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대표 문화유산 상품, '고와예(古와藝)' 판매처 확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2 07:45:21
  • -
  • +
  • 인쇄
무형유산 등을 기반으로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총 35개 상품 개발
▲ 부산시청(1층 매점-3호점)

[뉴스스텝] 부산시와 (사)부산무형문화재연합회는 무형유산을 기반으로 개발하고 제작한 시 문화유산 상품 '고와예(古와藝)'의 판매처를 확대*해, 최근 3, 4호점까지 입점했다고 밝혔다.

‘고와예’는 시 문화유산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보존하고 널리 알리고자 2022년부터 시 문화유산 문화상품 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시작된 시 문화유산 상품 브랜드명이다.

‘고와예(古와藝)’의 숨은 의미는, 옛 고(古)자와 재주 예(藝)의 뜻을 담아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명맥을 이어 나가는 전통예술이라는 뜻을 지녔으며, ‘예쁘고 아름답다’라는 뜻의 부산 사투리 ‘고와예’에서 착안해 지어진 이름이다.

시를 대표하는 격조 높은 문화유산을 활용한 문화 상품으로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문화유산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고와예(古와藝)'는 시 무형유산 등을 기반으로 해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총 35개 상품을 개발했으며, 올해(2025년)도 6개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연도별 개발 품목*은 ▲2021년 7개 상품(무드등, 부채, 에어팟케이스, 티셔츠, 텀블러, 유리컵, 머그컵) ▲2022년 11개 상품(책갈피, 에코백 2종, 컵받침(티코스터), 손수건 2분야, 무드등 2분야, 양장 노트, 북보틀, 소주잔 세트) ▲2023년 10개 상품(방향제 2분야, 소스볼, 스카프, 컵받침(티코스터), 골프공 마크 세트, 황동 소맥 잔, 황동 접시, 고블렛잔, 하이볼잔) ▲2024년 7개 상품(방향제(디퓨저), 항아리 주병, 보조배터리, 하단돛대 머들러, 자수 수건, 소풍 매트, 메르치와 파도 클립)을 개발했다.

▲올해(2025년)는 오르골, 금속 뱃지(4종), 마스킹테이프, 손수건, 열쇠고리, 플라스틱 트레이 등 6개 품목을 개발할 예정이다.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고와예(古와藝)' 공식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부산전통예술관으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한편, (사)부산무형문화재연합회가 관리, 운영하는 '부산전통예술관'은 전국 전통예술관 중 최초로 문화유산 상품을 개발해, 문화유산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상품 판매 수익을 통한 무형유산 보유자와 전승자들의 경제적 자립 기반을 마련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조유장 시 문화국장은 “시는 '고와예(古와藝)'를 통해 무형유산 보유자의 혼이 깃든 작품들이 현대적 감성과 요구에 조화롭게 스며들고, 친밀하게 다가가면서도 한국 전통예술의 품위와 아름다움을 드높일 수 있도록 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상품을 계속 개발하고 판매처도 확대해, 글로벌 문화유산 도시 부산의 진정한 가치와 매력을 널리 알려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합천군 적중면 체육회, 2025년 정기총회 개최

[뉴스스텝] 적중면 체육회는 23일, 적중면사무소 2층 대회의실에서 2025년 정기 총회를 개최했다.이날 총회에는 체육회 임원 및 회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사업 및 결산 보고, 2025년도 사업 계획 및 예산안 심의, 체육 활성화 방안 논의 등 주요 안건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2025년도에는 면민 모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생활체육 활성화와 각종 체육행사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

영양군 2026년1월5일부터 전군민 농어촌버스 무료화 시행

[뉴스스텝] 이는 지난 7월부터 시행된 70세 이상 농어촌버스 무료화 정책의 확대 시행으로 영양군민이라면 무임교통카드를 발급받아 관내 농어촌버스(영양동행버스)를 무임으로 이용하면 된다.무임교통카드 발급 신청은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본인이 직접 방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미성년자는 보호자가 가족관계 확인 후 대리 신청이 가능하다.단.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 등 기존 우대 교통카

광주은행, 광주·전남愛사랑카드전남 고향사랑기부금 전달

[뉴스스텝] 광주은행은 26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광주·전남愛사랑카드 고향사랑 기부금 전달식’에 참석해 전남지역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고향사랑기부금 6,36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종민 광주은행 부행장과 강위원 전라남도 경제부지사, 김동극 전남사랑의열매 사무처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뜻을 함께했다. 이번 기부금은 광주은행의 사회공헌형 금융상품인 ‘광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