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한밭도서관, “인문학에게 길을 묻다”강연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6 08:00:25
  • -
  • +
  • 인쇄
삶이 되는 인문학을 부제로 명사 초청 강연 열려
▲ 대전시청

[뉴스스텝] 대전시 한밭도서관은 3월부터 11월까지 매월 각 분야의 명사를 초청해 ‘인문학에게 길을 묻다’강연을 개최한다.

부제는‘삶이 되는 인문학’으로, 정의, 논어, 인공지능, 뇌과학, 예술, 헌법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강연이 마련된다.

상반기 5회, 하반기 6회, 총 11회의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3월 27일에는 김선욱 숭실대학교 철학과 교수가 ‘우리 시대의 정의에 대한 질문들’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4월 18일에는 홍승직 순천향대학교 중국학과 교수가‘왜 아직도 논어인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4월 23일에는 김용성 충남대학교 기술교육과 교수가 ‘모두의 AI 리터러시’를 주제로 강연을 선보인다.

5월 22일에는 김두규 우석대 교양학부 교수가 ‘풍수지리의 글로벌 수용 방식’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6월 26일에는 이인아 서울대학교 뇌인지과학과 교수가 ‘최적의 뇌 작동원리: 내 삶의 맥락 정원 가꾸기’를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7월 24일에는 문소영 중앙일보S 문화전문 기자가 ‘미술로 보는 카르페디엠과 메멘토모리’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8월 27일에는 이효원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대한민국의 헌법적 가치’를 주제로 강연을 선보인다.

9월 24일에는 이동희 경인교육대학교 음악교육과 교수가 ‘우리 음악, 국악을 듣다: 오늘의 국악 이야기’를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9월 25일에는 김서영 광운대학교 인제니움대학 교수가 ‘프로이트와 함께 내 안의 슬픔, 우울, 불안 극복’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10월 22일에는 진은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가‘글쓰기 () 시작하기’라는 주제로 강연을 선보인다.

11월 27일에는 장용순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교수가 ‘라캉, 프랑스 철학의 관점에서 보는 도시 정신분석’을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강연 신청은 매월 대전시 OK예약서비스를 통해 가능하며, 강연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밭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자료운영과로 문의하면 된다.

김혜정 대전시 한밭도서관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균형 잡힌 사고와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인문학 강연을 기획했다”라며, “다양한 주제의 인문학적 탐구를 통해 시민이 배움과 성장을 경험하는 공간이 되도록 한밭도서관이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화성특례시, 주민과 함께 이끌어낸 열병합발전시설 계획 철회...LH, 대체부지 재검토

[뉴스스텝] 화성특례시가 주민과 함께 꾸준히 문제를 제기해 온 화성진안 공공주택지구 내 열병합발전시설 현 부지 계획이 철회됐다고 11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기존 열병합발전시설 예정 부지 계획을 전면 철회하고, 주민 생활권과 주거환경 보호를 위해 대체부지를 재검토하기로 했다.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이번 국토교통부의 결정에 대해 “이번 열병합발전시설 부지 철회는 화성특례시와 시민이 함께 이끌어낸 소중한 성과”라

구리시, 동구동 '가을맞이 우리동네 클린UP!' 실시

[뉴스스텝] 구리시는 매월 진행하는 구리시 '클린구리의 날'을 맞아 지난 10일 사노동 주민들과 함께 '가을맞이 우리 동네 클린UP!' 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사노동 안말·내동경로당 일대에서 진행됐다.이날 행사에는 사노동 주민을 비롯해 동구동 행정복지센터와 구리시청 회계과, 교통행정과, 산업지원과, 보건정책과, 감염병관리과 직원 등 50여 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

화성특례시, 보건복지부 주관 자살예방시행계획 추진 실적 우수 기초 지자체 선정

[뉴스스텝] 화성특례시가 보건복지부 주관 2025년 자살예방의 날(9월 10일) 기념식에서 ‘자살예방시행계획 우수 기초지자체’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보건복지부는 전국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자살 예방을 위한 계획의 실효성, 실행력, 지역사회 참여도 등을 종합 평가해 자살예방시행계획 우수 기초지자체를 선정했다.화성특례시는 지역 주민의 정신건강 증진과 생명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맞춤형 자살예방 프로그램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