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2025 진주남강유등축제’ 화려한 개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08 01:45:03
  • -
  • +
  • 인쇄
19일까지 7만여 개 유등 빛의 향연, 대한민국 대표 축제 위상 증명
▲ 2025 진주남강유등축제

[뉴스스텝] 진주시는 4일 저녁 진주성 및 남강 일원에서 대한민국 명예 문화관광축제인 ‘2025 진주남강유등축제’의 화려한 막을 올리고, 오는 19일까지 남강의 가을 밤하늘을 수놓는다.

이날 개막식에는 남강과 진주성을 밝힌 7만여 유등과 함께 ‘3D 홀로그램 유등’, ‘수상 불꽃놀이’, ‘드론 라이트쇼’가 어우러지며 환상적인 가을밤을 연출했다.

개막식은 남강 일대의 불빛을 점등하는 ‘초혼점등식’으로 시작됐다. 진주성 촉석루를 배경으로 한 서사적 내레이션과 함께 수상에 띄워진 유등이 순차 점등됐다. 이어 올해 새롭게 도입된 수상드론과 불꽃드론이 결합된 ‘드론·불꽃 라이트쇼’가 펼쳐져 관람객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이날 행사에는 조규일 진주시장과 구자천 제전위원장 등 주최 측을 비롯해 박대출, 강민국 국회의원과 박명균 경상남도 행정부지사, 백승흥 진주시의회 의장, 도·시의원, 각급 단체장, 문화예술계 인사 등 많은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유등축제를 1년 동안 기다려온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운집해 인산인해를 이뤘다.

올해 축제는 전통 유등의 아름다움과 첨단기술의 결합이 강화됐다. 진주의 관광캐릭터인 ‘하모·아요’ 유등은 손짓과 인사 동작을 구현해 움직였으며, 망경동 특설무대에는 ‘3D 홀로그램 유등’이 전시돼 새로운 감각의 야간 경관을 연출했다.

또한 신규 제작한 유등의 수량과 전시 테마가 확대됐고, 지역 공공기관과 기업이 참여한 ‘시민참여 유등존’이 조성돼 축제의 의미를 더했다.

진주시는 축제 운영 전반에 스마트·안전 체계를 전면 도입했다. 축제 공식 홈페이지와 현장 QR을 연동한 ‘스마트 지도 서비스’는 실시간 혼잡도와 공연시간, 편의시설 위치를 안내하며, 일부 음식 부스에서는 ‘모바일·QR 사전 주문·결제 서비스’를 도입해 대기 시간을 줄였다.

또한 통합 상황실 운영을 체계화하고, 민관합동 안전관리 체계를 가동해 인파 밀집 지역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있다.

공정한 상거래 환경조성을 위해 먹거리·판매 부스에는 ‘가격표시 의무제’를 적용해 상시 점검을 실시한다. 위반업체에 대해서는 ‘원스트라이크 아웃’ 원칙을 적용해 엄중히 대처하는 등 관광객이 안심하고 축제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한편 진주시는 관광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임시주차장을 작년보다 약 12% 증가한 38곳, 1만 3266면을 확보하고, 공휴일 및 금·토·일요일 등 관광객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간에는 셔틀버스를 운행함은 물론 올해는 행사장 주변 5개 정류장을 순환하는 ‘하모 콜버스’도 운영해 축제장 주변의 교통 혼잡을 분산하고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올해는 추석 연휴와 맞물려 더 많은 관광객이 진주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철저한 안전 관리와 교통·편의 대책, 다양한 콘텐츠 준비를 통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축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JDC, 제주특별자치도 지역농어촌진흥기금 30억 원 출연

[뉴스스텝]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직무대행 곽진규, 이하 JDC)는 26일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 이하 제주도)에 지역농어촌진흥기금을 출연했다고 밝혔다. 지역농어촌진흥기금은 도내 농·임·축·수산업 및 식품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다른 산업과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농어가 및 생산자단체를 위하여 운용되는 기금이다. 해당 기금은 제주도 재원, JDC 출연금 및 기획재정부 복권기금 등으로 운용되며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1004포기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 나눔행사 개최

[뉴스스텝] 광양시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미란, 민간위원장 송근배)는 지난 25일 취약계층 500가구에 김장(9L) 500통을 전달하기 위한 ‘1004포기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 나눔행사를 개최했다.‘1004포기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는 2019년부터 7년째 이어지고 있는 광양읍의 대표적인 민관 협력사업이다. 이번 행사는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최하고 광양지속가능발전협의회(회장 최기자)

북구자원봉사센터 2025 북구자원봉사대축제 개최

[뉴스스텝] (사)울산북구자원봉사센터는 11월 26일 13시, 북구 오토밸리 체육관 3층에서 ‘자원봉사자의 날’을 기념하는 2025 북구자원봉사대축제를 성대 하게 개최했다.이번 대축제에는 한 해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자원봉사를 실천한 자원봉사자 및 자원봉사단체 등 800여 명의 봉사자가 한자리에 모여 감사와 화합의 시간을 나누며 의미를 더했다.행사는 식전공연, 기념식, 축하공연, 체험·부대행사로 풍성하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