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왔다가, 팀이 됐다” 관악구, 전국 최초 1관악구인가구 e스포츠대회 성황리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1 08:00:32
  • -
  • +
  • 인쇄
7일 ‘LOL림픽’ 개최…단순한 게임을 벗어나 청년 1인가구의 사회적 관계 형성에 주력
▲ 관악구 1인가구 e스포츠대회 'LOL림픽' 우승팀 퍼포먼스

[뉴스스텝] 관악구가 지난 7일, 전국 최초 1인가구를 위한 e스포츠대회 ‘LOL림픽’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LOL림픽’은 단순한 대회가 아닌, 처음 만난 지역 내 1인가구 청년들이 e스포츠를 통해 자연스럽게 관계를 맺고 교류하는 과정을 중심에 둔 관계 기반형 e스포츠대회로 주목받았다.

구에서 매칭을 통해 한 팀을 이룬 1인가구 청년들이 온라인 e스포츠대회를 위해 준비부터 출전까지 전 과정을 함께 협력한 이번 대회는 1인가구의 사회적 연결망 확장 가능성을 엿본 관악구의 새로운 시도였다.

대회를 앞두고 지난 7월 4일에는 관악청년청에서 환영회가 열렸다. 참가자들은 ▲자기소개 ▲팀 매칭 ▲팀 이름 정하기 ▲팀 빌딩 활동 등을 함께하며 지역 청년들끼리 처음 인연을 맺었다.

이 날 참석한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게임 실력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스포츠맨십, 그리고 혼자가 팀으로 함께 성장해가는 과정 그 자체”라며, “오늘의 만남이 동네에서 좋은 인연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라고 격려 인사를 전했다.

이후 참가자들은 약 한 달 동안 팀원들과 연습을 이어가며, 단순한 팀을 넘어 근처에서 함께 밥을 먹고, 일상을 나누는 ‘동네 친구’로 관계를 넓혀갔다.

대회는 8개 팀이 리그전과 토너먼트 형식으로 경기를 진행했으며, 결승전에서는 조직적인 협력과 극적인 역전승이 펼쳐져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경기 종료 후에는 경기 결과에 따라 ‘토너먼트 우승팀’의 시상이 이어졌고, 모든 참가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기념품을 제공했다. 특히, 이번 대회에 새롭게 도입된 기준에 따라 팀워크·게임매너· 창의성이 빛난 ‘소셜 미션 우수팀’도 별도로 시상했다.

참가자 최현준(30세, 청룡동 거주)은 “평소 좋아하는 게임을 하는 것만으로도 즐거웠지만, 가장 큰 수확은 동네에 같이 밥 먹고 이야기할 수 있는 친구가 생긴 거예요”라며, “이런 경험은 어디에서도 할 수 없어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라고 소회를 전했다.

한편, 지난달 관악구는 '2025 전국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1인가구 포용생태계 조성을 위한 관악잇당(黨) 프로젝트’로 인구구조 변화 대응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1인가구 정책의 선도 지자체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혼자여도 함께 살아가는 도시, 그 가능성을 관악에서 계속 실험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 2025년 장애당사자 제4차 권익옹호교육 마무리

[뉴스스텝]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관장 유영애)은 11월 25일, 배다리도서관에서 관내 3개 기관의 장애 당사자들을 대상으로 '2025 장애당사자 제4차 권익옹호교육'을 실시하며, 금년도 계획된 권익옹호교육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 올해 권익옹호교육에는 관내 장애인시설 총 9개 기관이 참여하여 장애인의 인권 인식 향상과 자기옹호 역량 강화를 위해 함께했다. 본 교육은 장애 당사자가 자신의 권리

제226회 원자력안전위원회 개최

[뉴스스텝] 원자력안전위원회 26일 제226회 원자력안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여 2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원안위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신청한 폐기물종합관리시설 건설·운영 허가(안)에 대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심사 결과와 원자력안전전문위원회의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승인했다.한국원자력연구원은 연구원 내에서 발생하는 방사성폐기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노후 폐기물관리시설을 대체하기 위해 신규 폐기물종합관리시

남구 드림스타트, 4차 슈퍼비전 회의 진행

[뉴스스텝] 울산 남구 드림스타트는 26일 남구청 제1별관 회의실에서 2025년 4차 슈퍼비전 사례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슈퍼비전 회의에는 담당 공무원과 아동통합사례사 등이 참석했으며, 슈퍼바이저로 강민정 아동가족상담센터장을 초빙해 아동에 대한 보호자의 양육방법, 기술 습득을 위한 접근방법 등에 대한 자문을 가졌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사례관리사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복합적 어려움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