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소상공인 3무(無) 희망잇기 마이너스통장 대출 보증' 본격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5 07:50:18
  • -
  • +
  • 인쇄
2천억 원 규모 이내에서 소상공인 1인당 기존 3무 카드와 함께 500만 원 한도 마이너스 통장대출을 추가로 지원
▲ 부산시청

[뉴스스텝] 부산시는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덜기 위해 오는 7월 17일부터 2천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3무(無) 희망잇기 마이너스통장 대출 보증 지원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올해 초 시행된 '3무 희망잇기 신용카드'에 이어 새롭게 추진되는 금융지원 프로그램으로, ▲무(無)보증료 ▲무(無)한도심사 ▲무(無)방문신청이라는 '3무(無)' 혜택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희망잇기 통장’은 소상공인 1인당 최대 500만 원 한도의 마이너스통장과 체크카드를 연계해 운영자금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금 운용의 유연성과 접근성을 높이고, 비대면 신청 절차를 통해 편의성 또한 강화했다.

또한 체크카드 사용액의 3퍼센트(%)를 연 10만 원 한도에서 동백전 캐시백으로 돌려주는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기존 3무(無) 희망잇기 카드와 새롭게 출시되는 희망잇기 통장 대출을 결합하면 각 500만 원 한도로 최대 1천만 원까지 보증 지원이 가능해, 보다 넉넉한 자금 운용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원 대상은 시에 사업장을 두고 있으며 ▲업력 6개월 이상 ▲나이스(NICE) 신용평점 595점 이상* ▲당기 매출액 1천200만 원 이상 또는 최근 3개월 매출액 300만 원 이상에 해당하는 소상공인이다.

신청은 오는 17일부터 '부산은행 모바일뱅킹 앱(App)'을 통해 가능하며, 보증신청부터 심사, 보증서 발급까지 전 과정을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대면 신청 방법은 부산신용보증재단 누리집에서 보증 상담을 예약해 필요서류를 휴대전화로 안내받고, 이를 준비해 부산신용보증재단 영업점을 방문하면 된다.

신청 방법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은행 대표번호, 부산신용보증재단 또는 부산신용보증재단 각 지점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봉철 시 디지털경제실장은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지역 소상공인들이 겪는 자금난 해소에 도움이 되도록, 보다 간편하고 실질적인 금융지원을 기획했다”라며, “앞으로도 우리시는 금융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지난 3월 1차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소상공인 특별자금을 4천175억 원에서 6천500억 원으로 2천325억 원을 확대 편성, 경기침체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을 위해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원시 농업을 넘어 바이오로 확장하는 곤충산업

[뉴스스텝] 남원시가 바이오산업과 연계한 곤충산업을 미래 전략산업으로 육성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 성장의 새로운 산업으로 조성하고 있다. 청정 자연환경과 농생명 기반을 갖춘 남원시는 곤충을 활용한 바이오 융복합 산업을 통해 농업의 한계를 넘어선 고부가가치 산업 도시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곤충, 농업을 넘어 바이오산업의 핵심 자원으로곤충은 기능성 단백질, 키토산(곤충 키틴 유래), 항균․항산화 물질 등 다

영암 청소년들, 동계 봄볕캠프서 지속가능한 환경 체험

[뉴스스텝] 영암군청소년센터 방과후아카데미가 14~16일 경북 봉화군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에서 청소년 18명이 참여하는 ‘동계 봄볕캠프’를 운영했다.이번 캠프는 성평등가족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주관의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 청소년 활동사업’의 하나로, 기후 위기 속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다양한 체험 중심 활동으로 구성됐다. 캠프 첫날인 14일, 안전교육과 관계 형성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환경·미래 직업

'양평 교통 숨통 틔운다' 양근대교 건설공사 2월 말 착공

[뉴스스텝] 양평군은 상습 교통 정체 구간으로 꼽혀온 양근대교 확장 공사를 오는 2월 말 착공한다고 밝혔다. 군은 현재 입찰공고를 진행 중이며, 다음 달 중 계약 체결을 마치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양근대교 일대는 중부내륙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제2영동고속도로, 국지도 88호선, 남양평IC 등이 연결되는 교통 요충지로, 주말과 출퇴근 시간대마다 교통 정체가 반복돼 왔다. 이번 ‘양근대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