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박물관, 광복 80주년 기념 '광복의 시간, 그날을 걷다: 부산의 독립운동과 범어사'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6 08:00:24
  • -
  • +
  • 인쇄
6.21.~8.15. 일제강점기 부산과 불교계의 항일운동을 조명하는 특별전 개최
▲ 광복의 시간, 그날을 걷다: 부산의 독립운동과 범어사

[뉴스스텝] 부산시립박물관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오는 6월 21일부터 8월 15일까지 총 56일간 부산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특별기획전〈광복의 시간, 그날을 걷다: 부산의 독립운동과 범어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조명되지 않았던 역사적 사실들을 통해 독립운동사를 더욱 폭넓고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전시는 일제강점기 부산에서 전개된 다양한 독립운동의 흐름을 조명하고, 불교계의 독립운동 참여 사례를 '범어사'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부산은 광복 이전까지 항일운동의 주요 거점이었으며, 특히 범어사는 조국의 자주독립을 위해 노력한 지역 불교계의 중심지였다.

또한 부산을 대표하는 사찰로서 일제에 맞서 민족정신을 지키고자 한 애국 실천의 구심점 역할을 한 곳으로도 유명하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되며, 안중근 의사와 민족 대표들에 관련된 유물도 만나볼 수 있다.

▲[1부, 군막사찰에서 선찰대본산으로] 수행 중심의 지역 대표 사찰인 범어사의 역사와 정체성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2부, 부산 독립운동의 요람, 범어사] 일제의 침략에 맞서 싸운 불교계의 항일 활동을 조명하며, 특히 범어사 승려들의 독립운동 참여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3부, 부산의 함성, 대한독립만세] 부산 출신 독립운동가들의 활약을 살펴보고, 부산에서 일어났던 대표적인 항일투쟁 사건들을 재조명한다.

[유물 전시] ▲보물 ‘안중근 의사 유묵’ ▲최근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서영해 관련 유물’ ▲민족 대표 33인 중 한 명인 ‘백용성’과 ‘만해 한용운’ 관련 유물 ▲범어사의 선찰대본산 승격을 이끈 ‘오성월’ 관련 유물 등 다양한 시청각 콘텐츠들이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또한, 전시 연계 행사로 ▲최태성 강사와 함께하는 '그날을 만든 사람들, 부산의 독립운동가' 강연 ▲어린이 대상 전시 해설 프로그램 '부기와 함께 전시실 한 바퀴' ▲전시를 기획한 학예연구사의 해설 프로그램 ▲사진 홍보물(포토 리플릿) 공간 '부산 올드 프레스'가 마련돼 있다.

[6월 24일 오후 3시] 부산박물관 대강당에서 ‘큰별쌤’ 최태성 강사의 특별초청 강연회 '그날을 만든 사람들, 부산의 독립운동가'가 개최된다.

[7월 25일 오후 3시] 전시를 기획한 학예연구사의 해설로 진행되는 '큐레이터와의 역사 나들이'를 만나볼 수 있다.

[7월 31일~8월 2일, 오후 2시] 초등학생 대상 전시 해설 프로그램 '부기와 함께 전시실 한 바퀴'가 진행된다.

시 소통 캐릭터 ‘부기’와 함께하는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1~6학년이 참여할 수 있다.

[체험 공간] 전시실 입구에 마련된 사진 홍보물(포토 리플릿) 공간 '부산 올드 프레스(Busan Old Press)'는 관람객이 태극기를 배경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이를 ‘부산독립신문’ 콘셉트 홍보물(리플릿)에 인쇄해 받아볼 수 있다.

전시는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부기와 함께하는 전시실 한 바퀴'는 사전 예약이 필요하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 외 전시 관람에 관련된 사항은 부산박물관으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정은우 부산박물관장은 “이번 특별전시는 광복 80주년을 맞이해 기획된 아주 뜻깊은 자리”라며,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고, 독립운동의 정신과 가치를 많은 시민들과 함께 나누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천시, 이황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흉물 아파트’ 공사 재개를 위한 신호탄

[뉴스스텝] 이천시는 10월 31일, 지난 27년간 도심 속 흉물로 방치되어 온 이천시 장호원 이황리 아파트 공사 재개를 위한 ‘지구단위계획 변경 결정고시’를 완료했다고 밝혔다.아울러 지난 7월 29일 이천시 건축심의 위원회에서 ‘장호원 이황리 아파트 주택사업 승인계획’이 통과되어 현재 공사 재개를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며, 장기간 멈춰있던 사업이 재착공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이황리 아파트는 부

시흥도시공사, 찾아가는 공정무역 캠페인 진행

[뉴스스텝] 시흥도시공사는 지난 18일과 25일, 공정무역 포트나잇(10월 24일부터 약 2주간)을 맞아 시흥시 내 공정무역 가치 확산과 활성화를 위한 ‘찾아가는 공정무역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시흥시 공정무역 사업 수행기관인 시흥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약기관인 시흥공정무역협의회와의 협업으로 추진됐다. 시흥시 공정무역 활동가(페이메이커스 사회적협동조합 소속)의 진행으로 공사 공정무역 판

경기도의회 이서영 도의원, 14억8천만원 투입 '야탑중 챌린지홀' 완공 현장 방문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이서영 도의원(국민의힘, 비례)은 총 14억 8천만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리모델링 및 엘리베이터 설치가 완료된 ‘야탑중학교 챌린지홀’을 방문해 시설을 점검하고 학교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눴다. 이번 사업은 김성수 교장과 학부모들의 민원이 계기가 된 대표적인 교육환경 개선 사업으로, 노후한 별관동을 학생 중심의 복합학습공간으로 새롭게 탈바꿈시킨 사례다. ‘챌린지홀’은 본관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