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회 부산국제단편영화제, '시네마 · 사운드'를 주제로 24일 개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1 08:00:17
  • -
  • +
  • 인쇄
4.29. 19:00 폐막식에서는 부문별 최우수 작품상을 비롯한 4개 부문 12편 수상작 발표
▲ 공식 포스터

[뉴스스텝] 부산시는 '유네스코 영화 창의도시 부산'의 올해(2025년) 영화제 시작을 알리는 '제42회 부산국제단편영화제'가 오는 24일부터 29일까지 6일간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영화제는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단편영화제로 1980년을 시작으로 올해 42회를 맞으며, 시가 후원하고 (사)부산국제단편영화제가 주최·주관한다.

영화제는 영화의전당과 비엔케이(BNK) 부산은행 아트시네마 모퉁이극장에서 열린다.

올해는 '시네마 · 사운드(Cinema · Sound)'를 주제로 영화를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사운드의 예술을 깊게 조망할 예정이다.

영화에 재현되는 인물들의 ▲대사 ▲효과음 ▲영화음악 등 영화예술에서 '사운드의 미학'을 단편영화와 함께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다.

영화제 기간에는 121개국 5,530편의 출품작 중 국제 경쟁 40편, 한국경쟁 20편을 포함해 총 41개국 157편의 영화가 상영된다.

올해 개막작으로 선정된 3편의 작품은 ▲주빈국 콜롬비아 영화 ▲올해 영화제 주제인 '시네마 · 사운드'를 반영한 프랑스 영화 ▲한국의 역사와 연결된 멕시코 다큐멘터리 작품이 선정됐다.

선정된 3편의 작품 ▲주빈국 콜롬비아 작품 '악어 할아버지' ▲프랑스 작품 '물을 넘어서' ▲멕시코 작품 '카를로스의 철모'는 4월 24일 오후 7시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개막 공연으로는 ▲콜롬비아 명예훈장을 수여한 조나탄 히메네스(Jhonatan Jiménez)와 공연단이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열정적인 댄스 퍼포먼스 ▲음악감독 겸 싱어송라이터 김사월의 뮤직비디오 상영 ▲실시간 공연(라이브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또한, 영화제 시작을 알리는 개막전야 공연이 4월 23일 오후 7시 비엔케이(BNK) 부산은행 본점 2층 오션홀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이번 시네마콘서트에서는 제42회 부산국제단편영화제 국제경쟁부문 선정작인 ▲‘소리 없는 풍경’ ▲‘양’ ▲‘조그만 타인’을 상영한다.

또 ▲전자악기 테레민 공연 ▲콜롬비아 전통 댄스 ▲부산 동구 구립소년소녀합창단 공연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영화제 최초로 남미국가 콜롬비아를 주빈국으로 선정해, 콜롬비아의 현실을 담아내는 작품들로 구성된 콜롬비아 프로그램을 비롯해 다양한 특별상영 프로그램도 선보일 예정이다.

특별상영으로는 ▲부산시립미술관:무빙온아시아(루프 랩 부산) ▲야외극장 ‘그린피스 씨그널’ 등이 준비되어있고, ▲부산국제단편영화제(BISFF) 원탁회의(라운드테이블), 부산국제단편영화제(BISFF) 토크 등 관객과의 소통을 위한 부대행사도 다채롭게 마련되어 있다.

폐막식은 4월 29일 오후 7시에 열리며, 부문별 최우수 작품상을 비롯한 4개 부문 12편의 수상작을 발표한다.

영화제는 국내 최초 아카데미 공식 인증을 받은 영화제로 국제·한국 경쟁부문에서 최우수 작품을 수상한 작품은 미국 아카데미(오스카) 시상식에서 단편 라이브 액션 부문,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 후보로 자동으로 추천된다.

영화제 티켓은 4월 17일부터 영화의전당 누리집과 현장에서 예매가 진행 중이며, 상영작, 시간표 등 영화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부산국제단편영화제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국제단편영화제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조유장 시 문화국장은 “영화의 또 다른 언어인 사운드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영화제에서, 전 세계 단편영화가 전하는 깊은 울림과 예술적 감동을 함께하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남대 2026 수시 경쟁률 6.30대 1… 의학과·수의예과 강세

[뉴스스텝] 전남대학교가 2026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 마감 결과, 3,977명 모집에 25,055명이 지원해 평균 6.30대 1(정원내 6.55대 1) 경쟁률을 보였다. 지난 해 수시모집 경쟁률(6.31대 1)과 비슷한 수준이다. 12일 전남대에 따르면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학생부교과(일반)’전형은 1,182명 모집에 7,890명이 지원해 6.68대 1(지난해 6.6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해당

부안군, 추석 명절 대비 관내 어항 안전점검 실시

[뉴스스텝] 부안군은 지난 10일 국가어항 격포항 관계기관 합동점검을 시작으로 추석 명절 대비 어항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에는 해양수산부, 군산지방해양수산청, 부안군, 한국어촌어항공단 등이 참여해 방파제·선착장 등 어항기본시설을 중심으로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했다.특히, 추석 연휴 기간 귀성객과 관광객 방문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과 쾌적한 이용 환경 조성에 중점을 두고

제62회 전북특별자치도민체육대회 고창서 개막, 3일간 열전 돌입

[뉴스스텝] 고창군 일원에서 열리는 ‘제62회 전북특별자치도민체육대회’가 12일 고창공설운동장에서 개막하며 사흘간의 열전에 돌입했다. 12일 고창군에 따르면 이날 오후 7시 고창공설운동장에서 심덕섭 고창군수,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 도지사, 정강선 전북특별자치도 체육회장, 13개 시·군 단체장, 선수단 등 1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2회 전북특별자치도민체육대회의 화려한 개막을 알렸다.오후 6시부터 진행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