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일본 오사카시와 주택행정교류 회의 개최… 청년 및 신혼부부 주거정책 공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6 08:00:23
  • -
  • +
  • 인쇄
6.25. 10:00 시청 회의실에서 시와 오사카시 대표단이 만나 양 도시의 주거정책과 우수행정사례 공유
▲ 부산시, 일본 오사카시와 주택행정교류 회의

[뉴스스텝] 부산시는 어제(25일) 오전 10시 시청 회의실에서 오사카시 대표단과 '부산-오사카 주택행정교류 회의'를 열고 부산시-오사카시 간 주거정책과 우수행정사례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일본 오사카시 대표단은 시타나카 히로후미(下中 裕史) 오사카시 주택정책과장 등 총 4명으로 구성됐으며, 양 도시 간 교류․협력을 활성화하고 주거정책을 상호 공유하기 위해 부산을 방문했다.

이번 주택행정교류 회의는 지난해(2024년) 부산시 주택정책과 대표단의 오사카 방문에 이은 두 번째 자리로, 양 도시의 주택정책과 대표단이 주거정책을 공유하고 협업해 상호 발전을 도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회의는 ▲부산시의 청년 주거정책 설명 ▲부산도시공사의 노후 공공임대주택 재건축 로드맵 용역 결과 발표 ▲오사카시의 청년 주거 시책과 시영주택 재건축(리모델링) 사례 설명으로 진행됐다.

시는 청년계층을 위한 정책인 ▲평생함께 청년모두가(家) ▲신혼부부 럭키7하우스 ▲시청 앞 행복주택 ▲희망더함주택에 관해 설명했다.

부산도시공사는 부산시 노후 공공임대주택 재건축 이행안(로드맵)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행안(로드맵)에는 20년 이상 경과한 13개 단지의 노후 공공임대주택을 대상으로 한 주민 이주와 주택 재정비의 순환개발 방향이 담겼다.

오사카시는 청년 주거시책과 시영주택 재건축(리모델링) 사례를 소개했다.

신혼가구나 자녀 양육 가구가 오사카 시내에서 처음으로 분양 주택을 구매하는 경우, 주택 대출 이자의 일부를 보조하는 등 청년계층 유입을 위한 시책을 설명했다.

또한, 시영주택을 통합해 재건축하고, 그 여유 부지에 민간아파트와 생활 편의시설을 도입해 지역 활성화를 유도한 사례를 소개했다.

회의 후 오사카시 대표단은 시 청년주거정책의 일환인 임대주택을 방문해 입주민을 위한 공용시설을 살펴봤다.

시청 앞 행복주택과 부전동 희망더함주택(서면이랜드피어)을 방문해 일부 단위세대와 입주민 공용시설(주민카페, 운동시설 등)을 둘러보고, 운영형태와 임대료 책정 기준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부산시와 오사카시는 청년 계층의 유입을 위해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유사한 주거정책을 펼치고 있다.

두 도시 모두 청년과 신혼부부 계층에 대한 임대주택 공급, 주택자금 대출이자 지원, 임대주택 월 임대료 지원 등 주거정책을 통해 청년 계층의 유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사카시 대표단은 “지난해 주택행정교류회의에서 부산시의 젊은 계층을 위한 주거정책이 인상적이었다”라며, “이번 회의는 부산의 선진적 주거정책을 배우고, 그 정책이 실현된 것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였다”라고 전했다.

하성태 시 주택건축국장은 “도시환경과 발전 가능성 측면에서 유사한 점이 많은 양 도시의 지속적인 주택행정교류를 활성화하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방문을 통해 양 도시 간 정책을 공유하는 등 상호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릉군의회, 2025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3등급 달성

[뉴스스텝] 울릉군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작년 종합청렴도 5등급에서 2단계 상승한 3등급을 달성했다.종합청렴도 평가는 전체 243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시·군·구의회 226개)를 대상으로 청렴수준과 부패취약분야를 진단하고 공공분야의 투명성·청렴성을 제고하기 위해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체감도(60%)’와 각 의회가 1년간 추진한 부패방지 노력 결과인

군포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성장의 빛을 밝히는 ‘제21회 수료식’ 열려

[뉴스스텝] (재)군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덕희) 군포시청소년수련관(관장 박윤정)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12월 23일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제21회 수료식 '달 토끼의 SOS - 빛을 구하라!'를 개최했다.수료식은 한 해 동안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성실히 참여한 청소년들의 성장과 노력을 축하하고, 각자의 빛을 밝혀 온 여정을 되돌아보며 가족과 함께 그 의미를 나누는 자리가 됐으며, 청소년과

한 해를 빛낸 경상북도 일자리 창출 우수 시군 선정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23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2025 경상북도 일자리 대상 및 제8회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올 한 해 경상북도가 일자리사업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협력해 온 우수 시군, 기업, 개인을 발굴·포상하고,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서는 경상북도지사 표창,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표창, 한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