 탐방으로 유엔기념공원에서 헌화와 묵념의 시간도 가진다.

그 외 주요 일정으로는 부산대학교 학생과의 교류, 수영만 요트투어, 범어사 방문 등이 있다.

부산대학교 캠퍼스를 둘러보며 학생들과 함께 영상일기(브이로그)를 촬영하고, 수영만 요트경기장에서 해양도시 부산의 매력을 경험하는 요트투어를 즐기며, 부산을 대표하는 고찰인 범어사를 방문한다.

이준승 시 행정부시장은 “광복 80주년을 맞은 이번 행사는 단순한 교류를 넘어 한민족의 역사와 미래를 잇는 매우 의미 있는 발걸음”이라며, “부산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글로벌 허브 도시로서의 위상을 소개하고, 한민족 정체성을 강화하며, 국제적 교류망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주시립미술관, '2026 홍보 서포터즈' 모집

[뉴스스텝] 청주시립미술관은 미술관의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을 시민의 시선으로 소개할 ‘2026 청주시립미술관 홍보 서포터즈’를 오는 3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문화예술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서포터즈에 지원할 수 있다. 선발된 서포터즈는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약 10개월간 활동하게 된다.활동 기간에는 청주시립미술관 본관을 비롯해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오창전시관 등 분관에서

청주시, 개인용기 포장 보상제 확대… 참여매장 70곳으로

[뉴스스텝] 지난해 10월 전국 최초로 ‘개인용기 포장주문 보상제’를 도입해 운영 중인 청주시가 올해에 참여 업체를 확대하며 환경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간다.청주시는 오는 22일부터 지역 내 △본죽·본죽&비빔밥 31개소* △탕화쿵푸 마라탕 14개소가 새롭게 개인용기 포장 주문 보상제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본죽과 동일 계열 브랜드인 ‘본도시락’은 해당하지 않음.이에 따라 기존 참여 업체인 왕천파닭 25개소

증평청년네트워크, 증평군민장학회에 장학금 100만원 기탁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은 증평청년네트워크가 군청을 찾아 지역의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써달라며 장학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고 21일 밝혔다.이번 기탁금은 18~39세 지역 청년들로 구성된 증평청년네트워크가 지난해 인삼골축제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부스를 운영하며 얻은 수익금으로 마련됐다.엄재헌 위원장은 “청년들이 함께 땀 흘려 만든 작은 결실이 지역 후배들의 꿈을 키우는 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